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과 관련된 현상
추천글 : 【심리학】 심리학 목차
1. 학습 [본문]
2. 기억 [본문]
3. 정서 [본문]
4. 심리 장애 및 치료 [본문]
5. 조직 심리 [본문]
6. 사회 심리 [본문]
7. 심리학 노트 [본문]
⑴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 Kruger effect) : 지혜 - 자신감 곡선
⑴ 자이가르닉 효과(Zeigarnik effect) : 일이 미완성인 상태에서는 그에 대해 기억을 잘 하지만, 일이 완성된 이후에는 그 일과 관련된 정보들을 망각하는 현상
⑵ 던바의 수 : 인간의 뇌가 무리에서 서로 기억할 수 있는 인원수. 150명 정도
⑴ 스탕달 신드롬(Stendhal syndrome)
① 감수성이 예민한 사람들이 뛰어난 예술품을 감상하고 나서 흥분하는 현상
② 1979년 이탈리아 피렌체의 정신과 의사 그라치엘라 마게리니가 만든 용어
③ 피렌체에서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보티첼리의 비너스 등을 보고 흥분한 관광객이 많은 것이 계기
④ 1871년 <적과 흑>의 작가 스탕달은 산타크로체 교회에 진열된 미술작품을 보고 흥분한 것과 관련시킨 것에서 이름을 따옴
⑵ 파랑새 증후군(bluebird syndrome) : 현재의 일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미래의 막연한 행복만을 추구하는 병적인 증상
⑶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 : 위약을 처방했을 때에도 위약이 효과가 있다고 믿으면 정말로 효과가 좋아지는 것
⑷ 노세보 효과(nocebo effect) : 아무리 적절한 처방과 약을 섭취하더라도 환자가 이것을 불신하여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것
⑸ 바넘 효과(Barnum effect) :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4. 심리 장애 및 치료 [목차]
⑴ 뮌하우젠 증후군(munchausen syndrome) : 아프다는 거짓말이나 자해를 통해 타인의 관심을 끌려는 정신질환
① 대리 뮌하우젠 증후군 : 아픈 사람을 극진하게 간호하는 모습을 보여 타인의 관심과 칭찬을 얻으려는 정신 질환
⑵ 리플리 증후군(Ripley syndrom) :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거짓된 말과 행동을 상습적으로 반복하는 반사회적 성격장애
⑶ 가면 증후군(imposter syndrome) : 자신이 이뤄낸 업적을 스스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심리적 현상
⑷ 고통 속의 담젤 증후군(Damsel In Distress Syndrome) : 자신의 비용으로 연인을 구해야 한다는 느끼는 현상
⑸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s syndrome) : 대인관계에서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고 관심 분야가 한정되는 특징을 보이는 정신과 질환
⑹ 쿠바드 증후군(Couvade syndrome) : 임신 중인 아내와 함께 남편 역시 다양한 심리적, 신체적 증상을 보이는 현상
⑺ 스톡홀름 증후군(Stockholm syndrome) : 인질이 인질범들에게 동화되어 그들에게 동조하는 비이성적 현상
⑻ 실종된 백인 여성 증후군(white woman syndrome) : 다른 인종이나 성별에 비해 백인 여성 실종 사건에 가장 많은 관심도가 집중되는 현상
⑼ 아폴로 신드롬(Apollo syndrom) : 뛰어난 인재들만 있는 집단에서 오히려 성과가 늦게 나타나는 현상
⑾ 쇼타 컴플렉스
⑿ 입스(YIPS) : 압박감이 느껴지는 시합 등의 불안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근육이 경직되면서 평소에는 잘 하던 동작을 제대로 못하게 되는 현상
⒀ 카그라스 증후군 : 자신의 친구나 배우자 또는 주변인들이 완전히 똑같은 모습으로 분장한 전혀 다른 사람으로 바꿔치기 되었다고 믿는 증상
⒁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 : 직무에서 오는 열정과 성취감을 잃어버리는 증상의 통칭
⑴ 호손효과(Hawthorne effect) : 지켜보는 사람의 유무에 따라 행동에 차이가 나타나는 현상
⑴ 스놉 효과(snob effect) :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그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소비 현상. 밴드웨건 현상과 반대
⑵ 밴드웨건 효과(band wagon effect) :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 현상. 스놉 효과와 반대
⑶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 : 경기불황일 때 저가임에도 소비자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이 잘 판매되는 현상
⑷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 : 가격이 높아지면 제품을 고급이거나 특별한 것으로 인식해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
⑸ 깨진 유리창 이론(broken window theory) : 사소한 무질서를 방치하면 큰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는 현상
7. 심리학 노트 [목차]
⑴ 사람들은 마주볼 때보다 같은 방향으로 볼 때 심리적 유대감을 느낌
입력: 2021.10.30 23:31
'▶ 인문과학 > ▷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6강. 기억 (0) | 2019.04.15 |
---|---|
【심리학】 5강. 학습 (0) | 2019.04.15 |
【심리학】 4강. 지각 (0) | 2019.04.15 |
【심리학】 2강. 연구방법 (0) | 2019.04.15 |
【심리학】 1강. 심리학 개요 (0) | 2019.04.15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