본문 바로가기

Contact 日本語 English

【경영학】 업무 프로세스

 

업무 프로세스(business process)

 

추천글 : 


1.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본문]

2. 경영 프로세스 모델 [본문]

3. 정보 시스템 모델 [본문]


 

1.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목차]

⑴ 비즈니스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극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것

⑵ 경영 프로세스 모델과 정보 시스템 모델을 포괄하는 가장 넓은 개념

⑶ BPR 방법론 : IDEF(Integration DEFinition)라고도 불림

① 1st. 현행 업무 프로세스(As-Is) 모형 분석

② 2nd. 개선사항 분석

③ 3rd. 향후 업무 프로세스(To-Be) 모형 분석

④ 4th. 이행 계획

 

 

2. 경영 프로세스 모델 [목차]

⑴ 경영 전략 수립 방법론

① 5 FORCE 분석 : 조직을 위협하는 5가지 요인(경쟁자, 공급자, 구매자, 잠재적 진입자, 대체재) 분석

② 7S 분석 : 내부 역량의 판단 방법론, Strategy, Structure, System, Staff, Style, Skill, Shared Value

③ SWOT 분석 : 외부 환경의 기회·위협, 내부 환경의 강점·약점을 분석하는 것

○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의 앞글자를 땄음

④ ITIL : IT 서비스 분야의 우수 사례 모음

⑵ 전략정보시스템(SIS,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①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Decision Support System)

○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 VBM(Value Based Management) : 기업의 중심 가치

○ ABC/ABM(Activity Based Costing/Management) : 실 활동에 근거한 정확한 원가관리체계

○ BSC(Balanced Score Card) : 유·무형의 자산 평가 모델

○ 경영진정보시스템(EIS, Executive Information System)과 같은 변형 시스템이 다수 존재

② CPM(Corporate Performance Management) : 예측 경영을 통해 효과적인 전략 수립을 가능케 함

③ RTE(Real Time Enterprise) : ERP에서 더 나아가 전략·의사결정까지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시스템

⑶ 경영 전략의 예시

①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

② Licency Policy

○ Cross Licensing

 

 

3. 정보 시스템 모델 [목차]

전사적 자원 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기업의 모든 프로세스·자원을 실시간 관리하는 시스템

①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

②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 회사 내 모든 정보(형식지식, 암묵지식)를 관리

③ PDM(Product Data Management) : 제품 기획, 제품 설계, 마케팅 정보 등

④ TQM(Total Quality Management) : 높은 품질 제공, 지속적인 종업원 교육

○ 6 Sigma : 시그마(σ)라는 통계적 척도를 이용해 조직 내 모든 품질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

○ 서비스 수준 협약(SLA, Service Level Agreement)

⑤ SCM(Supply Chain Management)

⑥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⑦ PRM(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

⑧ CEM(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⑨ LMS(Loyality Management System)

⑩ ECM(Enterprise Content Management)

⑪ ISMS(Internet Security Management System)

⑫ EDMS(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⑵ 지원 정보 시스템

① EDI(Electronic Document Interchange) : 전자 문서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지원

② 그룹웨어(Groupware) : 그룹 구성원끼리 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

③ Data Warehouse & Data Mart : 데이터마이닝 등의 응용

○ Data Warehouse : 조직 내 모든 정보를 공통의 형식으로 변환하여 일원적으로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 Data Mart : Data Warehouse에서 일부 데이터를 가지고 특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데이터베이스

정보기술 아키텍처(ITA, 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 모든 정보 시스템 간의 관계도

구성 1. EA(Enterprise Architecture) : 현행 ITA를 지칭

구성 2. 기술참조모델(TRM, Technology Reference Model)

구성 3. SP(Standard Profile) : ITA, TRM을 지원하는 지원 정보 시스템 명시

전략정보시스템 : 위의 전략정보시스템 참고

 

입력: 2017.10.22 0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