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ntact English

2012. 05. 28 동북아시아의 물류 중심지, 부산항에 대한 발표자료

 

동북아의 허브항만 강력후보,부산항.pptx



#1. 동북아 허브항만을 꿈꾸다, 부산항

#2. 부산항이란? 우리나라 제1의 가장 오래된 항만 (1876) 해양 산업의 중심지 (해상수출화물의 40%, 컨테이너 화물의 80%, 수산물 42%)내·외 무역의 관문이다. 

#3. 세계 해운항만의 동향 ● 아시아의 급성장과 경쟁의 양상 ○ 단일 경제권 형성이 가시화 되고 있다. ○ 아시아 각국의 항만은 강력한 정부 주도 하에 개발을 하고 있으며 이로써 단시간에 강력한 시장이 형성됐다. ○ 동북아 항구의 경우, 중국의 고도성장에 따른 물동량 증가로 중심항만이 되기 위한 경쟁이 두드러지고 있다.

#4. 중심항만(Hub Port) ● 중심항만이란 일정한 공간적 영역을 전제로 하여 그 영역 내의 중심부가 되는 항만을 말한다. ○ 중심항만은 역내 주요국의 환적화물을 필수적으로 처리하는데 그 유치만으로도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 싱가포르 항은 중심항만 전략을 도입함으로써 현재 세계 1, 2위를 다투는 최대 항만으로 거듭났다.

#5. 싱가포르 항

#6. 부산항의 도약 ● 부산항이 허브항만으로서 도약하고자 한다. ○ 부산항은 태평양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관문이며, 동북아의 중심으로서 중국, 일본, 러시아 사이에 위치한 지리적 강점을 갖고 있어 중심항구로서의 역할을 하는 데 유리하다. ○ 부산항은 훌륭한 서비스로 가장 발달된 피더 네트워크를 형성하였다.

#7. 부산항의 현황 (1) ● 중국이 자국의 상해, 천진, 청도 항의 개설과 국가적으로 개발을 촉진하면서 시장의 선두를 달리게 되었고 이로써 부산항과 경쟁이 붙었다. ○ 부산항은 2002년까지만 해도 세계 3위의 항만이었다. 그러나 그 이후 중국의 추격에 밀려 현재는 5위로 나타나고 있다.

#8. 세계의 주요 항만

#9. 부산항의 물동량 성장률에 있어 다소 둔화된 양상을 보인다.

#10. 부산항의 현황 (2) ● 중국과의 경쟁을 위해 부산항은 기존의 단점을 보완해야 하는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데 주력을 다하고 있다. ○ 특히 시설의 노후화와 신속하지 못한 일 처리로 새로이 운영하게 된 부산신항이 이제 부산항 물동량 성장세에 가속을 붙이고 있다. (이는 부산항이 허브항만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11. 부산신항의 성장 부산항이 부산신항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12. 부산신항

입력: 2012.05.28 1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