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강. 사회심리(Social Psychology)
추천글 : 【심리학】 심리학 목차
1. 개요 [목차]
⑴ 정의 : 개인들의 행동, 태도, 지각, 동기에 미치는 사회적 변인들
⑵ 성격은 개인에게 내재돼 있다고 보므로 다루지 않음
2. 사회적 사고/인지 [목차]
⑴ 귀인이론
① 귀인의 정의
○ 귀인이란 원인을 찾는다(귀속)는 것으로 사회적 지각자의 인과관계를 연구
○ 귀인 = 행동의 일관성을 지각하려는 인지적 동기 → 예측, 통제, 대책을 가능케 함
② Heider : 원인을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으로 구분
○ 내부 귀인 : 행동의 원인이 행동주체인 경우 (특성과 관련)
○ 외부 귀인 : 행동의 원인이 그 사람이 처한 상황인 경우 (상황과 관련)
③ Kelly : 합리적 과정으로서의 귀인을 제시
○ 공변원리 : 원인이 변하는 만큼 결과도 변함. 따라서 결과로 원인을 추정 가능 「 원인 ? 결과 」
○ 3가지 요인 : 일관성(규칙적으로), 특이성(특정 상황에서만), 합의성(다른 사람들도)
④ 기본적 귀인 오류(근본적 귀인 오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 정의 1. 자신의 행동을 평가할 때는 상황요인을 과대평가, 기질적 요인을 과소평가함
○ 정의 2. 타인의 행동을 평가할 때는 상황요인을 과소평가, 기질적 요인을 과대평가함
○ 이기적 편향 : 사람들이 성공은 자기 탓이고, 실패는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
○ 행위자-관찰자 편향 : 관찰자는 성향 귀인, 행위자는 상황 귀인을 한다.
○ 관찰자 실험
○ 두 사람이 대화를 하고 그 주위로 사람들이 지켜보게 한 뒤 누가 결정을 주도했는지 결정하도록 하였다.
○ 그 결과 관찰자는 자기와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결정을 귀인하였다.
○ 이는 관찰자의 자기 정보 우선성과 기본적 귀인 오류가 낳은 결과이다.
⑤ 귀인의 영향
○ 보수파 : 개인의 행동 및 사회현상이 개인의 영향이라 귀인
○ 진보파 : 개인의 행동 및 사회현상이 상황의 영향이라 귀인
○ 인사고과 : 승진 시, 자신의 성공 및 실패가 개인의 공 혹은 과로 볼 것인지 외부 상황의 요인으로 볼 것인지가 상당히 중요
○ 비서구권 : 내부 귀인이 적다. 민족주의적 경향
⑵ 기대
① 객관적인 정보가 없으면 기대의 영향을 받는다.
② 자기완성적 예언
○ 정의 : 누군가가 가지는 대상에 대한 기대가 그 대상에게 그대로 실현되는 현상
○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또는 로젠탈 효과(Rosenthal effect)라고도 함
○ 기대 → 대상과의 상호작용이 달라짐 → 대상이 기대에 맞는 행동 → 기대의 강화(행동적 확증)
○ 실험
○ 초등학생들을 데리고 실험을 한다.
○ 그 선생님한테 “…가 똑똑하게 나왔네요,”라고 말을 한다.
○ 무작위적으로 아이들을 뽑아서 똑똑하다고 이야기한 것뿐인데 일정 시간이 지난 뒤의 성적에서 똑똑하다고 얘기한 애들이 성적향상을 두드러지게 보인다.
○ 따라서 담임선생님이 기대를 가지게 대하게 되고 그 결과 그 아이들을 격려했을 것이다.
⑶ 태도
① 태도의 정의 : 사람, 사물, 사상들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평가로 인지, 감정, 행동 따위
② 태도와 행동의 관계
○ 대상에 대한 태도는 그 대상에 대한 행동을 예측
○ LaPiere 연구 : 태도와 행동의 불완전한 관계를 밝힘
○ 백인 교수가 중국인 부부를 데리고 다니 면서 밥도 먹이고 숙박도 하며 여행을 갔다.
○ 그러고 몇 달 후 ‘백인이 아닌 사람들을 가게에 들이겠는가?’라는 설문지를 보냈더니 90% 이상이 거절을 했다.
○ 사회 압력이 태도(괜찮다)와 행동(거절)의 연결을 약화한다.
○ 행동예측이 잘 이루어지는 경우 : 태도를 잘 지각, 태도·행동 구체성 동일, 동시 측정
③ 설득
○ 정의 : 태도를 변화시키려는 노력
○ 설득 과정에서 메시지의 전문성, 메시지의 내용을 선택하는 게 중요
○ 중심경로 : 내용에 대한 강한 주장, 메시지의 속성이 중요 (예 : 초기 광고)
○ 주변경로 : 메시지보다 피상적 상황 단서에 반응으로 광고에서 많이 사용
○ 설득 경로 선택
○ 각 개인은 개인적 관련성이 적으면 더 설득이 잘 됨
○ 태도와 설득내용 간의 부합성 (예 : 기능을 어필하고 싶은 제품은 기능을 광고함)
④ 인지부조화
○ 태도와 행동이 불일치할 때 불편감 경험 → 행동을 취소할 수 없을 때 태도를 변경
○ 부조화는 기분이 굉장히 나쁘기 때문에[진화적 동기] 태도를 바꾸려는 동기가 큼
○ Festinger & Carlsmith 실험
○ 지루한 일을 하게 한 후 각각 1 $와 10 $을 준 뒤 다른 사람에게 일이 흥미로웠다고 이야기 하도록 시킴
○ 10 $를 받은 경우 : 10 $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
○ 1 $를 받은 경우 : 자신의 행동을 설명하기 부적합하기에 애초에 흥미로웠다 생각
○ 예 : 비싼 값을 주고 살수록 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
⑤ 자기 지각 이론
○ 자신이 한 행위를 보고 왜 그랬을까를 생각하는 것으로 거울 자아(looking-glass self)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
○ 상황이 모호하거나 친숙하지 않은 경우에 주로 발생
○ 예 : 인종평등법 발표 후 평등하게 행동하면서 그 행동이 지속
⑷ 순응
① 정의 : 요청에 응하는 방향으로의 행동 변화
② 도어 인 더 페이스 기법(door-in-the-face technique) : 「큰 요구 거절 → 작은 요구는 허락」으로 기대
○ 이유 : 그래도 그것은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
③ 풋 인 더 도어 기법(foot-in-the-door technique) : 「작은 것을 양보하면 큰 것을 양보」하게 되는 심리적 경향성
○ 이유 : 인지 부조화, 즉 일관성 유지 욕구 때문
④ 희소성 : 마지막 상품임을 강조
⑤ 본뜨기 : 실재하지 않을 수도 있는 모델이 규범·정보를 제공
3. 사회적 영향 (상황의 영향) [목차]
⑴ 상황의 힘
① 사회적 역할 :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 (예 : Stanford prison experiment)
② 규칙 : 상황을 규정하고 행동 지침이 됨
③ 사회적 규범
○ 집단에서 구성원들에게 기대되는 것 (불문율)
○ 규범의 특성 : 일단 규범이 형성되면 대를 이어 전수됨
○ 규범의 기능 : 순기능, 역기능
○ 규범의 범위 : 엄격의 정도
⑵ 동조
① 정의 : 집단의 다른 성원들의 행동, 태도, 가치를 따르는 경향
② 정보적 영향
○ 상황이 애매하고 타인이 전문가라고 생각될 때
○ Sherif의 자동운동효과 : 빛의 움직임의 정도를 진술할 때 집단 안에서 이야기가 오가면 개별적으로 질문할 때 집단 모두의 답변의 평균적인 정도로 응답하게 됨
③ 규범적 영향
○ 집단으로부터 배척에 대한 두려움
○ Asch 실험 : 너무나 쉬운 과제에서도 동조한다는 것을 밝혀냄, 소수의 힘이 다수의 영향을 힘을 약화할 수 있음을 제시
○ 12 angry men 실험
⑶ 복종
① 정의 : 권위자의 명령에 따르는 행위
② Milgram의 실험
○ “기억에 미치는 처벌의 효과에 관한 연구”라고 피실험자들에게 공지
○ 실험의 진짜 목적은 “권위에 대한 복종 연구”
○ 이의를 제기하지만, 결국 60%가 상대방을 죽일 수도 있는 행동에 대해 복종
③ 사람들이 권위에 복종하는 이유 : 규범적·정보적 동조, 불복종 방법 무지 (→ 심리적 압력)
④ 복종을 많이 하는 상황
○ 명령자가 가까이에 위치
○ 합법적 권위자 혹은 저명한 기관의 권위자
○ 희생자가 멀리 있는 경우
○ 저항하는 다른 참가자가 없을 때
⑷ 사회 촉진
① 타인의 존재 → 각성 → 가능성 높은 반응이 촉진되는 현상
○ 잘 습득된 반응은 다른 사람 앞에서 더 잘하게 됨
○ 서툰 반응은 다른 사람 앞에서 더 실수하게 됨
⑸ 사회 태만
① 타인의 존재 → 자신의 기여도가 낮으면 책임감 상실 →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지 못함
⑹ 몰개인화
① 각성, 익명성 → 억제력 상실 → 개인의 윤리성 파괴
② honor system : coffee pot 위의 사진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윤리성이 달라짐
⑺ 집단 상호작용의 영향
① 집단극화
○ 초기 생각이 집단 상호작용 후 더 극단적으로(good or bad)으로 변화
○ 정보 모형 (정보적 동조)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 자신의 판단 근거로 제공
○ 사회비교 모형 (규범적 동조) : 집단에 소속되기 위해 동조해서 그 쪽으로 나간다고 설명
② 집단사고 – Janis가 분석
○ 집단이 응집성을 보존하려고 하는 성향으로 다른 대안들을 등한시
○ 응집력 클 때, 전문가 없을 때, 일방적인 리더십, 집단의 긍정적 관점 유지 시도
○ 예 : 챌린저 호 폭파 사건
○ devil’s advocate : 악역을 맡아서 골고루 사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한 사람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돌아가서 맡아야 함
⑻ 개인의 위력 : 개개인의 위력도 중요
⑼ 기타 사회 현상과 관련된 심리 현상
① 스놉 효과(snob effect) :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그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소비 현상. 밴드웨건 현상과 반대
② 밴드웨건 효과(band wagon effect) :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 현상. 스놉 효과와 반대
③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 : 경기불황일 때 저가임에도 소비자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이 잘 판매되는 현상
④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 : 가격이 높아지면 제품을 고급이거나 특별한 것으로 인식해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
⑤ 깨진 유리창 이론(broken window theory) : 사소한 무질서를 방치하면 큰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는 현상
4. 사회적 관계 [목차]
⑴ 이타주의와 친사회적 행동
① 친사회적 행동 : 다른 사람을 돕는 목표를 실행
② 이타주의 : 자신의 안전이나 이해를 고려하지 않고 하는 친사회적 행동
③ 상호 이타주의 : 타인이 자신을 위해 이타적 행동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 협동)
○ 지연만족으로 이해할 수 있음
④ 진화론적 관점 : 종의 존속을 위하여 이타주의가 존재 (예 : 혈연관계 효과)
⑤ 친사회적 행동의 동기 : 이타주의, 이기주의, 집단주의, 원칙주의
⑵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 책임감 결여
① 원인 : 상황의 애매성, 다수로 인한 무지, 책임감 분산
② 순수한 이타심은 존재하는가?
○ 혼자 있을 때는 누구나 가까이 도우나 둘 이상일 때는 뚝 떨어진다.
○ 이는 기본적으로 인간이 순수한 이타심이 있음을 의미
③ 방관자 개입 의사결정 과정
○ 사건을 알아차렸는가?
○ 긴급 상황으로 사건을 해석했는가?
○ 책임감을 느끼는가?
⑶ 고정관념
① 같은 특성을 집단 내 모든 사람에게 부여하는 일반화로 다른 집단에 대해서 범주 내 분산을 고려하지 않는다
② 특히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편견이라 한다.
③ 편견
○ 희생양 이론 : 편견이 타인에 대한 비난을 정당화하면서 자존감 회복 → 편견 유지 욕구
○ 외현적 편견(드러나는 것) vs 내면적 편견(마음 속)
○ 예 : 인종 차별, 성 차별
④ 사회범주화
○ 나와 정체성을 공유하느냐에 따라 내집단(O)과 외집단(X)으로 구분
○ 내집단 편형(in-group bias) : 내집단은 ‘좋은’ 것으로 생각
○ minimal groups 실험
⑤ 고정관념의 이유
○ 확증편견 : 인지의 frame에 일치하는 방향으로 지각을 하게 된다.
○ 자기충족적 예언 : 자기가 속해 있는 집단의 성격(고정관념)에 따라 행동
○ subtyping : 한 집단의 특이 사례를 별도의 범주로 두어 고정관념을 유지
○ 무의식적, 자동적인 작동
○ 고정관념을 피하려는 노력이 오히려 집착하게 할 수 있다.
○ illusory correlation : 특이한 사건 co-occur → event pair 빈도를 과대 추정
⑥ 고정관념 해소하기
○ 접촉가설 : 다른 집단끼리 자주 접촉하다 보면 편견이 감소
○ 짜맞추기 교실 : 상호 의존적 과제를 수행하면서 단순 접촉이 아닌 협동적 접촉 수행
○ 우정 : 외집단의 규준과 관습을 알게 되면서 고정관념 감소
⑷ 공격성
① 좌절-공격 가설 : 목표 추구에 방해받으면(좌절) 공격하고 싶어 함
② 생물학적 요인
○ 신경 : 억제 또는 촉발하는 신경 시스템
○ 생화학적 : 테스토스테론이 많은 경우에 공격성을 보임
③ 심리적 요인 : 가지고 싶은 자원·지위를 얻지 못했을 때
④ 문화 요인 : 문화에 따라 공격이 표출 또는 억제. display rule과 관련
⑤ J 곡선 혁명이론 : 제임스 C. 데이비스가 주창
Figure. 1. J 곡선 혁명이론
○ 욕구가 매우 적은 상태보다 기대감이 커졌음에도 욕구가 충족되지 못한 상태에서 혁명이 발발한다는 이론
○ 혁명을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흉년으로 인한 기근, 전쟁 패배로 인한 민족공동체 모멸감 등이 있음
⑸ 매력
① 호감 : 매력을 느끼는 결정 요인이면서 매력을 느낀 결과이기도 함
○ 근접성 : 자주 만나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낌. 단순노출효과의 일종이다.
○ 신체적 매력 : 초기 단계에는 강하나 지속 단계에서는 약화됨
○ 유사성 : 비슷한 학업 성적, 비슷한 치미 → 자기가 하는 일이 옳다는 자기가치 확보 & 양립가능성
○ 상호성 : 서로 주고받는 것이 있을 때
② 단순노출효과 (= 에펠탑 효과)
○ 많이 보게 되면 좋아하게 됨
○ 타인은 photographic image를, 자신은 mirror image를 좋아함
③ 매력은 적어도 편견이 없는 상태에서 위 메커니즘이 작동.
입력: 2015.05.24 00:40
수정: 2020.02.08 11:25
'▶ 인문과학 > ▷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심리학 목차 (0) | 2020.02.08 |
---|---|
【심리학】 12강. 조직심리 (0) | 2019.04.15 |
【심리학】 11강. 심리 장애 및 치료 (0) | 2019.04.15 |
【심리학】 10강. 정서 (0) | 2019.04.15 |
【심리학】 9강. 성격 (0) | 2019.04.15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