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강. 학습(learning)
추천글 : 【심리학】 심리학 목차
1. 개요 [목차]
⑴ 정의 : 행동 또는 행동 패턴의 비교적 영구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경험 기반 과정
⑵ 기본 과정
① 습관화(habituation) : 자극에 대한 반복 노출 → 반응 둔감. 반응 시간 감소
② 자극 학습 : 번개 + 천둥의 자극이 주어지면 번개를 통해 천둥을 예상함
③ 결과 학습 : 균형 잡기 + 먹이의 자극이 주어지면 균형 잡는 행동을 함
⑶ 학습과 행동주의 비교
① 행동주의 : 관찰 가능한 것만 중시. 정신활동을 연구 대상으로 보지 않음
② 학습 : 정신활동 요소가 있음
2.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 파블로프 조건형성(Pavlovian conditioning)이라고도 함 [목차]
⑴ 파블로프 실험
① 조건반사(conditional reflex) : 파블로프 실험이 시사하는 부분
○ 생물학적으로 중요한 자극 + 연합된 자극 → 반사반응이 유도
○ 이후 연합된 자극만으로도 반사반응이 유도됨
② (참고) 무조건반사(unconditional reflex)
○ 외부 자극에 의한 학습이 없어도 자연스럽게 반사반응이 유도되는 경우
○ 예 : 무릎반사(knee jerk reflex)
③ 의의
○ 자극 - 반응 연합이 가능함을 보여줌
○ 객관적 연구 방법이 가능함을 보여줌
⑵ 특징
① 획득/습득(acquisition) : 중성 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연합 → 조건자극이 조건 반응을 유발
② 소거(extinction) :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이 동반하지 않은 채로 여러 번 반복되면 조건 반응이 사라짐
③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 소거된 조건 반응이 휴지기가 지난 이후에 다시 살아남
④ 근접성 : 조건 자극이 선행될 때만 학습이 일어남
⑤ 수반성(contingency)
⑥ 자극 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⑦ 자극 변별(stimulus discrimination)
⑶ 이해
① 인지적 요소
○ UR을 가장 잘 예언하는 자극에 대해 연합
○ 친숙한 것보다 친숙하지 않은 자극에 대한 조건 형성이 더 용이함
② 생물학적 요소
○ 유기체에게 생물학적으로 관련 있는 자극들에 가장 잘 작동함
○ 어떤 반응이든지 어떤 중성 자극에도 조건을 형성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님
③ 이차 조건형성(second-order conditioning)도 가능
④ 예시
○ 광고
○ 역조건형성(counterconditioning)
○ 암 환자의 식사에 대한 혐오 감소 가능
3.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목차]
⑴ Skinner와 operant chamber (Skinner box)
⑵ 강화(reinforcement)
①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 강화물을 보상적으로 제공 → 반응의 확률 증가
②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 강화물을 혐오적으로 제공 → 반응의 확률 증가
③ 일차 강화물과 이차 강화물
○ 일차 강화물
○ 이차 강화물(조건 강화물, conditioned reinforcer) : 일차 강화물과 연합
④ 조성(shaping)
○ 최종적으로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강화를 통하여 학습을 시킨 결과
○ 어려운 기술을 습득할 시에는 계기적 근사법을 사용함
⑶ 처벌(punishment) : 어떤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과정
① 정적 처벌 : 혐오적 자극의 제시
② 부적 처벌 : 보상의 제거
③ 문제점
○ 학습자가 어떤 행동이 처벌의 대상인지 알 수 없음
○ 처벌자에게 비합리적인 두려움을 주어 학습 자체에 방해를 줄 수 있음
○ 처벌 자체로 그 행동의 보상성을 제거하지 못함
○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함
○ 처벌적 행동 자체가 공격성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음
⑷ 강화의 특징
① 특징 1. 프리맥 원리(Premack principle)
○ 선호되는 반응으로 선회되지 않는 반응을 강화할 수 있음
○ 개인의 선호도는 각기 다름
② 특징 2. 과잉정당화 효과(overjustification effect)
③ 특징 3. 소거
○ 고전적 조건 형성과 마찬가지로 강화가 사라지면 소거가 발생함
○ 휴지기 이후 자발적 회복이 나타남
○ 강화를 어떻게 받았는가에 따라 소거 형태가 다름
⑸ 강화 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
① 연속 강화(continuous reinforcement)
② 부분 강화(간헐적 강화, partial reinforcement)
○ 장점 : 소거에 대한 저항이 큼. 즉, 학습을 더 강하게 함
○ 단점 : 반응의 획득이 느림
○ 특징 : 인간의 동기 부여 회로(e.g., 도파민 보상회로)는 부분 강화에 더 많이 반응하게 설계돼 있음
○ 추정컨대, 보상회로가 에너지가 드는 작용이라 불규칙한 자극에 우선한 반응이 더 경제적인 선택이기 때문
③ 부분 강화 - 간격 계획(interval schedule)
○ 고정 간격
○ 변동 간격
④ 부분 강화 - 비율 계획(ratio schedule)
○ 고정 비율
○ 변동 비율
⑹ 이해
① 인지적 요소 (Tolman 연구)
○ 잠재 학습(latent learning)
○ 인지도(cognitive map)
② 생물학적 요소 : 종의 진화 내력에 따라 반응이 달라짐
③ 현실 적응 예
○ 학교 및 가정 교육 :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구별
○ 스포츠 : 어려운 기술 습득
○ 직장 : 성과에 대한 보상 제공 시 유형, 시기 등 결정
4. 관찰학습 (대리학습) [목차]
⑴ 다른 사람의 학습 과정을 관찰 → 새로운 학습 가능
① 예 : Bandura의 사회 학습 이론
⑵ 관찰학습 vs 모방
⑶ 생물학적 기제 : 거울 뉴런
① 원숭이, 인간 등 고등동물의 경우 관찰학습 가능
⑷ prosocial modeling
⑸ 통찰학습
① 학습의 장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을 관찰함으로써 문제 해결 방법을 스스로 깨달아 목적을 달성함
② Köhler의 침팬지 : aha experience
5. 학습과 관련된 심리 현상 [목차]
⑴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 Kruger effect)
① 정의 : 지혜 - 자신감 곡선으로 학습분야에 자주 인용됨
② 더닝 크루거 곡선 : 어중간하게 아는 사람이 불필요하게 자신감이 넘치는 현상을 설명할 때 자주 인용됨
Figure. 1. 더닝 크루거 곡선
입력: 2020.02.08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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