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기 1강. 직류기
추천글 : 【전기산업기사】 전기기기 목차
1. 직류 발전기의 구조 및 원리 [본문]
2. 전기자 권선 [본문]
3. 직류 발전기의 유기기전력 [본문]
4. 전기자 반작용 [본문]
5. 정류 [본문]
6. 직류 발전기의 특성과 운전 [본문]
7. 직류 발전기의 병렬 운전 [본문]
8. 직류 전동기의 구조 및 원리 [본문]
9. 직류 전동기의 종류 및 특성 [본문]
10.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 [본문]
11. 손실 효율 및 정격 [본문]
12. 특수 직류기 [본문]
13. 시험법 [본문]
1. 직류 발전기의 구조 및 원리 [목차]
⑴ 직류 발전기의 원리 : 렌츠의 전자유도 법칙, 플레밍의 오른손법칙
① 렌츠의 법칙 : 자기장의 변화를 방해하기 위한 전류가 생성
⑵ 직류 발전기의 구조
① 저규소강판 : 규소 함유율 1 ~ 1.4 % 정도 → 히스테리시스손 감소
○ 히스테리시스손
② 철심 : 0.35 ~ 0.5 mm의 저규소강판을 성층함 → 와류손 감소
③ 계자 : 자기장을 만드는 부분
④ 전기자(armature) : 회전하는 부분
⑶ 정류자
① 브러시의 정류자면 접촉압력 : 0.15 ~ 0.25 kg/㎠
② 로커 : 브러시를 중성축에서 이동시키는 것
⑷ 브러시
2. 전기자 권선 [목차]
⑴ 전기자 권선법
① 이층권 : 단층권과 이층권 중 이층권 사용
② 고상권 : 환상권과 고상권 중 고상권 사용
③ 폐로권 : 개로권과 폐로권 중 폐로권 사용
⑵ 중권과 파권의 비교
① 중권
○ 전기자의 병렬회로수 a = 극수 p
○ 저전압, 대전류 기기에 사용 (∵ 병렬회로↑)
○ 4극 이상이면 균압접속 必 (∵ 국부적 과열)
② 파권
○ 전기자의 병렬회로수 a = 2
○ 고전압, 소전류 기기에 사용 (∵ 병렬회로↓)
○ 균압접속 필요 ×
3. 직류 발전기의 유기기전력 [목차]
⑴ 전기자 도체 1개에 유도되는 유기기전력 e
⑵ 도체 총 수가 z인 발전기의 유기기전력 E
⑶ 전기각 αe
① α : 기하학적 각도
4. 전기자 반작용 [목차]
⑴ 전기자 반작용 : 전기자 전류에 의하여 생긴 자속이 주자속을 상쇄하는 현상
⑵ 전기자 반작용의 영향
① 전기적 중성축 이동
○ 발전기 : 회전 방향으로 이동
○ 전동기 : 회전 반대방향으로 이동
○ (주석) 이해하기보다 암기하는 게 좋을 듯
② 주자속 감소
③ 정류자 편간의 불꽃섬락 발생
⑶ 전기자 반작용에 대한 대책
① 보상권선 설치
○ 가장 유효한 방법
○ 브러시를 기하학적 중성축에 놓음
○ 전기자 전류와 반대방향으로 전류 흐름
② 보자(보극) 설치
○ 중성축 부분의 전기자 반작용 상쇄
○ 보자 : 전압 정류 vs 탄소 브러시 : 저항 정류
○ 발전기에서 보극의 극성은 주자극의 극성을 회전 방향으로 옮겨 놓은 것과 반대 극성이다.
○ 전동기에서 보극의 극성은 주자극의 극성을 회전 반대방향으로 옮겨 놓은 것과 반대 극성이다.
⑷ 전기자 기자력
① 감자 기자력 ATd
② 교차 기자력 ATc
5. 정류 [목차]
⑴ 정류곡선
① 직선정류 : 전류가 직선적으로 균등하게 변환
② 정현파정류 : 정류개시 및 종료시 전류변화율은 0으로 불꽃 ×
③ 과정류 : 정류개시시 전류변화율이 매우 커서 정류 초기, 즉 브러시 앞쪽에서 불꽃 발생
④ 부족정류 : 정류종료시 전류변화율이 매우 커서 브럿 뒤쪽에서 불꽃 발생
⑵ 정류 코일의 리액턴스 전압 eL
⑶ 양호한 정류를 얻는 방법 : 브러시 접촉면 전압강하 > 평균 리액턴스 전압강하
① 저항정류
② 전압정류 : 보극을 설치하여 정류 코일 내에 유기되는 리액턴스 전압과 반대방향으로 정류 전압 유기
③ 리액턴스 전압↓ : 단절권 채택
④ 정류주기↑
⑷ 정류자 편수 K
① u : 슬롯 내부의 코일 변수
② Ns : 슬롯수
⑸ 정류자 편간 평균전압 esa
① E : 유기 기전력
② p : 극수
③ K : 정류자 편수
6. 직류 발전기의 특성과 운전 [목차]
⑴ 직류 발전기의 종류
⑵ 특성곡선
⑶ 종류 1. 타여자 발전기 : 외부의 독립 직류 전원으로 계자권선에 여자전류를 공급하는 발전기
① 등가회로
② 단자전압 및 전류
○ ea : 전기자 반작용에 의한 전압강하
○ eb : 브러시에 의한 전압강하
○ V : 단자전압
○ E : 유기기전력
○ Ia : 전기자 전류
○ Ra : 전기자 권선 저항
○ If : 계자전류
○ I : 부하전류
③ 특징 : 잔류자기가 없어도 발전 가능, 전기자 회전 방향 반대 시 (+), (-) 극성이 반대
⑷ 종류 2. 자여자 발전기
⑸ 종류 2-1. 분권 발전기 : 전기자 권선과 계자 권선이 병렬로 접속
① 등가회로
② 단자전압 및 전류
○ ea : 전기자 반작용에 의한 전압강하
○ eb : 브러시에 의한 전압강하
○ V : 단자전압
○ E : 유기기전력
○ Ia : 전기자 전류
○ Ra : 전기자 권선 저항
○ If : 계자전류
○ I : 부하전류
③ 특징
○ 잔류자기가 없으면 발전 불가능
○ 운전 중 전기자회로 반대로 하면 안 됨
○ 운전 중 계자회로 갑자기 열면 안 됨
○ 운전 중 서서히 단락 → 처음에는 큰 전류가 흐르나 종래에는 소전류가 흐름
⑹ 종류 2-2. 직권 발전기 : 전기자 권선과 계자 권선이 직렬로 접속
① 등가회로
② 단자전압 및 전류
③ 특징
○ 잔류자기가 없으면 발전 불가능
○ 운전 중 전기자회로 반대로 하면 안 됨
○ 무부하시에는 자기여자로 전압 확립 ×
⑺ 종류 2-3. 복권 발전기 : 직렬 계자 권선과 병렬 계자 권선이 모두 설치
① 등가회로
② 단자전압 및 전류
○ Φs : 직권계자권선에 의한 자속
○ Φf : 분권계자의 자속
○ Ra : 전기자권선 저항
○ Rs :직권계자권선 저항
○ Ia : 전기자 전류
○ I : 부하전류
○ n : 속도
○ k := pZ / a
⑻ 전압 변동률 ε
① Vn : 정격전압
② V0 : 무부하전압
7. 직류 발전기의 병렬 운전 [목차]
⑴ 병렬 운전의 목적
⑵ 병렬 운전 조건
① 전압 및 극성이 같을 것 : 병렬운전이므로 전압이 같아야 함은 당연
② 외부 특성 곡선이 어느 정도 수하 특성일 것
③ 용량이 같을 시 : 각 발전기의 외부 특성 곡선이 같을 것
④ 용량이 다를 시 : %부하전류로 나타낸 외부 특성 곡선이 거의 일치할 것
⑶ 분권 발전기 병렬 운전 시 부하의 분담 : 전류 중심으로 생각
① 저항이 같으면 유기전압이 큰 측이 부하를 많이 분담
② 유기전압이 같으면 부하는 전기자 회로 저항에 반비례해서 분담
⑷ 직권계자가 있는 직류 직권발전기와 직류 복권발전기는 병렬운전을 안정히 하기 위하여 균압선 설치
8. 직류 전동기의 구조 및 원리 [목차]
⑴ 원리 : 플레밍의 왼손법칙
⑵ 역기전력 Ec
⑶ 회전수와 토크
① 회전력 P
② 회전수 N
9. 직류 전동기의 종류 및 특성 [목차]
⑴ 타여자 전동기
⑵ 분권 전동기
① 등가회로
② 회전속도 : 계자 회로가 단선이 되어 자속 Φ가 0이 되면 기계가 파괴될 정도의 과속도에 도달
③ 회전방향 : 공급 전원의 방향을 반대로 하면 계자 전류와 전기자 전류가 반대로 되어 회전방향 불변
○ 유도 전동기는 회전 방향이 반대가 됨
⑶ 직권 전동기
① 등가회로
② 회전 속도와 전기자 전류 : 무구속속도(Run Away Speed), 직권 전동기는 밸트 운전을 하지 않음
③ 토크 : T ∝ Ia2 ∝ 1 / N2
⑷ 속도변동률 ε
① N0 : 무부하속도
② Nn : 정격속도
10.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 [목차]
⑴ 분권 전동기의 속도 제어
① 계자제어법 : 계자 권선에 계자 저항기 FR을 직렬 접속
② 직렬저항 제어법 : 전기자 회로에 저항 Rs를 직렬 접속
③ 전압 제어법
○ 직병렬 제어법 : 직류 직권 전동기 2대를 직렬로 접속하면 한 전동기에는 1/2의 전압이 가해지고, 병렬로 접속하면 전 전압이 가해지므로 속도를 제어할 수 있음
○ 워어드 레오나드 방식
○ 일그너 방식 : 보조 전동기로 유도 전동기를 사용하고 그 축에 큰 플라이 휠을 붙인 것
④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법 비교
○ 계자 제어법 : 제어 특성 - 정출력 제어, 특징 - 속도제어 범위가 좁음
○ 전압 제어법 : 제어 특성 - 정토크 제어, 특징 - 제어범위↑, 손실 ↓, 정역운전 가능, 설비비↑
○ 직렬 저항법 : 특징 - 효율↓
⑵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
① 계자 제어법
② 직렬 저항 제어법
③ 직·병렬 제어법
⑶ 전기적인 제동법
① 발전 제동
② 회생 제동
③ 역전 제동(Plugging 제동) : 급제동시 사용
11. 손실 효율 및 정격 [목차]
⑴ 손실의 종류 : 총 손실 = 무부하손 + 부하손, 무부하손 = 철손 + 기계손
⑵ 실측효율 η = 출력 / 입력 × 100 (%)
⑶ 발전기 규약 효율 η = 출력 / (출력 + 손실) × 100 (%)
① 입력 = 출력 + 손실
⑷ 전동기 규약 효율 η = (입력 - 손실) / 입력 × 100 (%)
① 출력 = 입력 - 손실
⑸ 정격 : 공칭정격은 전기철도용 전원기기에 사용되는 정격
12. 특수 직류기 [목차]
⑴ 전기 동력계 : T = mgL
⑵ 단극 발전기 : 일정 방향의 기전력을 발생하여 정류자가 필요 없는 구조의 발전기
⑶ 3선식 발전기
⑷ 증폭기 : 작은 전력의 변화를 큰 전력의 변화로 증폭하는 것; 앰플리다인, 로토트롤, HT 다이나모
⑸ 로젠베르그 발전기 : 분권식, 직권식
13. 시험법 [목차]
⑴ 토크 측정 시험 : 보조 발전기를 쓰는 방법, 프로니 브레이크를 쓰는 방법, 전기 동력계를 쓰는 방법
⑵ 온도 상승 시험 : 실부하법, 반환부하법(홉킨스법, 카프법, 블론델법)
⑶ 절연물의 허용 온도
입력: 2018.02.16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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