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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2강. 소설(novel)

 

2강. 소설(novel)

 

추천글 : 【문학·비문학】 문학·비문학 목차  


1. 개요 [본문]

2. 소설의 특성 [본문]

3. 소설의 3요소 [본문]

4. 인물 [본문]

5. 갈등 [본문]

6. 배경 [본문]

7. 시점 [본문]

8. 문체 [본문]


 

1. 개요 [목차]

⑴ 현실 세계에 있음직한 사실(개연성)을 작가가 상상에 의하여 꾸며 낸 이야기

⑵ 특히나 자아나와 세계의 갈등을 서술자를 통하여 객관적으로 서술하는 산문 문학

① 자아란, 소설 속에서 인식과 행위의 주체이며, 자신을 둘러 싼 세계에 대해 반응·체험·사고·의욕의 작용을 하는 의식의 통일체

② 세계란, 자아를 둘러 싼 시간적·공간적 환경의 총체 

⑶ 고전 소설의 흐름

① 구전 설화 (방이 설화) → 판소리 (예 : 흥부가) → 고전 소설 (예 : 흥부전) → 신소설 (예 : 연의각)

 

 

2. 소설의 특성 [목차]

⑴ 허구성(虛構性)

① 소설은 실제 인생에서 소재를 취하지만, 작가가 상상에 의해 새롭게 꾸며 낸 이야기

② 인간과 자연의 모습을 실제처럼 그리고 있지만 본질적으로 실제와는 다른 가공적 사실  

⑵ 서사성

① 소설은 인물, 사건, 배경을 갖추고, 일정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 

⑶ 진실성(眞實性)

① 소설은 꾸며 낸 이야기이지만, 현실 세계에서 충분히 있을 법한 이야기를 통해 현실이나 인생의 참모습(진리)을 추가

⑷ 산문성(散文性)

① 소설은 논리적 구성력과 추리력을 토대로 사건을 전개시킨다는 점에서 산문성을 지님

② 특히 소설의 산문성을 주로 서술, 대화, 묘사 등을 통해 실현함 

⑸ 예술성(藝術性)

① 소설은 예술의 한 형식, 즉 글로 그려진 예술이기 때문에, 형식미를 갖추어야 함 

⑹ 모방성(模倣性)

① 소설은 현실 세계를 반영함

② 이를 통해 다양한 삶을 보여줄 수 있음 

 

 

3. 소설의 요소 [목차]

주제

① 개요

○ 작가가 작품을 통하여 드러내고자 하는 중심 생각 (중심 사상)

○ 작가의 인생관이 담겨 있음 

② 주제의 형상화

○ 주제는 소설의 모든 요소, 즉 인물, 사건, 배경, 문체의 전체적인 효과, 유기적인 통합에 의해 형상화 됨

1단계. 주제 의식 : 사회적, 사상적 배경, 인생관, 세계관

2단계. 제재 : 주제 의식에 맞는 적절한 제재 선택

3단계. 구성 : 인물, 사건, 배경, 시점

4단계. 문체 : 개성적인 문체 선택

5단계. 주제 : 작품 속에 드러난 중심 사상 

⑵ 구성

① 개요

○ 사건의 전개 과정을 일정한 기준의 인과관계(질서)에 따라 일관성 있게 계획적으로 짠 틀

○ 즉, 작품의 짜임새를 말함 

② 암시와 복선

○ 소설·희곡 등에서의, 장차 발생할 사건에 대한 준비

암시 : 사건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를 독자가 미리 알아차릴 수 있게 하는  기법 

복선 : 뒤에 나올 사건의 계기로서 그 사건에 필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미리 넌지시 비추어 두는 것

○ 암시와 복선은 사건의 인과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중요한 기능을 함

③ 아이러니(irony)

○ 언어적 아이러니 : 겉으로 표현된 내용과 속에 숨어 있는 내용이 서로 반대

구조적 아이러니 : 주로 주인공이 어리숙하여 독자로 하여금 우월함을 느끼게 함

극적 아이러니 : 독자는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등장인물들은 모르는 채 사건이 진행되는 것

중심 사건의 가짓수에 따른 구성의 종류

○ 단일 구성(單一構成) : 중심사건이 하나인 구성 방식

○ 복합 구성(複合構成) : 중심사건이 둘 이상인 구성 방식

○ 피카레스크식 구성(picaresque 構成)

○ 독립된 각각의 이야기가 동일한 주제로 엮어지거나, 각각 다른 이야기에 동일한 주인공이 등장하는 구성 방식

○ 17세기 에스파냐에서 유행

○ 악한이 주제

○ 옴니버스식 구성(omnibus 構成)

○ 각자 독립되어 있는 에피소드를 한 데 묶은, 단편집과 같은 스타일

○ 액자 구성

○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를 포함하는 구성 방식 

⑤ 사건의 진행 방식에 따른 구성의 종류

○ 평면적 구성

사건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서술하는 구성 방식 (= 순행적 구성) 

○ 입체적 구성

시간적 순서를 따르지 않고 사건의 분석 등으로 시간적 역전이 일어나는 구성 방식 (= 역행적 구성)

○ 주로 현재 → 과거 → 현재의 회상의 형태 

⑥ 구성 단계 

발단

○ 이야기가  시작되는 부분

○ 사건의 실마리가 나타나고 등장 인물, 배경 등이 제시되는 단계 

전개

○ 사건이 본격화되는 부분

○ 갈등이 드러나고 긴장감이 조성되어 사건이 얽히기 시작하는 단계 

위기

○ 대립과 갈등이 절정을 향해 상승하는 부분

○ 전개 부분 속에서 반복되어 나타나기도 함 (갈등의 고조)

○ 주인공이 위험에 처하는 단계

절정

○ 중심 사건(갈등)이 최고조의 긴장 상태에 이르는 부분

○ 갈등과 위기가 폭발하여 사건 해결의 분기점이 되는 단계

○ 주제가 선명히 드러나는 단계 

결말

○ 갈등이 해소되고, 사건의 최종적인 결과가 나타남

○ 등장인물의 운명이 분명해지는 단계 

⑦ 구성의 요소 : 인물, 사건, 배경 

⑶ 문체

① 개요

○ 문장 속에 나타난 작가의 언어적 특성

○ 작가의 개성이 드러나는 독특한 문장 표현 

종류 1. 구어체 : 언문 일치의 어투로 현대어는 주로 구어체 위주 (언문 일치의 문체)

서술체 어떤 사실, 사물을 설명 형식으로 표현하는 문체. 설명문, 논설문, 서사문 등

○ 대화체 : 회화조(대화조)의 어투로 직접 대화하는 형식의 문체로 친근미를 주는 데 효과적

○ 묘사체 : 어떤 사실(사건)을 그림을 그리듯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형식. 현장감 ↑

○ 사투리와 비속어를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개연성을 높이기도 함 

종류 2. 문어체 

○ 문장상에서만 주로 쓰이는 어투

○ 고어는 주로 문어체

○ 현대어에서는 편지 등에서만 주로 쓰임

○ 국한문 혼용체, 한주 국종체 등

 

 

4. 인물 [목차]

 개요

①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

② 그 인물이 가지는 특별한 성격이나 개성까지도 포함하여 지칭

③ 근대에는 자아의 각성과 인간성의 옹호라는 인본주의에 기반하고 있음

④ 따라서 근대 정신에 기반한 근대소설은 인간성의 탐구와 새로운 인간형의 창조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므로, 근대 이후의 소설은 사건보다 인물에 중점을 둔다고 할 수 있음 

⑵ 소설의 인물

① 성격의 변화 양상에 따라

○ 평면적 인물 : 작품 속에서 처음부터 끝가지 성격이 변하지 않는 인물

○ 예 : 흥부 

○ 입체적 인물 :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성격이 변하는 인물

○ 예 : 놀부  

② 인물의 중요도에 따라

○ 주요 인물

○ 부차적 인물 

③ 인물의 특성에 따라 

○ 전형적 인물 : 어떠한 사회 계층이나 직업, 세대를 대표하는 인물

○ 예 : 심청 

○ 개성적 인물 : 사회 계층이나 세대와 무관하게 그 소설 속에서 창조해 낸 독특한 인물  

○ 예 : 위그든 (이해의 선물)

④ 역할에 따라 

○ 주동 인물 : 소설의 주인공. 사건이나 행동의 주체가 되는 인물 

○ 예 : 흥부 

○ 반동 인물 : 소설 속의 주인공의 의지와 행동에 맞서 갈등하는 인물

○ 예 : 놀부 

⑶ 인물의 묘사

① 성격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하여 인물의 겉모습이나 심리를 묘사

외부(외양) 묘사 : 생김새, 옷차림, 표정, 동작, 행동 등의 겉모습을 묘사 

내부(심리) 묘사 : 인물의 내면적 심리 상태를 묘사 

⑷ 인물의 성격 제시 방법

① 직접 제시 방법 

○ 화자가 인물의 성격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설명

○ 분석적 방법

○ 말하기(telling)

○ 알기 쉬움. 수동적 

② 간접 제시 방법 

○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를 통하여 성격을 드러냄

○ 극적 방법

○ 보여주기(showing)

○ 독자들의 상상의 기회를 늘려주지만 성격 파악이 어려움 

③ 평면적 방법

○ 인물의 성격이 변하지 않는 전형적인 인물을 제시

○ 해학이나 풍자의 수단으로 적합 

④ 입체적 방법

○ 변화와 발전이 있는 개성적 인물을 제시

○ 현대 심리 소설에 적용되고 있음 

 

 

5. 갈등 [목차]

⑴ 개요

① 소설이나 희곡 등에서 인물의 심리나 인물 간에 서로 의견이 얽히어 있는 것

② 소설의 사건은 결국 인물들의 갈등을 통해 나타난 것

③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 개인과 운명이 서로 대립되어 사건 전개에 필연성을 부여

④ 어원 : 칡과 등나무 

⑵ 갈등의 양상

① 외적 갈등(external conflict) : 적대자나 반동 세력과의 갈등 

○ 개인과 개인 :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 사이의 갈등 

○ 개인과 사회 : 개인이 살아가면서 겪는 사회 윤리나 제도와의 갈등

○ 예 : 홍길동전 

○ 개인과 운명 : 고대 그리스 신화에 주로 나타나는 갈등. 개인의 삶이 운명에 의해 좌우되는 데서 오는 갈등

○ 예 : 김동리의 「역마」

○ 개인과 자연 : 서양 소설에 종종 등장하는 갈등. 자연을 정복하려는 인간의 욕망으로 인해 일어남  

② 내적 갈등(internal conflict) : 한 개인의 내면에서 심리적 모순 대립에 의해 갈등이 일어나는 경우

○ 양심 ↔ 비양심, 사랑 ↔ 증오, 선의 ↔ 악의 사이의 갈등

○ 예 : 이상의 「날개」

갈등의 역할

 

 

6. 배경 [목차]

⑴ 개요

① 인물이 구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시간적·공간적 환경

② 따라서 배경은 사건을 자연스럽게 전개시키기 위한 장치 

⑵ 배경의 종류

① 자연적 배경

○ 사건이 진행되는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

○ 인물의 심리(정서)와 감정,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인물의 정서나 사건의 성격과 조화를 이루거나 대조적인 시간과 공간이 선택됨 

② 사회적 배경

○ 인물을 둘러싼 사회적 환경, 즉 정치적·종교적·문화적 상황 등 인물이 처한 시대나 역사, 사회 상황을 의미

사회·문화적 배경 : 사람들이 살아가는 삶과 이를 둘러싼 환경 

작가 : 특정한 시대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통해 주제를 전달

문학 작품 : 당대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토대로 창조된 세계

○ 인물의 생각·행동에 비춰짐

○ 문학 작품에는 사회상이 반영됨

○ 따라서 인물의 행동과 사고 방식과의 유기적 관계를 찾아야 함 

③ 심리적 배경

○ 심리주의 소설에서 많이 나타나는 것

○ 논리를 초월한 확대된 시간과 공간 

④ 상황적 배경

○ 인간이 처해 있는 상황을 상징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주어와 깊게 연관시킴

○ 카뮈의 '이방인'은 주인공의 권태롭고 어려운 상황을 통해 현실의 부조리한 모습을 상징적으로 제시 

⑶ 배경의 기능

① 작품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형성 

② 인물의 사고와 행위에 사실성과 신빙성을 부여 

③ 주제를 뚜렷이 드러내 줌

④ 인물의 심리나 미래의 사건을 암시하기도 함 

⑤ 인물의 성격이나 태도, 의식의 형성에 영향을 미침

⑥ 배경 자체가 상징적인 의미를 나타내기도 함

○ 예시

○ 새침하게 흐린 품이 눈이 올 듯 하더니, 눈은 아니 오고 얼다가 만 비가 추적추적 내리었다. 이 날이야 말로 동소문 안에서 인력거꾼 노릇을 하는 김첨지에게는 오래간만에도 운수 좋은 날이었다. - '운수 좋은 날'

○ 겨울임에도 눈이 오지 않고 비가 오는 비정상적인 배경을 제시함으로써, 김 첨지의 운수가 좋기보다는 오히려 나쁠 것임을 암시하고 있음

⑦ 사회·문화적 상황을 고려하여 인물의 행동과 사고 공감 & 비판 

 

 

7. 시점 [목차]

⑴ 시점의 개념 : 서술의 초점, 즉 누가 어떤 위치에서 사건을 관찰하여 이야기해 주는가 하는 서술자의 위치와 시각 

⑵ 시점 분류의 기준 

① 서술자의 위치

서술자가 작중 인물이냐 아니냐에 따름

○ 예 : 1인칭 시점과 3인칭 시점

② 서술자의 태도 

서술자가 사건과 인물에 대해 관찰만 하느냐, 아니면 인물의 내면 심리와 사건의 의미까지 분석하느냐에 따라 다름

○ 예 : 관찰자 시점과 전지적 시점 

⑶ 시점의 종류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 '나'가 자신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시점

○ 주인공의 내면 세계를 제시하는 데 효과적

○ 인물과 서술의 초점이 일치함

○ 긍정적 인물이 주인공일 때, 독자에게 신뢰감과 친근감을 줌

○ 예 : 이해의 선물 

1인칭 관찰자 시점

○ 부수적 인물인 '나'가 관찰자로 등장하여 주인공에 대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시점

○ '나'는 관찰자이며 주인공 '나'와는 별개의 인물

○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감과 경이감을 자아냄

○ 이야기의 내용은 '나'가 관찰할 수 있는 것으로 제한됨

○ 예 :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가 관찰자 시점

○ 서술자가 전지적 작가 시점과 같은 위치에 서 있지만, 관찰자의 입장에서만 이야기를 서술하기 때문에 객관적이며 외부적 사실만을 묘사하는 서술 시점

○ 극적이고 객관적인 특성을 지님

○ 서술자의 태도가 제한적인 만큼 독자의 상상력은 넓혀짐 → 주제 전달이 어려워질 위험이 있음

○ 예 : 요람기 

전지적 작가 시점

○ 작가가 인물과 사건에 대해 신처럼 전지전능한 입장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시점

○ 주인공이 특정한 이름이거나 '그(그녀)' 등의 3인칭 호칭인 게 특징적

○ 서술자는 사건의 전개와 등장 인물의 심리, 행동의 동기, 감정 등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며, 작품 속에 개입하여 인물이나 사건을 비평(편집자적 논평)하기도 함

○ 서술자가 사건과 인물에 대해 광범위하게 관여하기 때문에 독자의 상상력을 제한함

○ 예 : 원미동 사람들, 운수 좋은 날

⑷ 거리 

① 작가와 서술자, 서술자와 등장인물, 작가와 등장인물, 서술자와 독자 등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심리적·미적 거리감

② 일반적으로 서술자와 등장인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독자와 등장인물의 거리는 멀게 느껴짐 

 

 

8. 문체 [목차]

⑴ 개념

① 작가가 작품의 내용과 주제를 드러내는 개성적인 표현 방식 

⑵ 구성 요소

① 서술 : 서술자가 독자에게 인물, 사건, 배경 등을 직접 설명하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것

② 묘사 : 독자들이 스스로 인물이나 배경 또는 사건에 대한 인상이나 이해를 갖도록 어떤 장면을 그려 내듯이 보여주는 것

○ 서술자가 객관적인 위치에 있을 때 주로 사용됨 

③ 대화 : 인물들이 주로 받는 말

○ 사건의 전개와 인물의 심리를 표출하는 기능을 담당 

⑶ 기능 

① 소설의 미적 특성을 뒷받침해 줌

② 작가의 개성을 드러냄

③ 작품의 주제를 암시함 

 

입력 : 2023.02.26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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