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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산업기사】 전력공학 10강. 배전선로의 운용과 보호

 

전력공학 10강. 배전선로의 운용과 보호

 

추천글 : 【전기산업기사】 전력공학 목차


1. 배전선로의 전압 조정 [본문]

2. 역률 개선 [본문]

3. 고조파 문제 [본문]

4. 접지 공사 [본문]

5. 배전선로에서 사용되는 개폐기 [본문]

6. 동력제어반 [본문]



1. 배전선로의 전압 조정 [목차]

⑴ 모선 전압 조정

① 전력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단일 모선보다는 이중 모선을 많이 사용

② 유도 전압 조정기(IR, Induction Regulator)

③ 부하시 탭절환변압기

⑵ 선로 전압 조정

① 선로 전압 강하 보상기

② 승압

③ 직렬 콘덴서

④ 주변압기의 탭 조정

○ 변압기의 1차측에 많은 개수의 탭을 설치하는 이유 : 변압기 2차측 전압을 보상하기 위해 설치

⑶ 승압기

① 고압측 전압 E2 = E1 + E1 × e2 / e1 = E1 × ( 1 + e2 / e1 )

② 승압기 용량 (자기용량) : 자기용량 / 부하용량 = ( 고압 - 저압 ) / 고압 = ( E2 - E1 ) / E2

③ 단권변압기의 특징

 

 

2. (필기·실기 빈출) 역률 개선 [목차]

⑴ 역률

⑵ 진상용 콘덴서 

① 진상용 콘덴서 용량 Qc = P tan θ1 - P tan θ2

 역률 개선의 효과

① 전력 손실 경감 : 선로, 변압기 등의 저항손이 역률의 제곱에 반비례하여 감소

② 전압 강하의 경감

③ 설비 용량의 여유분 증가 : 소요 용량은 역률에 반비례, 송전용량은 역률에 비례

④ 전기 요금의 절감

⑷ 방전 코일(DC, Discharge Coil) : 잔류 전하를 방전하여 인체 감전 방지

⑸ 직렬 리액터(SR, Series Reactor)

① 이론적 리액터 용량 = 콘덴서 용량 × 4 (%)

② 실질적 리액터 용량 = 콘덴서 용량 × 6 (%)

 제5고조파로부터 전력용 콘덴서 보호 및 파형 개선

⑹ 역률 과보상시 발생 현상 : 역률 저하, 페란티 현상, 계전기 오동작

 

 

3. 고조파 문제 [목차]

⑴ 고조파 장애

⑵ 고조파 경감 대책

 

 

4. 접지 공사 [목차]

⑴ 접지 공사의 목적

⑵ 제1종 접지 공사 : 22.9 kV를 넘는 특고압선, 3상 4선식 접지 계통 변압기

⑶ 제2종 접지 공사 : 비접지 계통 변압기

⑷ 제3종 접지 공사 : 400 V 이하 저압 기기

⑸ 특별 제3종 접지 공사 : 400 V 초과 저압 기기

 

 

5. 배전선로에서 사용되는 개폐기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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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동력제어반(MCC, Motor Control Center) [목차]

⑴ 동력제어반 : 동력설비의 운전을 제어하는 전력소비시스템의 운전 제어를 목적으로 하는 장치

⑵ 동력제어반의 주요 기기 구성

① 시동용 장치와 속도 제어장치

② 제어 회로용의 계측장치와 전자접촉기

③ 주회로의 배선용 차단기와 전자개폐기

 

입력: 2018.02.28 1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