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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8강. 발달

 

8강. 발달

 

추천글 : 【심리학】 심리학 목차


1. 개요 [본문]

2. 신체 발달 [본문]

3. 지각 발달 [본문]

4. 인지 발달 [본문]

5. 사회성 발달 [본문]

6. 청소년기 및 성인기 [본문]


 

1. 개요 [목차]

⑴ 발달 심리학

① 신체적 과정과 심리적 과정의 상호작용

② 수태부터 전 생애에 걸친 성장 단계

⑵ 주요 이슈

① 발달은 연속적인가 분리된 단계인가

② 발달은 유전인가 학습인가

③ 발갈에 민감기가 존재하는가

○ 민감기(critical period) : 어떤 특수한 학습이나 기술의 습득에 있어 한정된 기간만 존재한다는 것

○ 로렌쯔의 각인 : 민감기를 지난 후 특수한 학습이 일어나면 완전히 발달할 수 없음

○ 생존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

⑶ 발달 연구

① 횡단적 방법(cross-sectional method)

○ 정의 : 한 순간에 여러 연력의 집단을 비교하는 방법

○ 장점 : 연령차를 연구하는 데 효과적

○ 단점 : 각 연령 집단(cohort) 간에 이벤트의 차이를 통제하는 것은 어려움

② 종단적 방법(longitudinal method)

○ 정의 : 같은 집단의 피험자들을 여러 시기에 반복적으로 검사하여 연령에 따른 변화를 비교하는 방법

 

 

2. 신체 발달 [목차]

⑴ 태아기

① 기형 발생 물질 : 담배, 알코올

② 신생아의 뇌 : 성인 뇌의 크기의 25%

⑵ 영아기

① 반사운동 : 본능적으로 학습하고 있음

○ 먹이 찾기 반사(rooting reflex) : 뺨 피부 자극 → 입술 움직임

○ 빨기 반사(sucking reflex) : 입술 자극 → 빨기 반응

○ 모로 반사 : 큰 소리, 위치 바뀔 때 → 손발을 벌려 잡으려 함

○ 바빈스키 반사 : 발바닥 자극 → 발가락 벌리기

② 두미법칙 : 머리 → 팔, 몸통, 다리

③ 중심말단 법칙 : 몸통 → 팔꿈치, 무릎 → 손, 발

 

 

3. 지각 발달 [목차]

⑴ 시지각

① 태어난 직후에는 정확성이 떨어짐

② 6개월쯤 되면 거의 성인 수준으로 정확해짐

⑵ 청지각

① 태어나기 이전에도 충분히 발달돼 있음

예 1. 큰 소리에도 심장 박동률이 변화

예 2. 엄마 소리에 대한 기억

○ 출산 전 6주 동안 "The cat in the hat"을 읽어줌

○ 출생 후 이 문장을 읽어줄 때와 다른 문장을 읽어줄 때는 다른 반응을 보여줌

⑶ 감각 간 처리(intermodal processing)

① 태어난 직후의 영아는 소리가 나는 쪽을 향해 눈을 돌리 수 있음

② 사회적 반응을 촉진하는 장면, 소리를 선호함

 

 

4. 인지 발달 [목차]

⑴ 개요

① 인지 발달

○ 정의 : 지식 처리의 발달

○ 지식 처리 : 상상, 지각, 추론, 문제 해결

② 습관화(habituation)

○ 정의 : 반복적인 자극에 대한 반응이 감소하는 것

○ 습관화를 통해 학습 여부를 알 수 있음

⑵ Piaget의 통찰

① 연구 결과

아동들의 틀린 답을 연구

○ 아동은 세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이해를 넓히고 스키마를 구축함을 알게 됨

② Piaget의 인지적 발달 4단계

단계 1. 감각운동기 (0-2세)

○ 대상영속성 과제를 해결해야 함

○ 격리불안

단계 2. 전조작기 (2-6세)

○ 보존개념의 과제를 해결해야 함

○ 자기중심성(egocentrism), 중심성 → 조망수용

○ 마음이 정신적 표상을 담고 있으며 이것이 객관적이지 않을 수 있음을 이해하지 못함

단계 3. 구체적 조작기 (7-11세)

○ 추상성의 과제를 해결해야 함

○ 정신적 조작 가능

단계 4. 형식적 조작기 (11세 이후)

○ 추상적 합리성, 가설 추리

③ 결론

○ 발달은 보다 연속적인 과정임

○ 아동은 더 이른 시기에 심적 능력과 조작을 나타냄

 

 

5. 사회성 발달 [목차]

⑴ 개요

① 정의 : 감성, 사회적 사고 행동의 변화

② 사람들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기대가 전 생애에 걸쳐 변화하는 방식

⑵ 애착 형성(attachment)

① 정의

○ 아이와 일차 양육자 간의 지속적인 사회-정서적 관계

유형 1. 부모와 같이 있고 싶어하는 욕망

유형 2. 부모와 함께 있을 때 느낀느 안정감

유형 3. 부모가 같이 있지 않을 때 느끼는 스트레스

② 특징

○ 진화론적으로 유리함 : 영아의 애착 행동은 어른의 주의를 끌어들임 → 생존의 확률을 높임

○ 생득적인 애착도 존재함 : 각인이라고 함

③ 애착을 연구하는 기법 : Mary Ainsworth가 제시함

○ 낯선 상황 실험(strange situation experiment) : 12-18개월 유아를 대상으로 함

○ 엄마가 아이를 장난감이 있는 방에 남겨둠

○ 낯선 이가 들어와 아이와 놀아주려고 함

○ 엄마가 아이와 다시 만남

○ 각 상황마다 아이의 반응을 측정

○엄마가 돌아왔을 때 반응에 따라 애착 행동은 3가지로 분류됨

○ 안정된 애착(securely attached) : 성인의 60%가 보임

○ 회피적 애착(avoidant) : 성인의 25%가 보임

○ 저항적 애착(disorganized) : 성인의 10%가 보임

이론 1. Freud의 cupboard theory : 어머니에 대한 애착은 신체적 욕구 충족을 위한 것

이론 2. Harlow's contact comfort theory : 접촉 위안을 주는 대상에게 애착을 형성

이론 3. Bowlby의 애착이론 : 신호에 적절히 반응해 주는 사람에게 애착을 형성함

○ 애착을 형성하는 이유

○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경향성 (예 : 6주 사회적 미소)

○ 낯선 상황에 대한 선천적인 공포 → 낯 익은 대상에로 접근

○ Bowlby는 애착이 각인과 유사하다고 주장함

○ 어린 동물이 그의 보호자와 가까이 있도록 유도함

○ 더 잘 먹여지고, 보호되어지고 중요한 기술을 배울 기회가 많음

○ 격리불안(separation anxiety)

⑶ 사회화(socialization)

① 부모의 양육스타일은 총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

○ 부모의 반응성에 따라 아동중심적 양육과 부모 중심적 양육으로 나뉨

○ 부모의 요구성에 따라 요구 통제와 비요구 통제로 나뉨

Harlow의 연구

○ 애착 형성이 제대로 되지 않은 고립된 원숭이들 : 좋지 않은 부모

○ 고립된 엄마의 새끼는 ignored 또는 abused

○ 고립된 원숭이가 정상적인 청소년기의 원숭이와 함께 지내면서 부족한 사회성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다는 것도 발견

⑷ 도덕성(moral reasoning)

① 개요

○ 아기는 쾌락과 고통을 구별함

○ 아기는 성숙해 가면서 자신의 쾌락이 타인의 고통이 될 수 있음을 깨달음

○ 도덕성(morality) :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의 이해 관계에서 갈등 상황이 생길 때 이를 조절하는 규칙들

이론 1. Kohlberg 도덕성 발달 단계

단계 1. 원시적 도덕성 : 전인습적(preconventional). 처벌을 피하고 보상을 받기 위해 판단

단계 2. 타율적 도덕성 : 인습적(conventional). 법과 질서 등의 사회적 규칙을 고려하여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으려고 함

단계 3. 자율적 도덕성 : 후인습적(postconventional). 추상적이고 자기 주관적인 윤리적 원리레 맞게 판단

이론 2. Erikson의 전생애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 신뢰감 vs 불신감 : 0 ~ 1.5세, 애착 형성기, 타인에 대한 신뢰 원천

○ 자율감 vs 수치감 : 1.5 ~ 3세, 자율능력, 환경에 대한 기본 통제력

○ 선도성(주도성) vs 죄책감 : 3 ~ 6세, 목적 의도, 지향적

○ 자신감(근면성) vs 열등감 : 6 ~ 12세, 역량발달, 신체적·사회적 기술

○ 정체감 vs 정체(역할) 혼미 : 청소년기, 정체 위기, 정체 유예, 혼미

○ 친밀감 vs 소외감 : 성인 초기, 대인관계

○ 생산성 vs 침체감 : 중장년기, 생산-창조

○ 통합감 vs 절망감 : 노년기, 삶의 완전성, 통일성

 

 

6. 청소년기 및 성인기 [목차]

⑴ 청소년기

① 사춘기 시작 : 개인, 문화, 세대에 따르 다름

② 신체적 성인 ~ 성인으로서의 행위가 허용되는 나이

③ 신체변화

○ 일차 성징, 이차 성징

○ 성적 관심 증가

④ 주요 과제

○ 성인 정체성의 발달

○ 부모형제와의 관계 → 친구 관계 중시

⑵ 성인기

① 18 ~ 21세부터 사망시까지

② 능력의 변화

○ 신체변화 : 근육, 피부, 뼈, 감각능력, 뇌세포

○ 인지능력 감퇴에 대응하여 뇌의 사용 효율 증가

③ 오리엔테이션의 변화

○ 정보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 젊은이 : 미래에 자신에게 유용할 정보를 획득하고자 함

○ 노인 : 현재의 정서적 만족을 추구

○ 상호작용 대상자

○ 노인 : 전체적인 상호작용 비율 감소. 가족 및 친한 주변인과의 상호작용 증가

④ 역할의 변화

○ 결혼 : 생존율에 영향을 줌

○ 부모 역할 : 부모 면허 문제

 

입력 : 2020.02.10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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