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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3강. 수필(essay)

 

3강. 수필(essay)

 

추천글 : 【문학·비문학】 문학·비문학 목차  


1. 개요 [본문]

2. 수필의 특성 [본문]

3. 수필의 요소 [본문]

4. 수필의 구성 [본문]

5. 수필의 문체 [본문]

6. 수필의 갈래 [본문]


a. 유학 학업계획서 


 

1. 개요 [목차]

⑴ 생활 속에서 느끼고 생각한 바와 삶의 체험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붓 가는 대로 쓰는 글 

⑵ 넓은 의미로는 일기, 편지, 기행문도 포함

 

 

2. 수필의 특성 [목차]

⑴ 형식이 자유로움

① '무형식의 형식'이라 할 정도로 일정한 틀 없이 붓 가는 대로 씀

② 다양한 형식으로 주제를 형상화할 수 있는 개방적인 문학 

⑵ 내용에 제한이 없음

① 수필의 소재는 무궁무진한 데서 얻어짐

② 인생이나 자연 등 그 어떤 것도 수필의 소재가 될 수 있음 

⑶ 자기고백적

① 작가가 수필 속에 직접 '나'로 등장하여 자신을 노출시키면서 자신의 가치관과 인생관을 솔직하게 토론할 수 있음

② 독백이 많음 

⑷ 개성적, 주관적인 글

① 작가 자신의 이야기가 중심이 되므로, 작가만의 독특한 시각과 관점, 특징적인 문체가 생생히 드러남 

⑸ 유머와 위트, 비평 정신의 문학

① 단순한 생활의 기록이 아니라 유머와 위트 등을 기미함으로써 문학적 향취와 맛을 지니게 함

② 유머는 웃음을 자아내는 품위 있는 언어 표현

③ 위트는 보통 사람으로는 미처 생각할 수 없는 날카로운 판단이나 지혜 

⑹ 비전문적인 글

① 문학가나 학자 등의 전문가만이 아니라 사회인, 생활인이면 누구나 쓸 수 있고, 또한 읽을 수 있는 대중적인 글

②그러나 사물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개성이 드러나게 써야 함 

⑺ 비교적 짧은 글

① 수필은 주로 200자 원고지 5 ~ 10매 내외의 비교적 짧고 간결한 산문

⑻ 신변잡기적인 글

① 일상생활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을 소재로 함 

⑼ 심미적·철학적인 문학

① 작가의 심미적 안목과 철학적 사색의 깊이가 드러나는 글 

⑽ 사색적

① 수필에서는 극단적인 결론을 내리지 않음

② 글의 결말에 도달하기 위해, 글쓴이는 사물에 대해 애정을 가지고 싶은 자성을 하게 됨

③ 그러한 과정을 독자에게 보여줌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그 글 속에 몰입하도록 함 

 

 

3. 수필의 요소 [목차]

⑴ 주제

① 작가가 작품을 통해서 나타내려는 핵심적인 사상이나 중심적 의미

② 작가의 인생관, 세계관, 인간상을 드러냄

③ '제재에 대한 작가의 해석'이라 할 수 있음 

⑵ 제재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 선택한 소재

② 작가가 주제를 나타내려는 의도 아래 많은 소재 중 선택한 재료, 곧 글감

종류 1. 체험 : 일상생활에서 보고, 듣고, 겪은 일

종류 2. 관찰 : 환경, 계절의 변화 등 대상을 살피다 발견된 것

종류 3. 독서 : 책을 읽고서 느낀 간접 체험

종류 4. 사고 : 죽음, 인생, 종교 등에 대해 생각하거나 느낀 일

⑶ 구성

① 주제를 나타내기에 알맞게 제재를 배열하는 기법

② 선택된 글감들을 치밀하게 얽어 짜서 조화를 이루고 의미화할 수 있게 하는 작업

③ 수필의 짜임 : 직렬적인 짜임, 병렬적인 짜김, 혼합적인 짜임 등 

⑷ 표현

① 그러한 것들이 생명력 있게 작품으로 잘 드러날 수 있게 하는, 적합하고 효과적인 표현을 뜻함 

⑸ 문체

① 글에 나타나는 작가의 개성적인 특징

② 작가마다의 개성이나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대상을 묘사·서술하더라도 작가에 따라 그 느낌이 달라지게 됨

 

 

4. 수필의 구성 [목차]

⑴ 개요

① 수필은 그 형식이 자유롭기 때문에 특정한 구성을 취하지 않음

② 수필에서 흔히 사용되는 구성은 다음과 같음

③ 구성의 효과  

종류 1. 3단 구성 : 서두(도입) - 본문(전개) - 결말(결미)

종류 2. 4단 구성 : 기 - 승 - 전 - 결 

종류 3. 자유 구성 : 자유로운 구성

3-1. 단순 구성

3-2. 복합 구성

3-3. 산만 구성

3-4. 간축구성 

종류 4. 복수구성 

① 편지 : 서두 → 사연 → 결미

② 기행문 : 출발 → 여행지 → 귀로 

 

 

5. 수필의 문체 [목차]

⑴ 서사체 (사실 있는 그대로, 직관적) 

⑵ 우유체 (부드럽게) ↔  강건체 (강하게)

⑶ 대화체 (대화하듯이) ↔ 독백체 (혼잣말 하듯이)

⑷ 간결체 (간결하게) ↔ 만연체 (길게, 자질구레한 소리까지)

⑸ 구어체 (일상어처럼) ↔ 문어체 (문어로 사용한, 즉 문장체)

⑸ 건조체 (딱딱하게) ↔ 화려체 (화려하게)

 

 

6. 수필의 갈래 [목차]

⑴ 태도에 따른 갈래

① 경수필

○ 인포멀 에세이(informal essay) 또는 미셀러니(miscellany)라고도 함

○ 감성적·주관적 성격을 지니되, 일정한 주제보다 사색이 주가 되는 서정적 수필

○ 문장의 흐름이 가벼운 느낌을 줌

○ 몽테뉴적인 수필

○ 개인적, 주관적인 관점으로 다룸

○ 대체로 '나'가 겉으로 드러나 있음
○ 개인적인 감성이나 정서가 중심이 됨

○ 정서적·신변적(신변잡기적) : 신변적이란, 생활 주변의 여러 이야기를 기록한다는 의미

② 중수필

○ 포멀 에세이(formal essay) 또는 에세이(essay)라고도 함 

○ 지성적·객관적 성격을 지니되, 직감적 통찰력이 주가 되는 비평적인 글로서, 논리적·지적인 수필 

○ 문장의 흐림이 무거운 느낌을 줌

○ 베이컨적인 수필

○ 사회적, 객관적인 관점으로 다룸

○ 대체로 '나'가 드러나 있지 않음

○ 보편적인 논리나 설명, 이성이 중심이 됨

○ 지적·사색적·비판적

○ 논증적, 객관적, 사회적

○ 소논문적  

⑵ 진술 방식에 따른 갈래

① 교훈적 수필

○ 작가의 오랜 체험이나 깊은 사색을 바탕으로 하여 교훈적인 내용을 담은 수필

○ 내용이라든가 문체가 다 같이 중후함

○ 작가 자신의 인생관이라 할 수 있는 신념과 삶의 태도 등이 강하게 드러남 

② 희곡적 수필

○ 작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체험한 어떤 사건을 극적으로 전개하여 극적 긴장감을 느끼게 하는 수필 (극적 요소)

○ 사건의 전개가 소설에서처럼 유기적·통일적인 진행을 이룸

○ 극적인 효과를 위해서 현재 시제의 문장이 흔히 쓰임 

③ 서정적 수필

○ 일상생활이나 자연에서 느끼고 있는 감상을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표현하여 감동을 불러 일으키는, 개성이 강한 수필

○ 작가 자신의 내면 세계가 솔직히 드러나게 됨 

④ 서사적 수필

○ 인간 세계나 자연계의 어떤 사실을 작가의 주관을 개입시키지 않고 객관적으로 서술

○ 대체로 이야기의 줄거리를 지니게 됨

○ 기행문은 서사적 수필의 하나로 분류됨 

 ⑶ 수필 형식에 따른 갈래

① 서술체 수필 : 형식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쓴 수필 

② 기행체 수필 : 기행문이나 기행문 형식으로 쓴 수필 

③ 서간체 수필 : 편지나 편지 형식으로 쓴 수필 

④ 일기체 수필 : 일기나 일기 형식으로 쓴 수필 

 

입력: 2023.03.01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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