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ntact English

【상식】 포커 이론

 

포커 이론(poker theory)

 

천글


 

1. 개요

⑴ 카드 게임의 종류 : 포커, 바카라, 블랙잭

⑵ 포커의 종류 : 홀덤(Hold'em)

⑶ 포커의 특징 

2 ~ 5인으로 진행됨

② 손에 든 7장으로 승부를 가리는 게임

③ 편면적 수익 구조 : 딜러는 승자로부터 커미션을 받음

④ 포커는 이론상 50%의 승률을 낼 수 있고 위 편면적 수익 구조로 인해 플레이어는 결국 돈을 잃음

 

 

2. 포커 조합 순위 : 위에서 아래로 갈수록 더 높은 조합이 됨

하이 카드 (탑) : 어떤 조합도 되지 않는 카드

① 우선 숫자로 우열을 판단 : A > K > Q > J > 10 > 9 > 8 > 7 > 6 > 5 > 4 > 3 > 2

② 숫자가 같은 경우 스페이드 > 다이아 > 하트 > 클로버 순 (한국 기준)

③ 숫자가 같은 경우 스페이드 > 하트 > 다이아 > 클로버 순 (미국 기준) 

원 페어 : 숫자가 같은 2장의 카드가 있을 경우

① 경우의 수 : 4C2 × 13 (숫자가 같은 카드 2장) × 12C3 × 43 (나머지 카드 3장) = 1,098,240

투 페어 : 숫자가 같은 2장의 카드가 2쌍이 있을 경우

트리플 : 숫자가 같은 3장의 카드가 있을 경우

스트레이트 : 숫자가 연속된 5장의 카드로 이루어질 경우

(참고) 백 스트레이트 : 여러 조합의 스트레이트 중 A - 2 - 3 - 4 - 5로 된 조합 (표준조합이 아님)

(참고) 마운틴 : 여러 조합의 스트레이트 중 10 - J - Q - K - A로 된 조합 (표준조합이 아님)

플러시 (플러쉬) : 5장의 카드의 무늬가 같은 경우

① 경우의 수 : 13C5 (5개의 숫자 조합) × 4 (무늬의 종류) = 5,148

풀하우스 : 카드 5장 중 숫자가 같은 3장의 카드와 숫자가 같은 2장의 카드가 있을 경우

포카드 : 숫자가 같은 4장의 카드가 있을 경우 

스트레이트 플러시 : 스트레이트일 뿐만 아니라 플러시, 즉 전부 같은 무늬 

(참고) 백 스트레이트 플러시 : 백 스트레이트와 플러시가 조합된 형태 (표준조합이 아님)

로얄 플러시 : 마운틴과 플러시가 조합된 형태. 즉, 10부터 ace까지 이어지는 스트레이트 플러쉬

⒁ 기타 

① 위 순위는 수학적인 확률로 정해짐 

공식 룰에는 무늬의 서열이 없기 때문에 양쪽이 같은 조합이 나올 경우 5장 조합이라면 무승부, 아니라면 나머지에서 더 높은 숫자가 있는 쪽이 승리

 

 

3. 배팅 룰

⑴ 공식적으로 하는 개념  

체크(check) : 판돈을 걸지 않고 차례를 돌리는 것

카드가 돌아가고 그 배팅 라운드에서 처음으로 베팅하는 사람이 쓸 수 있음 

○ 단, 이후 다른 사람이 체크를 받아들이지 않고 판돈을 올렸다면 체크를 한 사람도 콜을 하든 레이즈를 하든 받거나 판을 포기해야 함 

② 베트(bet) : 한 베팅 라운드에서 최초로 판돈을 올리는 신호

○ 아무도 베트를 올리지 않아 추가 베팅 없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음 

○ 베팅을 선언한 사람은 그만큼의 베팅액을 올려야 함 

○ 다른 플레이어들은 콜 혹은 레이즈를 선언해야 계속해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음 

(call) : 앞의 플레이어가 판돈을 올린 것을 받아들이는 신호

하나의 베트·레이즈에 모든 플레이어가 콜을 하면 베팅 라운드는 다음 과정으로 넘어감

모든 플레이어는 그 턴에 가장 큰 액수의 플레이어의 액수만큼 배팅해야 다음 패를 받아볼 수 있음

레이즈(raise) : 앞의 플레이어가 판돈을 올린 것을 받아들이고 추가로 더 베팅하는 것 

○ 한 베팅에 최대 3번이 일반적이지만 no limit rule도 있음

○ all-in도 레이즈의 한 종류 

폴드(fold) : 경기를 포기하는 것 

○ 포기하기 전까지 베팅한 금액은 전부 잃음 

○ 한국에서는 다이(die)라고 함 

⑥ 올인(all in) : 콜 금액이 부족해 콜이 불가능한 경우 자신이 지금 보유한 전 재산을 걸어 콜을 받는 행위

○ 올인을 하고 게임에서 이길 경우 각각의 플레이어들에게서 자신이 베팅한 금액을 초과하는 금액은 못 받음

⑦ 푸시(push) : 딜러와 하는 카지노 테이블 포커에서 딜러와 무승부일 때 

○ 판돈은 돌려받음

⑧ 앤티(ante) : 게임을 시작하면서 의무적으로 베팅하는 기본금. 참가비 성격

⑨ 커미션(commission) : 카지노가 승자에게서 약 5% 정도 떼어가는 지분 

⑩ 블러핑(bluffing) : 자신의 패가 좋지 않으면서 좋은 것처럼 베팅을 자꾸 올리는 것 

⑵ 공식적으로는 사용되지 않는 개념 콜 : 상대방이 부른 만큼 거는 것

따당 : 상대방이 부른 것에 2배를 거는 것

 하프 : 여태까지 쌓인 판돈에 1/2를 거는 것

쿼터 : 여태까지 쌓인 판돈에 1/4를 거는 것

  : 시드만큼만을 거는 것. 카드를 돌리고 나서 처음 플레이어에 한정

 

 

4. 1st. 플레이어들은 참가비를 내고 포커 게임에 참가함

⑴ 참가비를 내지 않는 경우 맨 처음에 베팅조차 하지 않고 폴드를 하는 경우가 많아질 수 있기 때문

 

 

5. 2nd. 처음에 카드를 3장씩 받음

선 기준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1장씩 돌아가면서 받음

⑵ 처음에 3장을 받을 수도 있고, 4장을 받을 수도 있음

⑶ 처음에 4장을 받는 경우 1장을 버려서 3장이 되도록 함 

 

 

6. 3rd. 각자 카드를 확인한 후, 세 장의 카드 중 자신이 원하는 것 한 장의 카드를 모두가 보이게 놓음 (1장 오픈)

오픈된 카드들로부터 가장 조합이 높은 사람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짐

⑵ 혹은 이전 판의 승자나 딜러가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질 수도 있음

⑶ 가장 높은 사람을 기준으로 베팅을 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음

 

 

7. 4th. 가장 높은 사람을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다시 카드를 1장씩 돌리고 그 카드를 모두가 볼 수 있게 함 (2장 오픈)

오픈된 카드들로부터 가장 조합이 높은 사람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짐 

가장 높은 사람을 기준으로 베팅을 함

 

 

8. 5th. 가장 높은 사람을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다시 카드를 1장씩 돌리고 그 카드를 모두가 볼 수 있게 함 (3장 오픈)

오픈된 카드들로부터 가장 조합이 높은 사람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짐 

가장 높은 사람을 기준으로 베팅을 함 

 

 

9. 6th. 가장 높은 사람을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다시 카드를 1장씩 돌리고 그 카드를 모두가 볼 수 있게 함 (4장 오픈)

오픈된 카드들로부터 가장 조합이 높은 사람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짐

가장 조합이 높은 사람을 기준으로 베팅을 함

 

 

10. 7th. 가장 조합이 높은 사람을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다시 카드를 1장씩 돌리고 그 카드는 히든 카드 (4장 오픈)

⑴ 오픈된 카드들로부터 가장 조합이 높은 사람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짐

⑵ 가장 조합이 높은 사람을 기준으로 베팅을 함

 

 

11. 8th. 베팅이 끝난 뒤 히든카드 세 장을 오픈하고 가장 높은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돈을 모두 가짐

 

입력: 2021.08.10 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