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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12강. 조직심리

 

12강. 조직심리(Organizational Psychology)

 

추천글 : 【심리학】 심리학 목차


1. 조직심리학의 의미 [본문]

2. 조직행동 이론 [본문]

3. 개인 수준의 조직 [본문]

4. 집단 수준의 조직 [본문]

5. 문화 수준의 조직 [본문]

6. 합리성과 정당화 [본문]


 

1. 조직심리학의 의미 [목차]

⑴ 조직 vs 사회

사회는 단순한 사람들의 모임의 총칭이다.

조직은 같이 모여서 무언가를 하는 것, 즉 목적이 있다. 따라서 조직 사회

③ 조직현상을 일으키는 4가지 요인 : 조직(과 그 체계), 사람, 일의 성격, 환경

조직 연구의 특성

사람들의 조직생활은 굉장히 보편적 : 일생의 2/3

조직 연구의 3 수준 : 개인, 집단, 조직

scientist-practitioner model :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을 지속적으로 이론과 비교 이론의 수정·보완

 

 

2. 조직행동 이론 [목차]

고전이론 : scientific management

Taylor가 제시

작업방식, 작업도구를 표준화하면 여러 사람이 작업해도 동일한 수준의 제품이 생산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람의 가치를 도구화돌 수밖에 없다.

인간관계론

Hawthorne study

○ 웨스턴 전기회서 호손 공장에서 조명의 밝기를 밝게 해줘도, 또 어 둡게 해 줘도 생산성이 높아지는 결과를 발

이를 해 사람들은 관심을 받고싶어 하고 돌봐지고 싶어 하는 욕구가 생산성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결론지음

X-Y 이론

McGregor는 인간이 X 이론과 Y 이론적인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주장

X 이론 : 인간은 본질적으로 수동적인 존재

Y 이론 : 인간은 능동적, 자율적 존재

시스템 이론

개인, 집단, 조직, 문화, 환경 등이 서로 연계돼 있다.

조직 = socio-techniacal system (인간 + 기술)

문화 패러다임 (아래 참고)

지식 경영, 학습 조직

조직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려고 변화하고 이를 맞추기 위해 조직 내 사람 들을 교육하려는 시도

조직이 근본적으로 오래 살아남으로는 시도

⑹ 차이심리학(differential psychology)

① 정의 : 개인, 성, 연령, 인종, 문화집단 등 사이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차이를 비교 연구하는 심리학 분야

② Francis Galton이 통계학 개념과 찰스 다윈의 종의 개념을 이용하여 주창

 

 

3. 개인 수준의 조직 [목차]

⑴ 직무 관련 태도

일을 시키기 전에 개인 수준에서 그 사람의 생산성을 예측하기 위해 태도를 연구

직무만족

전반적 만족도 : 전반적인 만족

영역별 만족도 : 특정 영역에 대한 만족도. 하지만 어느 영역에 가중치를 두는지 모름

인지적 부분(이유 제시 가능) vs 정서적 부분(이유 제시 불가능)

몰입

푹 빠져서 무엇에 몰두하는 것

조직몰입 :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한 애착 ex. 서울대 학생으로서의 하는 일

직무몰입 : 자신의 직업에 열의를 갖고 몰입 ex. 학생으로서의 하는 일(공부)

경력몰입 : 자신이 쌓았던 경력에 애착을 갖는 것

이직성향, 근무태만 : 이직을 하게 되면 교육비용 손실 및 구가 소요의 문제가 발생하고 근무태만은 생산성을 떨어트리므로 큰 문제로 작용

조직시민행동(O. C. B)

조직의 예절규범 ex. 행동적 요소, 동료 간의 예의, 공공시설물 존중, 질서의식 등

performance = in-role(명시적 의무) + extra-role(암묵적 권장사항)

동기 이론(Motivation theory)

동기의 정의

행동을 유발하며, 방향을 유도·지속시키는 내적인 힘(내적 불균형)

동기의 세 박자 : Direction, Intensity, Persistence

○ 「Performance(수행) = f(Ability, Motivation)

동기유발 : 자기 만족(intrinsic reward), 실질적 보상(extrinsic reward)

욕구이론

Maslow의 욕구 위계 모형

인본주의에 근간

③ 2 factor theory

Hertzberg가 제시

Hygiene factor : 불만 해소 (예 : 급여, 복리후생, 작업조건, 동료관계)

motivator : 만족 충족 (예 : 성취감, 책임감)

장점 : Taylor의 과학적 관리의 대안 제시

한계 : 동기요인이 행동으로 이뤄지는 메커니즘 결여, 가중치 설명 결여

기대이론

노력수준 1st outcome 2nd outcome → 유인가(valence)

expectancy : 노력의 결과로 수행의 결과(1st outcome)가 나오는 확률적 기대

instrumentality : 수행의 결과가 나에게 미치는 영향(good or bad)에 대한 확률적 기대

사람들의 노력 수준에 차이가 있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

cafeteria benefit system : 여러 가능 보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함

Hack & Oldham의 직무특성 모형

직무다양성 : 얼마나 많은 직무 스킬이 요구되는지

직무정체성 : 이 일이 언제 끝날지

직무특성(5) 직무수행자가 직무에 대해 느끼는 심리 상태 성과와 만족

조절자 도입 : 개개인의 특성의 중요성도 부각

 

 

4. 집단 수준의 조직 [목차]

⑴ 집단의 정의

상호작용이라는 두 명 이상의 구성원

공동의 목표가 집단의 존재 이유

leader, follower, situation, role(task)

집단의 기능

조직을 구성하는 하위 차원의 기본 단위

개인과 조직 간의 일체감을 느끼게 하는 연결핀 역할

순기능, 역기능 모두 존재

팀 효과성 = gain process loss

역할

집단 내에서 과업 또는 지위에 의해 설정된 기대되는 행동들의 집합

제대로 역할을 수행해내지 못하면 다른 구성원으로 대체. 즉 역할은 계속 존재

기대된 역할, 지각된 역할, 실제적 역할

④ role overload : 개인의 능력을 넘어서는 역할을 부여

role conflict : 시대 vs 실제, 지각 vs 실제

role ambiguity :다음에 잘 해봐~” 어떻게?”

팀 구성

팀을 구성할 때는 다양한 사람들을 데리고 구성하는 게 좋음 : 정보적, 가치적 측면 모두

② primary category : 속지위

secondary vategory : 성취지위

과연 팀제가 필요한가

○ task와 관련해서 팀이 과연 필요한가?

팀을 짠다면 팀원의 직급, 그라운드는 어느 정도 범위까지?

팀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는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다.

팀의 크기 : 팀이 클수록 상호작용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짐

갈등 : 과제() 갈등(무엇을 할지), 관계 갈등(사적인 감정)

리더십

리더의 출현

공식적 절차 : 임명

비공식적 절차 : 자연발생적

초기 리더십 연구

리더 중심적. “Leaders are not made but born.

특질론, 행동중심론 (업무중심 행동(task), 사람중심 행동(relationship))

범상황적 접근 : 상황으로 접근하지 않음

1960년대, 상황론, 연계론 등장

여러 상황 요인 중요 : 리더-부하의 관계, 과업구조의 체계성 부하의 능력, 팀 전문성, 부하의 readiness

LMX 이론

변혁적 리더십

1980년대 중·후반부터 변화에 필요한 리더십 반영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인 자극, 개개인 존중

부하가 성장하는 것도 리더십의 자질 거래적 리더십 : 리더가 팀을 끌고 나가는 것

⑹ 집단 수준의 조직 내 심리 현상 

① 호손효과(Hawthorne effect) : 지켜보는 사람의 유무에 따라 행동에 차이가 나타나는 현상

 

 

5. 문화 수준의 조직 [목차]

E. Schein3층 모델

3: 문화적 표상물. 상징적, 외형적 제도·공간

2: 공유가치/ 신념. 작동가치(실제)와 표방가치()의 괴리 존재 가능

1: 기본전재

인간 본성에 대하여 (/, 수동/능동)

사람들 간의 관계에 대하여 (경쟁/협력, 상하/동반자적)

집단구성(동질/다양)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지배/복종/균형)

조직문화론의 개념적 유용성

조직단위 간의 차이 설명

진행적, 상호작용적, 상징적 측면을 강조. 즉 안 보이는 것에 대해 이해 가능하게 함.

조직문화의 기능

개인차원 : 의미하악, 안정성, 일관성 욕구의 산물

조직차원 : [외부작용 + 내부통합]에 대한 효과적 문제해결의 산물

조직문화 변화가 어려운 이유

조직문화는 정체성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조직문화를 버리는 것은 자기를 부정하는 역할을 하여 계속해서 문화를 유지하려고

구성원들이 문화에 젖어 있기 때문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으며, 다른 것을 생각해 내기 어렵다.

조직문화를 바꾸려면

HR system. 인사 시스템, 직급체계

leadership

communication, 공간배치(physical arrangement) 등과 함께 함께 변화

 

 

6. 합리성과 정당화 [목차]

rational, irrational, nonrational

정당화 : 인지부조화와 관련

개인과 조직은 합리성을 추구하나, 정당화 또는 합리화 행동이 일어난다.

사전합리성 vs 사후합리성

과몰입, 몰입증촉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했음에도 포기/중단이 확실한 문제해결책이 아닌 상황에서 같은 방향으로 지속적이고 증폭된 행동을 보이는

자기 방어적인 정당화의 일종

발생이유 : 손실혐오(prospect theory)

분배정의/공정성

양손저울

분배자(회사, 조직), 피분배자(집단, 개인) 기준이 일치되면 높은 공정성

equity : [나의 output ÷ input] vs [상대방(or 나의 기준)output ÷ input] (output의 예 : 월급)

○ equality : 모두 동일한 만큼
○ need : 각자가 원하는 만큼

불공정 분배에 대한 반응 형태 : 분배물의 특성, 피분자의 성격, 집단 규범, 문화에 따라 다르다.

심리적 계약

조직과 조직구성원 간의 고용관계 : 계약에 근거

문서화된 계약(서구) vs 심리적 계약(우리나라)

심리적 계약의 위반

계약당사자가 상대 계약당사자의 의무로 지각한 정도와 이행 정도 간의 차이

비현실적 기대, 조직제도 및 구조의 빈번한 변화, 심리적 계약의 주관성

계약 내용 규명 : 서로 생각하는 의무에 대한 의사소통 필요

계약 위반의 영향 : 조직몰입, 이직의도, 공정성 지각 → 조직수행의 저하

 

입력: 2015.06.04 01:45

수정: 2020.02.08 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