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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13강. 사회심리

 

13강. 사회심리(Social Psychology)

 

추천글 : 【심리학】 심리학 목차


1. 개요 [본문]

2.회적 사고/인지 [본문]

3. 사회적 영향 [본문]

4. 사회적 관계 [본문]


 

1. 개요 [목차]

⑴ 정의 : 개인들의 행동, 태도, 지각, 동기에 미치는 사회적 변인들

성격은 개인에게 내재돼 있다고 보므로 다루지 않음

 

 

2. 사회적 사고/인지 [목차]

⑴ 귀인이론

귀인의 정의

귀인이란 원인을 찾는다(귀속)는 것으로 사회적 지각자의 인과관계를 연구

귀인 = 행동의 일관성을 지각하려는 인지적 동기 예측, 통제, 대책을 가능케 함

Heider : 원인을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으로 구분

내부 귀인 : 행동의 원인이 행동주체인 경우 (특성과 관련)

외부 귀인 : 행동의 원인이 그 사람이 처한 상황인 경우 (상황과 관련)

Kelly : 합리적 과정으로서의 귀인을 제시

공변원리 : 원인이 변하는 만큼 결과도 변함. 따라서 결과로 원인을 추정 가능 원인 ? 결과

3가지 요인 : 일관성(규칙적으로), 특이성(특정 상황에서만), 합의성(다른 사람들도)

기본적 귀인 오류(근본적 귀인 오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정의 1. 자신의 행동을 평가할 때는 상황요인을 과대평가, 기질적 요인을 과소평가함

정의 2. 타인의 행동을 평가할 때는 상황요인을 과소평가, 질적 요인을 과대평가함

이기적 편향 : 사람들이 성공은 자기 탓이고, 실패는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

행위자-관찰자 편향 : 관찰자는 성향 귀인, 행위자는 상황 귀인을 한다.

관찰자 실험

○ 두 사람이 대화를 하고 그 주위로 사람들이 지켜보게 한 뒤 누가 결정을 주도했는지 결정하도록 하였다.

○ 그 결과 관찰자는 자기와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결정을 귀인하였다.

○ 이는 관찰자의 자기 정보 우선성과 기본적 귀인 오류가 낳은 결과이다.

귀인의 영향

보수파 : 개인의 행동 및 사회현상이 개인의 영향이라 귀인

진보파 : 개인의 행동 및 사회현상이 상황의 영향이라 귀인

인사고과 : 승진 시, 자신의 성공 및 실패가 개인의 공 혹은 과로 볼 것인지 외부 상황의 요인으로 볼 것인지가 상당히 중요

비서구권 : 내부 귀인이 적다. 민족주의적 경향

기대

객관적인 정보가 없으면 기대의 영향을 받는다.

자기완성적 예언

○ 정의 : 누군가가 가지는 대상에 대한 기대가 그 대상에게 그대로 실현되는 현상

○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또는 로젠탈 효과(Rosenthal effect)라고도 함

기대 대상과의 상호작용이 달라짐 대상이 기대에 맞는 행동 → 기대의 강화(행동적 확증)

실험

○ 초등학생들을 데리고 실험을 한다.

○ 그 선생님한테 가 똑똑하게 나왔네요,”라고 말을 한다.

○ 무작위적으로 아이들을 뽑아서 똑똑하다고 이야기한 것뿐인데 일정 시간이 지난 뒤의 성적에서 똑똑하다고 얘기한 애들이 성적향상을 두드러지게 보인다.

○ 따라서 담임선생님이 기대를 가지게 대하게 되고 그 결과 그 아이들을 격려했을 것이다.

태도

태도의 정의 : 사람, 사물, 사상들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평가로 인지, 감정, 행동 따위

태도와 행동의 관계

대상에 대한 태도는 그 대상에 대한 행동을 예측

LaPiere 연구 : 태도와 행동의 불완전한 관계를 밝힘

백인 교수가 중국인 부부를 데리고 다니 면서 밥도 먹이고 숙박도 하며 여행을.

○ 그러고 몇 달 후 백인이 아닌 사람들을 가게에 들이겠는가?’라는 설문지를 보냈더니 90% 이상이 거절을 했다.

○ 사회 압력이 태도(괜찮다)와 행동(거절)의 연결을 약화한다.

행동예측이 잘 이루어지는 경우 : 태도를 잘 지각, 태도·행동 구체성 동일, 동시 측정

설득

○ 정의 : 태도를 변화시키려는 노력

설득 과정에서 메시지의 전문성, 메시지의 내용을 선택하는 게 중요

중심경로 : 내용에 대한 강한 주장, 메시지의 속성이 중요 (예 : 초기 광고)

주변경로 : 메시지보다 피상적 상황 단서에 반응으로 광고에서 많이 사용

설득 경로 선택

각 개인은 개인적 관련성이 적으면 더 설득이 잘 됨

태도와 설득내용 간의 부합성 (예 : 기능을 어필하고 싶은 제품은 기능을 광고함)

인지부조화

태도와 행동이 불일치할 때 불편감 경험 행동을 취소할 수 없을 때 태도를 변경

부조화는 기분이 굉장히 나쁘기 때문에[진화적 동기] 태도를 바꾸려는 동기가 큼

Festinger & Carlsmith 실험

지루한 일을 하게 한 후 각각 1 $와 10 $을 준 뒤 다른 사람에게 일이 흥미로웠다고 이야하도록 시킴

10 $를 받은 경우 : 10 $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

1 $를 받은 경우 : 자신의 행동을 설명하기 부적합하기에 애초에 흥미로웠다 생각

○ 예 : 비싼 값을 주고 살수록 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

자기 지각 이론

자신이 한 행위를 보고 왜 그랬을까를 생각하는 것으로 거울 자아(looking-glass self)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

상황이 모호하거나 친숙하지 않은 경우에 주로 발생

○ 예 : 인종평등법 발표 후 평등하게 행동하면서 그 행동이 지속

순응

정의 : 요청에 응하는 방향으로의 행동 변화

② 도어 인 더 페이스 기법(door-in-the-face technique) : 큰 요구 거절 작은 요구는 허락으로 기대

○ 이유 : 그래도 그것은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

③ 풋 인 더 도어 기법(foot-in-the-door technique) : 작은 것을 양보하면 큰 것을 양보」하게 되는 심리적 경향성

○ 이유 : 인지 부조화, 즉 관성 유지 욕구 때문 

희소성 : 마지막 상품임을 강조

본뜨기 : 실재하지 않을 수도 있는 모델이 규범·정보를 제공

 

 

3. 사회적 영향 (상황의 영향) [목차]

⑴ 상황의 힘

사회적 역할 :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 (예 : Stanford prison experiment)

규칙 : 상황을 규정하고 행동 지침이 됨

사회적 규범

집단에서 구성원들에게 기대되는 것 (불문율)

규범의 특성 : 일단 규범이 형성되면 대를 이어 전수됨

규범의 기능 : 순기능, 역기능

규범의 범위 : 엄격의 정도

동조

① 정의 : 집단의 다른 성원들의 행동, 태도, 가치를 따르는 경향

정보적 영향

상황이 애매하고 타인이 전문가라고 생각될 때

Sherif의 자동운동효과 : 빛의 움직임의 정도를 진술할 때 집단 안에서 이야기가 오가면 개별적으로 질문할 때 집단 모두의 답변의 평균적인 정도로 응답하게 됨

규범적 영향

집단으로부터 배척에 대한 두려움

Asch 실험 : 너무나 쉬운 과제에서도 동조한다는 것을 밝혀냄, 소수의 힘이 다수의 영향을 힘을 약화할 수 있음을 제시

12 angry men 실험

복종

정의 : 권위자의 명령에 따르는 행위

Milgram의 실험

○ “기억에 미치는 처벌의 효과에 관한 연구라고 피실험자들에게 공지

○ 실험의 진짜 목적은 권위에 대한 복종 연구

○ 이의를 제기하지만, 결국 60%가 상대방을 죽일 수도 있는 행동에 대해 복종

사람들이 권위에 복종하는 이유 : 규범적·정보적 동조, 불복종 방법 무지 (심리적 압력)

복종을 많이 하는 상황

명령자가 가까이에 위치

합법적 권위자 혹은 저명한 기관의 권위자

희생자가 멀리 있는 경우

저항하는 다른 참가자가 없을 때

사회 촉진

타인의 존재 각성 가능성 높은 반응이 촉진되는 현상

잘 습득된 반응은 다른 사람 앞에서 더 잘하게 됨

서툰 반응은 다른 사람 앞에서 더 실수하게 됨

사회 태만

타인의 존재 자신의 기여도가 낮으면 책임감 상실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지 못함

몰개인화

각성, 익명성 억제력 상실 개인의 윤리성 파괴

honor system : coffee pot 위의 사진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윤리성이 달라짐

집단 상호작용의 영향

집단극화

초기 생각이 집단 상호작용 후 더 극단적으로(good or bad)으로 변화

정보 모형 (정보적 동조)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 자신의 판단 근거로 제공

사회비교 모형 (규범적 동조) : 집단에 소속되기 위해 동조해서 그 쪽으로 나간다고 설명

집단사고 Janis가 분석

집단이 응집성을 보존하려고 하는 성향으로 다른 대안들을 등한시

응집력 클 때, 전문가 없을 때, 일방적인 리더십, 집단의 긍정적 관점 유지 시도

: 챌린저 호 폭파 사건

devil’s advocate : 악역을 맡아서 골고루 사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한 사람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돌아가서 맡아야 함

개인의 위력 : 개개인의 위력도 중요

⑼ 기타 사회 현상과 관련된 심리 현상

① 스놉 효과(snob effect)​ :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그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소비 현상. 밴드웨건 현상과 반대

② 밴드웨건 효과(band wagon effect) :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 현상. 스놉 효과와 반대

③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 : 경기불황일 때 저가임에도 소비자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이 잘 판매되는 현상

④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 : 가격이 높아지면 제품을 고급이거나 특별한 것으로 인식해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

⑤ 깨진 유리창 이론(broken window theory) : 사소한 무질서를 방치하면 큰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는 현상

 

 

4. 사회적 관계 [목차]

⑴ 이타주의와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 : 다른 사람을 돕는 목표를 실행

이타주의 : 자신의 안전이나 이해를 고려하지 않고 하는 친사회적 행동

상호 이타주의 : 타인이 자신을 위해 이타적 행동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협동)

지연만족으로 이해할 수 있음

진화론적 관점 : 종의 존속을 위하여 이타주의가 존재 (예 : 혈연관계 효과)

친사회적 행동의 동기 : 이타주의, 이기주의, 집단주의, 원칙주의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 책임감 결여

원인 : 상황의 애매성, 다수로 인한 무지, 책임감 분산

순수한 이타심은 존재하는가?

○ 혼자 있을 때는 누구나 가까이 도우나 둘 이상일 때는 뚝 떨어진다.

○ 이는 기본적으로 인간이 순수한 이타심이 있음을 의미

방관자 개입 의사결정 과정

사건을 알아차렸는가?

긴급 상황으로 사건을 해석했는가?

책임감을 느끼는가?

고정관념

같은 특성을 집단 내 모든 사람에게 부여하는 일반화로 다른 집단에 대해서 범주 내 분산을 고려하지 않는다

특히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편견이라 한다.

편견

희생양 이론 : 편견이 타인에 대한 비난을 정당화하면서 자존감 회복 편견 유지 욕구

외현적 편견(드러나는 것) vs 내면적 편견(마음 속)

○ 예 : 인종 차별, 성 차별

사회범주화

나와 정체성을 공유하느냐에 따라 내집단(O)과 외집단(X)으로 구분

내집단 편형(in-group bias) : 내집단은 좋은것으로 생각

minimal groups 실험

고정관념의 이유

확증편견 : 인지의 frame에 일치하는 방향으로 지각을 하게 된다.

자기충족적 예언 : 자기가 속해 있는 집단의 성격(고정관념)에 따라 행동

subtyping : 한 집단의 특이 사례를 별도의 범주로 두어 고정관념을 유지

무의식적, 자동적인 작동

고정관념을 피하려는 노력이 오히려 집착하게 할 수 있다.

○ illusory correlation : 특이한 사건 co-occur event pair 빈도를 과대 추정

고정관념 해소하기

접촉가설 : 다른 집단끼리 자주 접촉하다 보면 편견이 감소

짜맞추기 교실 : 상호 의존적 과제를 수행하면서 단순 접촉이 아닌 협동적 접촉 수행

우정 : 외집단의 규준과 관습을 알게 되면서 고정관념 감소

공격성

좌절-공격 가설 : 목표 추구에 방해받으면(좌절) 공격하고 싶어 함

생물학적 요인

신경 : 억제 또는 촉발하는 신경 시스템

생화학적 : 테스토스테론이 많은 경우에 공격성을 보임

심리적 요인 : 가지고 싶은 자원·지위를 얻지 못했을 때

문화 요인 : 문화에 따라 공격이 표출 또는 억제. display rule과 관련

J 곡선 혁명이론 : 제임스 C. 데이비스가 주창

 

출처 : 김진균 외 역 <혁명의 사회이론>

Figure. 1. J 곡선 혁명이론

 

○ 욕구가 매우 적은 상태보다 기대감이 커졌음에도 욕구가 충족되지 못한 상태에서 혁명이 발발한다는 이론

○ 혁명을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흉년으로 인한 기근, 전쟁 패배로 인한 민족공동체 모멸감 등이 있음

매력

호감 : 매력을 느끼는 결정 요인이면서 매력을 느낀 결과이기도 함

근접성 : 자주 만나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낌. 단순노출효과의 일종이다.

신체적 매력 : 초기 단계에는 강하나 지속 단계에서는 약화됨

유사성 : 비슷한 학업 성적, 비슷한 치미 자기가 하는 일이 옳다는 자기가치 확보 & 양립가능성

상호성 : 서로 주고받는 것이 있을 때

단순노출효과 (= 에펠탑 효과)

많이 보게 되면 좋아하게 됨

타인은 photographic image, 자신은 mirror image를 좋아함

매력은 적어도 편견이 없는 상태에서 위 메커니즘이 작동.

 

입력: 2015.05.24 00:40

수정: 2020.02.08 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