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화사 종합
추천글 : 【한국사】 한국사 목차
1. 교육 [목차]
⑴ 고구려
① 중앙 : 태학 (소수림왕)
② 지방 : 경당 (장수왕, 평양, 문 + 무)
⑵ 백제 : 교육기관의 직접적인 증거는 없으나 높은 교육수준을 엿볼 수 있음
① 오경, 의, 역 등에 대한 박사가 존재
② 왕인 : 논어, 천자문을 일본에 전달
③ 부여의 사택지적비는 높은 수준을 반영
⑶ 신라
① 임신서기석 : 신라의 두 화랑이 학문에 전념할 것을 맹세한 내용
○ 암기팁 : '신' 자가 들어가니까 신라와 관련 있는 것으로 암기 (사실 한자는 다름)
② 세속오계 : 원광이 화랑에게 가르쳐 준 다섯 개의 가르침
⑷ 통일 신라
① 국학 : 신문왕 때 설치. 유학을 보급
② 설총 : 6두품 출신의 설총이 신문왕에게 〈화왕계〉를 올림. 이두를 정리함
③ 강수 : 외교 문서 작성
④ 김대문 : 자주, 주체를 나타내는 〈화랑세기〉, 〈고승전〉, 〈한산기〉를 집필
⑤ 최치원 : 〈토황소격문〉, 〈계원필경〉 저술. 진성여왕에게 시무 10여 조를 발해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음
⑸ 발해
① 주자감 : 최고 교육기관
⑹ 고려
① 성종
○ 중앙 : 국자감
○ 유학부 : 명경과, 제술과
○ 기술학부 : 잡과, 승과 (단, 무과는 전쟁터에서 배울 수 있으므로 없음)
○ 지방 : 향교
② 광종 : 쌍기를 등용하여 과거제 시행
③ 문벌귀족
○ 사학 12도 : 최충(해동의 공자)의 9재학당 = 문헌공도
○ 관학 진흥책 : 양현고 (장학기금), 전문7재
④ 무신정권
○ 유학 ↓
⑤ 권문세족
○ 안향 : 성리학 소개
○ 신진사대부 : 이제현 - 이색 - 정몽주, 정도전
○ 이제현 : 만권당 〈역옹패설〉
⑺ 조선
① 15세기 : 혁명파 사대부 → 훈구
○ 중앙 관학
○ 성균관 (고등) : 대사성, 명륜당 (교육), 대성전 (제사). 소과에 합격한 생원, 진사에게 입학 자격이 부여됨
○ 4부 학당 (중등)
○ 지방 관학
○ 향교 (중등) : 교수, 훈도 파견. 전국의 모든 군현에 하나씩 파견
○ 문자
○ 태종 : 주자소, 계미자
○ 세종 : 갑인자, 〈훈민정음〉, 용비어천가
○ 문학
○ 〈금오신화〉 : 김시습, 최초 한문소설
② 16세기 : 온건파 사대부 → 사림
○ 지방 사학
○ 서원 = 교육 + 제사
○ 이황
○ 〈주자서절요〉, 〈성학십도〉 → 동방 주자
○ 사단칠정논쟁 (기대승)
○ 예안향약 → 도산서원
○ 일본에 성리학 전파
○ 이이
○ 〈동호문답〉, 〈성학집요〉
○ 현실 개혁 → 10만 양병설, 수미법
○ 문학
○ 〈관동별곡〉, 〈사미인곡〉 : 정철 (가축옥사), 가시문학
③ 실학
○ 중농학파 (경세치용 학파) : 토지를 분배하여 자영농 육성을 주장
○ 유형원 〈반계수록〉 : 균전론 (신분차이 ○)
○ 이익 〈성호사설〉 : 한전론 (영업전), 6좀 (양반, 과거, 노비, 승려, 미신, 게으름)
○ 한전론 : 영업전 외 토지에 대해서만 매매를 허용한다는 제도
○ 암기팁 : 이익은 '이익'과 관련 있다고 이해
○ 정약용 〈경세유표〉, 〈흠흠신서〉, 〈목민심서〉
○ 여전론 : 공동소유, 공동경작 → 노동량에 따라 분배
○ 정전제 : 공동경작
○ 중상학파 (이용후생 학파, 북학파) : 토지 생산력 ↑, 상공업 ↑, 청문물 수용을 주장
○ 유수원 〈우서〉 : 사농공상을 버리고 직업적 평등을 주장
○ 홍대용 〈임하경륜〉, 〈의산문답〉 : 문벌제 반대, 혼천의, 지전설, 무한우주론
○ 암기팁 : 홍대용의 'ㅎ'과 혼천의의 'ㅎ'이 겹침
○ 〈의산문답〉 : 문답의 형식으로 무한우주론을 주장하여 중국 중심의 세계관을 비판
○ 박지원 〈열하일기〉 : 수레, 선박, 화폐
○ 박제가 〈북학의〉 : 수레, 선박, 소비론
⑻ 개항기
① 개화기
○ 사학 : 원산학사
○ 공교육 : 동문학 (외국어)
② 동도서기
○ 원산학사 → 선교사 (배제, 이화)
○ 동문학 → 육영공원 (헤이그 특사에 도움을 준 헐버트, 1886년에 세운 최초의 근대식 학교)
③ 광무개혁
○ 육영공원 → 교육입국조서 : 2차 갑오개혁
○ 소학교, 중학교, 사범학교, 외국어학교
④ 애국계몽운동
○ 선교사 → 민족지도자 (오산 이승훈, 대성 안창호)
⑤ 국어
○ 국문연구소 : 학부. 주시경, 지석영 (종두법)
○ 신소설 : 은세계 (→ 원각사), 금수회의록
○ 신체시 : 해에게서 소년에게 (최남천)
2. 종교 [목차]
⑴ 고구려
① 도교 : 사신도
② 불교 : 소수림왕 때 전진을 통해 불교 수용
○ 불상 : 금동 연가 7년맹 여래 입상
○ 불탑 : 익산 미륵사지 석탑 (무왕, 목탑 → 석탑),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 (평제탑)
⑵ 백제
① 도교 : 산수무늬 벽돌, 금동대향로 (부여)
② 불교 : 침류왕 때 동진을 통해 불교 수용
○ 불상 : 서산 용현리 마애 여래 삼존상 (백제의 미소)
○ 불탑 : 경주 분황사 석탑 (모전탑)
⑶ 신라
① 도교 : 신채호 선생은 화랑도를 낭가사상의 증거로 생각
② 불교 : 법흥왕 때 이차돈을 희생시켜 불교 수용
○ 불상 : 경주 배동 석조 여래 삼존 입상
③ 불탑 : 황룡사 9층 목탑 (자장의 권유로 선덕여왕 때 축조. 고려 몽골 침입 때 없어짐)
⑷ 통일신라
① 통일신라 전기
○ 원효 : 무애가, 일심, 아미타 (정토종), 화쟁 = 원융회통, 〈십문화쟁론〉, 〈대승기신론〉
○ 아미타, 정토 신앙은 내세적 : 아미타 부처를 믿으면 ('나무아미타불') 극락을 갈 수 있다는 사상
○ 의상과 함께 당나라 유학길에 올랐으나 해골물 일화로 인해 다시 돌아옴
○ 의상 : 관음, 화엄종(일즉다 다즉일), 〈화엄일승법계도〉, 부석사
○ 당나라에서 화엄종을 연구하고 돌아와 10여 개의 사찰을 건립하고 화엄의 교종을 확립
○ 관음 신앙은 현세적 : 관음 부처를 믿으면 ('관세음보살') 현세가 성공할 수 있다는 사상
○ 혜초 : 〈왕오천국천전〉 (여행기)
○ 불상 : 석굴암 본존불
○ 불탑 : 경주 불국사 3층 석탑 (= 석가탑, 무영탑), 다보탑, 감은사지 3층 석탑 (신문왕이 문무왕을 기려 축조)
○ 목판 : 무구정광대다라니경 (현존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
② 통일신라 후기
○ 풍수지리, 선종 ↑ : 호족들의 사상적 기반이 됨. 9산선문 (호족 후원)
○ 양양 진전사지 3층 석탑 (조각)
○ 승탑 증가 : 화순 쌍봉사 철감선사 승탑
⑸ 발해
① 불상 : 이불병좌상 (고구려와의 연관성이 돋보임)
② 불탑 : 영광탑
⑹ 고려
① 불교
○ 호족 시기
○ 척불 유행 : 하남 하사창동 철조 석가여래 좌상
○ 대형석불 : 논산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 안동 이천 마애 여래 입상, 파주 용미리 마애 입불 입상
○ 불탑 : 여주 고달사지 석탑, 국박 정토사 흥법국사승탑
○ 태조 : 훈요 10조에 연등회, 팔관회를 언급
○ 광종 : 균여의 〈보현십원가〉, 향가
○ 성종 : 최승로의 시무 28조로 인해 연등회, 팔관회 폐지
○ 문벌귀족 시기
○ 의천 (문종의 아들) : 천태종 (국청사, 불교 교단을 합침), 교선통합 (교관겸수), 〈교장〉
○ 신라를 계승한 불화 : 영주 부석사 소조 아미타 여래 좌상
○ 불탑 : 다각다층석탑 → 월정사 8각 9층 석탑 (석조 보살좌상)
○ 권문세족 시기
○ 지눌 : 조계종, 선교통합, 결사 (수선사 → 송광사)
○ 혜심 : 유·불일치설
○ 요세 : 법화신앙, 백련결사
○ 불화 : 아미타래영도, 수월관음도 → 지배층 소원, 천산대렵도 - 공민왕
○ 불탑 : 경천사지 10층 석탑 (원의 영향), 원각사지 10층 석탑 (조선)
② 풍수지리
○ 호족 시기 : 서경길지설 (훈요10조, 북진정책)
○ 문벌귀족 시기 : 묘청의 서경천도운동
○ 문벌귀족 시기 말기 : 남경길지설
○ 조선 건국 : 한양 천도
⑺ 조선
① 불교
○ 숭유억불 : 도첩제, 교단 정리 (세종)
○ 〈석보상절〉 : 수양대군
○ 간경도감 : 세조
⑻ 개항기
① 천도교 : 동학으로부터 발전. 만세보를 발행하여 민중 계몽에 앞장섬
② 대종교 : 나철. 단군
③ 유교 : 박은식. 〈유교구신론〉 → 양명학
④ 불교 : 한용운. 〈불교유신론〉
⑤ 천주교 : 조·프 조약 (1886) 체결 이후 포교
3. 역사 [목차]
⑴ 고구려
① 이문진 : 영양왕 때 역사서인 〈유기〉 100권을 정리하여 〈신집〉 5권을 편찬
⑵ 백제
① 고흥 : 근초고왕 때 역사서인 〈서기〉를 편찬
⑶ 신라
① 거칠부 : 진흥왕 때 역사서인 〈국사〉를 편찬
⑷ 고려
① 실록, 구삼국사
② 김부식 〈삼국사기〉
○ 현존하는 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역사서
○ 유교 사관에 입각하여 기전체 형식으로 구성
○ 기전체 : 본기, 세가, 지, 표, 역전에서 중복을 허용하여 채워 넣음
③ 〈해동고승전〉 : 각훈
④ 〈동명왕편〉 : 이규보가 고구려에 관하여 저술
⑤ 〈삼국유사〉 : 일연, 민간설화 (군위). 불교사를 중심으로 고대의 민간 설화를 수록
⑥ 〈제왕운기〉 : 이승휴. 단군부터 충렬왕까지의 역사를 서사시로 서술
⑦ 〈사략〉
⑸ 조선
① 조선 전기
○ 〈고려국사〉 : 정도전
○ 〈고려사〉 : 기전체
○ 〈고려사절요〉 : 편년체
○ 〈실록〉 : 편년체. 춘추관. 세계기록유산
○ 〈동국통감〉 : 고조선 ~ 고려. 통사
○ 〈동문선〉 : 서거정이 집필. 시문집
② 조선 후기
○ 안정복 〈동사강목〉 : 정통성. 고조선 ~ 고려
○ 한치윤 〈해동역사〉 : 외국 문헌 인용. 고조선 ~ 고려
○ 김정희 〈금석과안록〉 : 북한산비가 진흥왕 순수비임을 증명. 추사체, 세한도 (제주)
○ 이종휘 〈동사〉 : 고구려. 만주로 시야 확대
○ 유득공 〈발해고〉 : 남북국 시대. 만주로 시야 확대
○ 이긍익 〈연려실기술〉 : 조선사
⑹ 개항기
① 위인전, 각국 흥망사
② 신채호 〈독사신론〉 : 민족주의 사학 방향
4. 예술 [목차]
⑴ 고려
① 공예
○ 문벌귀족 시기 : 나전칠기, 순청자
○ 권문세족 시기 : 상감청자, 분청사기, 은입사
② 인쇄
○ 호족 시기 : 초조대장경 목판
○ 문벌귀족 시기 : 상정고금예문 활판
○ 무신정권 시기 : 재조대장경(= 팔만대장경) 목판 - 경남 합천 해인사,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 권문세족 시기 : 직지심체요절 (현존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 - 청주 흥덕사
⑵ 조선
① 음악
○ 〈악학궤범〉 : 성종. 음악 이론
② 공예
○ 분청사기 : 15세기
○ 백자 : 16세기
③ 회화
○ 15세기
○ 고사관수도 : 강희안
○ 몽유도원도 : 안평대군의 꿈. 안견
○ 16세기 : 상당히 단순함
○ 사군자 : 매난국죽. 16세기
○ 초충도 : 신사임당
○ 조선 후기
○ 진경산수화 : 겸재 정선. '인왕제색도', '금강전도'
○ 풍속화 :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 강세황 ('영통동구도' → 서양화 기법), 장승업
○ 민화 : 까치와 호랑이
○ 추사체 : 김정희 '세한도'
④ 판소리 : 조선 후기. 창 + 사설. 신채효가 정리
⑤ 탈춤 : 탈, 산대놀이
⑥ 문학 : 조선 후기
○ 한글소설 : 〈홍길동전〉, 〈춘향전〉, 〈심청전〉 → 책쾌, 전기수라는 직업이 등장
○ 사설시조 : 형식 파괴
○ 박지원 〈양반전〉, 〈허생전〉, 〈호질〉 : 정조의 '문체반정'으로 억제하려고 했음
○ 중인 : 시사조직
입력: 2022.04.02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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