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희곡(scenario)
추천글 : 【문학·비문학】 문학·비문학 목차
1. 개요 [본문]
2. 희곡의 특성 [본문]
3. 희곡의 구성 [본문]
4. 희곡의 인물 유형 [본문]
1. 개요 [목차]
⑴ 무대 위에서 배우들이 공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연극의 대본
⑵ 대화와 행동을 통하여 사건을 제시하는 산문 문학의 한 갈래
⑶ 작가가 상상하여 쓴 것으로 연극의 한 요소가 됨
2. 희곡의 특성 [목차]
⑴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한 문학
① 희곡은 무대 상연(연극 상연)을 전제로 한 문학으로, 연극의 대본이 됨
② 극적 관습(컨벤션)과 무대로 인한 제약을 따라야 하며, 극적인 효과를 목표로 해야 함
③ 레제 드라마(Lese drama) : 읽히기 위해서 쓰여진 희곡
④ 극적 관습(컨벤션, convention)
○ 희곡은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하므로, 시간·장소·등장 인물에 제약을 많이 받게 됨
○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서 관객이나 독자들과 일정한 묵계가 이루어짐
○ 예 1. 배우는 분장한 인물이지만 실제 인물로 간주함
○ 예 2. 배우의 행동 역시 실제 행동으로 한주함
○ 예 3. 등장 인물의 독백과 방백은 다른 등장 인물은 듣지 못한다고 간주
○ 예 4. 무대는 가공의 장소이지만, 희곡에서는 이를 현실로 받아들임
⑵ 대사(臺詞)의 문학
① 소설과 달리, 희곡에서는 직접적인 묘사나 해설이 불가능하므로 인물의 대사를 통해 사건이 전개됨
⑶ 행동의 문학
① 희곡은 무대 위에서 배우의 연기에 의해 직접 형상화되는 문학
② 따라서, 희곡에서의 행동은 압축과 생략, 집중과 통일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음
⑷ 현재화된 인생의 표현
① 모든 사건을 배우들의 행동을 통해 관객의 눈앞에서 형상화(현재화)하여 표현하므로, 지문들은 현재 시제로 구성
② 작가와 독자와의 의사소통이 즉석에서 구성됨
⑸ 분규와 갈등의 문학
① 희곡은 인물의 성격과 의지가 빚어지는 극적 대립과 갈등, 분규를 주된 내용으로 함
⑹ 희곡은 여러 가지 제약을 받음
① 공간적 제약 : 무대는 일정한 공간에서만 행해짐
② 시간적 제약 : 공연에 알맞은 길이는 2~3시간 정도
③ 등장인물의 제약 :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하므로 등장인물의 수에 제약이 있음
⑺ 막과 장으로 구성되는 산문 문학
⑻ 인물, 사건, 배경으로 구성된 이야기 구조를 갖춘 허구적인 글
3. 희곡의 구성 [목차]
⑴ 내적 구성 요소 (형식상 구성 요소)
① 해설
○ 희곡의 맨 처음에 나오는 일종의 지문
○ 시간적·공간적 배경, 등장 인물, 무대 장치 등을 설명해 주는 부분
○ 전치지문(前置地文)에 해당함
② 지문(地文)
○ 대화 사이에 짤막하게 넣어 인물의 동작, 표정, 말투, 입장과 퇴장, 조명, 심리 상태 등을 지시한 글
○ 괄호 '( )'로 나타냄
○ 종류 1. 무대 지시문 : 등장 인물, 배경, 무대 장치 및 최초의 동작을 지시하는 해설 분위기
○ 종류 2. 동작 지시문 : 배우의 동작과 표정, 몸짓, 등장의 시기 등을 지시하는 해설
○ 예 : 등장인물의 심리, 말투, 퇴장의 시기
③ 대사
○ 등장 인물이 하는 말로, 사건을 진행시키고, 인물의 생각·성격과 사건의 분위기를 드러냄
○ 종류 1. 대화 : 2인 이상의 배우(등장 인물)끼리 주고 받는 말 (사건 전개의 기능)
○ 종류 2. 독백 : 등장 인물이 상대역 없이 혼자 하는 말 (자기 반성적, 내적 심리 설명)
○ 종류 3. 방백 : 관객에게는 들리나 상대역 (무대 위의 다른 인물)에게는 들리지 않는다는 약속 아래 인물이 관객에게 직접 하는 말
⑵ 내용상 구성 요소
① 인물 : 희곡에 등장하는 사람
② 사건 : 등장인물이 벌이는 이야기
③ 배경 : 사건이 일어나는 때와 곳
⑶ 외적 구성 요소
① 장(場, scene)
○ 막의 하위 단위로서 희곡의 기본 단위
○ 배경이 바뀐다거나, 인물의 등장과 퇴장 등으로 구별됨
② 막(幕, act)
○ 무대의 막이 올랐다가 다시 내려갈 때까지의 사건으로 이루어짐
○ 막은 몇 개의 장으로 구성됨
⑷ 희곡 구성 단계
① 1단계. 발단 (도입)
○ 사건과 구성의 전개, 시간·공간적 배경과 인물이 제시되고, 극적 행동이 일어나는 준비 단계
○ 갈등·분규의 실마리가 마련됨
② 2단계. 전개 (상승)
○ 사건이 복잡해지고, 갈등과 분규를 일으킴
○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 사이의 대립과 갈등이 점점 상승되는 단계
③ 3단계. 절정 (정점)
○ 심리적 갈등이나 장애를 무릅쓰려는 의지의 투쟁, 주동 세력과 반동 세력 간의 긴장과 위기감이 최고조에 이르면서 새로운 전환점이 생기는 단계
④ 4단계. 하강 (반전)
○ 갈등이 조금씩 풀려 대립되었던 두 힘의 균형이 깨어지고, 해결의 국면으로 급속하게 기울어지는 단계
○ 감정의 정화가 이루어짐
⑤ 5단계. 대단원 (파국)
○ 사건과 갈등이 해결되어 평정을 회복하고, 주인공의 운명이 결정됨
4. 희곡의 인물 유형 [목차]
⑴ 중요도에 따라
① 주요 인물
○ 사건을 이끌어 가는 중심 인물
② 주변 인물
○ 사건의 진행을 도와 주는 부수적 인물
⑵ 역할 수행에 따라
① 주동 인물
○ 주인공이자 중심적 역할을 하는 인물
○ 작가가 나타내려고 하는 바를 충실히 구현하는 인물 (주인공)
○ 사건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역할을 수행하는 인물
○ 예 1. '상록수'에서 농촌 계몽 사업에 힘쓰는 동혁과 영신
○ 예 2. '흥부전'의 흥부
② 반동 인물
○ 주인공에 대립하여 갈등을 빚어내는 인물로 대체로 부정적인 인물
○ 예 1. '상록수'에서 동혁과 영신이의 활동을 방해하는 주재소 주임과 지주의 아들인 강기천
○ 예 2. '흥부전'의 놀부
⑶ 인물의 성격 변화 양상에 따라
① 평면적 인물
○ 한 작품 속에서 처음부터 끝가지 성격 변화를 보이지 않는 인물
○ 예 : '흥부전'에서 부자가 된 뒤에도 끝까지 형을 도와주는 흥부
② 입체적 인물
○ 사건의 전개에 따라 성격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인물
○ 예 1. 김동인의 '감자'에서 도덕적인 성품을 지녔다가 점차 돈에 집착하고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복녀
○ 예 2. '놀부' : 악한 인물 → 망한 뒤 죄를 뉘우치고 착해짐
⑷ 성격 창조 방식에 따라
입력: 2023.03.01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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