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공학 1강. 선로정수 및 코로나
추천글 : 【전기산업기사】 전력공학 목차
1. 선로정수 [본문]
2. 연가 [본문]
3. 복도체 [본문]
4. 코로나 [본문]
1. 선로정수 [목차]
⑴ 선로정수
① 선로정수란 저항 R, 인덕턴스 L, 정전용량 C, 누설컨덕턴스 g의 4가지 정수를 지칭
⑵ 저항(R)
⑶ 인덕턴스(L)
① 등가선간거리
De = ( 각 거리간의 곱 )모든 거리의 경우의 수
② 단도체 인덕턴스 : 전선의 반지름 r, 등가 선간 거리 D에 대하여
L = 0.2 ln ( D / r ) + 0.05 (mH / km) = 0.4605 log10( D / r ) + 0.05 (mH / km)
③ 복도체 인덕턴스 (왕복 2도선의 인덕턴스) : 소도체 간격 s, 복도체 수 n에 대하여
Ln = 0.2 ln ( D / ( rsn-1 )1/n ) + 0.05 / n (mH / km)
④ 대지를 귀로로 하는 송전선로의 전체 인덕턴스
H = (1 + 2 ln (2H / r)) × 10-7 (H / m)
⑷ 정전용량(C)
① 정전용량은 정상운전시 선로의 충전전류와 관련 있음
② 단도체의 1선당 작용 정전용량
Cω = ( 18 ln ( D / r ) )-1 (㎌ / km) = 0.02413 ( log10( D / r ) )-1 (㎌ / km)
③ 복도체의 1선당 작용 정전용량
Cω = 0.02413 ( log10( D / [ rsn-1 ]1/n ) )-1 (㎌ / km)
④ 3상 1회선의 1선당 작용 정전용량 : 각 선의 대지 정전 용량 Cs, 선간 정전 용량 Cm에 대하여
Cs = 0.02413 ( log10( 8h3 / [ rD2 ] ) )-1 (㎌ / km)
Cω = Cs + 3Cm
⑤ 단상 2선식 1회선의 1선당 작용 정전용량 : 각 선의 대지 정전 용량 Cs, 선간 정전 용량 Cm에 대하여
Cω = Cs + 2Cm
⑥ 전선로 1선당 충전 전류 (3상 3선식의 경우) : 상 전압 E, 선간 전압 V에 대하여
Ic = 2πfCE = 2πf (Cs + Cm) E = 2πf (Cs + 3Cm) V / √3
⑦ 전선로의 충전용량 : 충전용량 Qc, 충전전류 Ic, 선간전압 V, 작용 정전 용량 C에 대하여
Qc = √3VIc = 2πfCV2
⑸ 누설 컨덕턴스(g)
2. 연가 [목차]
⑴ 3상 3선식 선로 송전단에서 대칭전압을 인가하더라도 수전단에서는 비대칭적이게 됨 (∵ 선로정수 차이)
⑵ 연가 : 이를 평형시키기 위해 송전선로의 길이를 3의 정수배 구간으로 등분하고 적당히 바꾸어 평형시키는 방법
Figure. 1. 3상 1회선 선로의 연가
Figure. 2. 3상 2회선 선로의 연가
① 왼쪽 회선은 첫 번째 구간 a-b-c, 두 번째 구간 c-a-b, 세 번째 구간 b-c-a 순으로 연가되어 있음
② 오른쪽 회선은 첫 번째 구간 c'-b'-a', 두 번째 구간 b'-a'-c', 세 번째 구간 a'-c'-b' 순으로 연가되어 있음
⑶ 연가의 효과
① 소호 리액터 접지 시 직렬공진 방지
② 유도장해 감소
③ 선로정수 평형
3. 복도체 [목차]
⑴ 다도체와 복도체
① 다도체 : 가공송전선로에서 1상당 연결된 도선(도체)의 수가 2 이상인 것
② 복도체 : 다도체 중에서 2가닥으로 한 것
③ 스페이서(spacer) : 다도체에서 전선 상호간의 접근·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
⑵ 복도체 장점 : 선로의 인덕턴스↓, 선로의 정전용량↑, 코로나 임계전압↑, 선로의 송전용량↑, 안정도↑
⑶ 복도체 단점 : 페란티 효과, 단락사고 시 같은 방향으로 과전류가 흘러 소도체 간 인력 발생
① 선로의 정전용량이 증가하는 것은 장점이 될 수도, 단점(페란티 효과)이 될 수도 있음
4. 코로나 [목차]
⑴ 코로나
① 전선 주위의 공기절연이 국부적으로 파괴되어 낮은 소리나 엷은 빛을 내면서 방전하는 현상
② 파열 극한 전위 경도 : 공기의 절연이 파괴되기 위한 전위 경도, DC 30 kV / cm, AC 21 kV / cm
Figure. 3. 파열 극한 전위 경도
⑵ 코로나의 영향
① 코로나 손실 발생 및 송전 효율의 저하
② 코로나 잡음
③ 통신선 유도장해
④ 전선의 부식 촉진
⑤ 소호 리액터의 소호 능력 저하
⑶ 코로나 발생 임계전압
E0 = 24.3 m0m1δd log10(D/r)
① m0 : 전선의 표면 상태에 따라 정해지는 계수
② d : 전선의 지름 (cm)
③ m1 : 날짜에 관계되는 계수
④ D : 등가 선간 거리 (cm)
⑤ δ : 상대 공기 밀도
⑥ r : 전선의 반지름 (cm)
⑦ δ = 0.386b / (273 + t), b : 기압 (mmHg), t : 온도 (℃)
⑧ 임계전압이 상대 공기 밀도에 비례하므로 기압이 낮아지거나 온도가 높아지면 임계전압 저하
⑷ 코로나 방지대책 : 기본적으로 코로나 임계전압 E0를 크게 함
① 굵은 전선을 사용
② 전선의 바깥 지름을 크게 함 : 복도체 방식 채용
③ 가선금구를 개량
⑸ 코로나 손실 (F.W. Peek's Equation)
입력: 2018.02.18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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