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ntact English

【심리학】 심리학과 관련된 현상

 

심리학과 관련된 현상

 

추천글 : 【심리학】 심리학 목차


1. 학습 [본문]

2. 기억 [본문]

3. 정서 [본문]

4. 심리 장애 및 치료 [본문]

5. 조직 심리 [본문]

6. 사회 심리 [본문]

7. 심리학 노트 [본문]


 

1. 학습 [목차]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 Kruger effect) : 지혜 - 자신감 곡선 

 

 

2. 기억 [목차]

자이가르닉 효과(Zeigarnik effect) : 일이 미완성인 상태에서는 그에 대해 기억을 잘 하지만, 일이 완성된 이후에는 그 일과 관련된 정보들을 망각하는 현상

던바의 수 : 인간의 뇌가 무리에서 서로 기억할 수 있는 인원수. 150명 정도

 

 

3. 정서 [목차]

스탕달 신드롬(Stendhal syndrome)

① 감수성이 예민한 사람들이 뛰어난 예술품을 감상하고 나서 흥분하는 현상

 1979년 이탈리아 피렌체의 정신과 의사 그라치엘라 마게리니가 만든 용어 

 피렌체에서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보티첼리의 비너스 등을 보고 흥분한 관광객이 많은 것이 계기

 1871년 <적과 흑>의 작가 스탕달은 산타크로체 교회에 진열된 미술작품을 보고 흥분한 것과 관련시킨 것에서 이름을 따옴

파랑새 증후군(bluebird syndrome) : 현재의 일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미래의 막연한 행복만을 추구하는 병적인 증상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 : 위약을 처방했을 때에도 위약이 효과가 있다고 믿으면 정말로 효과가 좋아지는 것

노세보 효과(nocebo effect) : 아무리 적절한 처방과 약을 섭취하더라도 환자가 이것을 불신하여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것

바넘 효과(Barnum effect) :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4. 심리 장애 및 치료 [목차]

⑴ 뮌하우젠 증후군(munchausen syndrome) : 아프다는 거짓말이나 자해를 통해 타인의 관심을 끌려는 정신질환 

① 대리 뮌하우젠 증후군 : 아픈 사람을 극진하게 간호하는 모습을 보여 타인의 관심과 칭찬을 얻으려는 정신 질환 

리플리 증후군(Ripley syndrom) :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거짓된 말과 행동을 상습적으로 반복하는 반사회적 성격장애 

가면 증후군(imposter syndrome) : 자신이 이뤄낸 업적을 스스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심리적 현상

고통 속의 담젤 증후군(Damsel In Distress Syndrome) : 자신의 비용으로 연인을 구해야 한다는 느끼는 현상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s syndrome) : 대인관계에서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고 관심 분야가 한정되는 특징을 보이는 정신과 질환

쿠바드 증후군(Couvade syndrome) : 임신 중인 아내와 함께 남편 역시 다양한 심리적, 신체적 증상을 보이는 현상

스톡홀름 증후군(Stockholm syndrome) : 인질이 인질범들에게 동화되어 그들에게 동조하는 비이성적 현상​

실종된 백인 여성 증후군(white woman syndrome) : 다른 인종이나 성별에 비해 백인 여성 실종 사건에 가장 많은 관심도가 집중되는 현상

아폴로 신드롬(Apollo syndrom) : 뛰어난 인재들만 있는 집단에서 오히려 성과가 늦게 나타나는 현상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쇼타 컴플렉스

입스(YIPS) : 압박감이 느껴지는 시합 등의 불안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근육이 경직되면서 평소에는 잘 하던 동작을 제대로 못하게 되는 현상 

카그라스 증후군 : 자신의 친구나 배우자 또는 주변인들이 완전히 똑같은 모습으로 분장한 전혀 다른 사람으로 바꿔치기 되었다고 믿는 증상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 : 무에서 오는 열정과 성취감을 잃어버리는 증상의 통칭

 

 

5. 조직 심리 [목차]

호손효과(Hawthorne effect) : 지켜보는 사람의 유무에 따라 행동에 차이가 나타나는 현상

 

 

6. 사회 심리 [목차]

스놉 효과(snob effect)​ :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그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소비 현상. 밴드웨건 현상과 반대

밴드웨건 효과(band wagon effect) :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 현상. 스놉 효과와 반대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 : 경기불황일 때 저가임에도 소비자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이 잘 판매되는 현상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 : 가격이 높아지면 제품을 고급이거나 특별한 것으로 인식해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

깨진 유리창 이론(broken window theory) : 사소한 무질서를 방치하면 큰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는 현상

 

 

7. 심리학 노트 [목차]

⑴ 사람들은 마주볼 때보다 같은 방향으로 볼 때 심리적 유대감을 느낌

 

입력: 2021.10.30 23:31

'▶ 인문과학 > ▷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6강. 기억  (0) 2019.04.15
【심리학】 5강. 학습  (0) 2019.04.15
【심리학】 4강. 지각  (0) 2019.04.15
【심리학】 2강. 연구방법  (0) 2019.04.15
【심리학】 1강. 심리학 개요  (0) 2019.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