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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1강. 시(poet)

 

1강. 시(poet)

 

추천글 : 【문학·비문학】 문학·비문학 목차  


1. 개요 [본문]

2. 시의 3요소 [본문]

3. 시의 형식상 요소 [본문]

4. 시의 내용적 요소 [본문]

5. 시의 갈래 [본문]

6. 시의 기법 [본문]

7. 시의 화자 [본문]

8. 시의 어조 [본문]

9. 시의 해석 [본문]

10. 종류 1. 삽입시 [본문]

11. 종류 2. 시조 [본문]


 

1. 개요 [목차]

⑴ 시 : 사람의 마음 속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 또는 경험을 함축적이고 운율이 있는 언어로 압축하여 표현한 운문 문학  

⑵ 시의 특징

 대표적인 언어 예술 

② 사상과 정서를 표현한 창작 문학

③ 압축된 형식미

④ 시인의 은밀한 독백으로 '엿듣는 문학'

 

 

2. 시의 3요소 [목차]

요소 1. 운율(rhythem) : 시의 음악적 요소 

① 정의

○ 시에 쓰인 말의 가락

○ 시의 의미와 하자의 어조 등과 어울려 시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형성

② 구성

 구성 1.: 유사한 음을 반복적으로 배치함으로써 형성됨

 구성 2. 율격 : 소리의 높이(고저), 길이(장단), 강약을 주기적으로 반복함으로써 형성됨

○ 우리 시의 경우 운보다는 율격이 중심을 이룸 

종류 1. 외형률(外形律)

○ 개요

○ 시어의 규칙적인 반복에 따라 생기는 일정한 형식을 지닌 규칙적인 운율

○ 시의 겉모습에 드러나며 정형시에서 흔히 볼 수 있음 

1-1. 음수율

○ 일정한 글자 수(음절 수)의 규칙적인 반복으로 형성되는 운율

○ 우리 시가의 전통적인 음수율에는 3·4조, 4·4조가 있음

○ 개화기 이후에는 일본에서 도입된 7·5조 등이 사용됨

1-2. 음보율

○ 음절의 수와 관계없이 발음(호흡) 시간의 길이가 같은 소리의 덩어리가 규칙적으로 반복되어 형성되는 운율

○ 우리 시가에서는 보통 3~4 음절이 하나의 음보를 이루고, 이것이 3번(3음보) 내지 4번(4음보) 반복되어 하나의 큰 휴지를 형성함으로써 음보율을 이룸

○ 3음보

○ 서민 계층의 세계관과 감정 표현 (민요의 율격)

○ 자연적·서정적 리듬을 기초로 경쾌한 느낌을 주며 가창에 적합하고 동적변화감을 줌 

○ 4음보

○ 4대부 귀족, 계층의 세계관과 감정 표현 (시조의 율격)

○ 인위적·교술적 리듬을 기초로 하므로 장중한 맛이 있어 음송에 적합하며, 안정과 질서를 느끼게 함 

1-3. 음위율

○ 시행이나 연의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음을 규칙적으로 배치하여 형성되는 운율

두운 : 시행이나 연의 앞부분에 일정한 음이 규칙적으로 배치되는 것

요운 : 시행이나 연의 중간에 일정한 음이 규칙적으로 배치되는 것

각운 : 시행이나 연의 끝부분에 일정한 음이 규칙적으로 배치되는 것 

1-4. 음성률

○ 음의 높이(고저), 길이(장단), 강약 등의 규칙적인 배치로 형성되는 운율 

종류 2. 내재율(內在律)

○ 일정한  규칙 없이 자유롭게 생기는 운율

○ 시의 내면에 흐르므로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시 속에서 은근히 느껴짐

○ 현대의 자유시는 대부분 내재율을 가짐

⑤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 

○ 특정한 음운(모음, 자음)의 반복 

○ 예 : 서늘(-ㄹ)한 돌(-ㄹ)담에 달(-ㄹ)빛이 들(-ㄹ)어

○ 동일한 글자 수(음절 수)의 반복 

○ 예 : 이런들 v 어떠하며 v 저런들 v 어떠하리

○ 음성 상징어(의성어, 의태어)의 사용

○ 예 : 연분홍 송이송이 하도 반가워

○ 예 : 나비는 너훌너훌 춤을 춥니다

○ 예 : 스멀스멀 

○ 단어, 구절, 문장 구조(통사구조)의 반복 

○ 예 : 벚꽃 지는 걸 보니 / 푸른 솔이 좋아 / 푸른 솔 좋아하다 보니 / 벚꽃마저 좋아 

○ 일정한 위치에서 비슷한 음을 반복

○ 예 :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 / 풀 아래 웃음짓는 샘물같이 

○ 일정한 끊어 읽기(음보)의 반복

⑥ 운율의 기능

소리의 규칙적인 질서에 의하여 쾌감을 주고 인상을 깊게 해 줌

○ 평상시 말에 대한 습관적인 무감각에서 우리를 일깨우며, 한편으로는 일정한 요소의 반복에 의해 우리의 의식 상태를 가라앉게 하기도 함

○ 한 편의 글이 생경한 말의 한 토막이 아니라 재정리된 것, 즉 예술이라는 각성을 일으켜 시의 생활을 구분하게 함

○ 작품의 주제와 연결되면서 독특한 어조를 이룸

요소 2. 심상(image) : 시의 회화적 요소

① 정의

○ 이미지라고도 함

○ 시를 읽을 때 형상화된 언어에 의해 마음 속에 떠오르는 감각적 영상 및 느낌

○ 일반적으로 연상에 의해 결합하거나 수정하여 새로운 의미를 가진 사물을 형상화함

○ 현대시는 본질적으로 감각에 호소하며, 구체적인 심상을 통해 형상화함 

② 심상의 종류 

감각의 종류에 따라

시각적 심상

○ [눈] - [심상] - [표현]

○ 눈에 의해 감각되는 색깔, 모양, 움직임, 명암 등에 의해 환기되는 심상

○ '하아얀 나비는 푸른 나비가 무섭지 않다.' 처럼 주로 색채 표현

청각적 심

○ [귀] - [심상] - [표현]

귀에 의해 감각되는 소리, 음성, 음향 등에 의해 환기되는 심상

○ '머리 맡에 찬물을 쏴- 퍼붓고', '보리 피고 필릴리' 등과 같이 소리를 대표하는 말을 사용함 

후각적 심

○ [코] - [심상] - [표현]

○ 냄새의 묘사에 의해 환기되는 심상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해', '꽃향기 가득한 나무 아래서'처럼 냄새를 뜻하는 말

미각적 심

[혀] - [심상] - [표현]

○ 맛의 묘사에 의해 환기되는 심상

○ 예 : 집집 끼니마다 봄을 씹고 사는 마을, 달콤한 사탕 

촉각적 심

○ [피부] - [심상] - [표현]

피부의 감각에 의해 환기되는 심상

○ 예 : 서늘한 옷자락 ,내 볼에 닿았던 네 입술의 뜨거움 

근육 감각적 심

[근육] - [심상] - [표현]

○ 근육의 수축·긴장 등 내정 자극에 의해 환기되는 심상

○ 예 : 나 보기가 역겨워 

역동적 심

생동감 있고 힘차게 움직이고 있는 모습에 의해 환기되는 심상

○ 예 : 튀는 빛의 꼬리를 물고 / 쏟아진다 - 전봉건, '피아노' 

공감각적 심

둘 이상의 감각이 어우러져 표현되는 심상

○ '푸른 휘파람 소리' (시각 + 청각), '금으로 타는 태양의 즐거운 울림' (시각 + 청각) 등과 같이 어떤 감각이 다른 감각으로 전이되어 표현함

○ □ + △ = △의 □화(化)

표현 방법에 따라

○ 서술적 심상 : 서술이나 묘사의 방법으로 제시되는 심상

○ 예 : 송홧가루 날리는 외딴 봉우리 

○ 비유적 심상 : 비유의 방법으로 제시되는 심상 

○ 예 : 이는 먼 / 해와 달의 속삭임 / 비밀한 울음

○ 상징적 심상 : 상징의 방법으로 제시되는 심상

○ 예 : 달밤이 싫여 / 달밤이 싫여, 눈물 같은 골짜기에 달밤이 싫여

③ 심상의 기능 

의미 전달 : 관념을 직접 서술하지 않고 머릿속의 영상으로 환기시키기 때문에 예술적 효과를 갖지만 시의 의미를 쉽게 포착하는 것을 방해함 

정서 환기 : 어떤 정서나 분위기를 불러일으키기도 하고 시어의 함축성과 긴축미를 높여주는 등 독자의 반응을 유도하여 시 감상의 의미와 정서를 높여줌 

대상을 생생하게 표현 : 여러 표현 기법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형상화함으로써 사물을 보다 뚜렷한 느낌으로 전달하며, 사물의 인상과 연상을 더욱 분명히 드러냄 

요소 3. 정서와 사상 (주제) : 시의 의미적 요소

① 시에 표현된 작가의 정서나 사상으로, 주제라고 볼 수 있음

② 대부분 작가 생각 중 배움이나 깨닳음을 얻기에 주제와 교훈이 일치하는 경우가 많음 

 

 

3. 시의 형식상 요소 [목차]

⑴ 행

① 시에서 한 줄을 가리키는 것

② 최초로 완결된 율격 및 의미의 단위

③ 주제행 존재 

⑵ 음보

① 율격 및 의미의 최소 단위

② 낭독할 때에 호흡의 기준이 됨

③ 예 : "돌담에 v 소색이는 v 햇발같이"에서 '햇발같이'

⑶ 연

① 시적 사고와 내용 전개의 단위

② 하나 이상의 행이 모여 이루어짐

③ 주로 주제연과 그것을 설명하는 연으로 구성됨 

⑷ 시어

① 시구나 시행과 구별하여 시에 사용된 구체적인 언어 하나하나를 지칭 

② 함축성

○ 지시적·사전적 의미 이외에도 말의 구조와 문맥 속에서 형성되는 비유적·상징적·암시적 의미를 말함

○ 즉,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와 정서적 분위기가 직접 드러나지도 않고 압축되어 뜻이 전달됨

○ 전자의 언어를 외연, 후자의 언어를 내포라 함 

③ 다의성

○ 일상어는 말의 뜻을 정확히 전달하기 위하여 1 : 1의 의미 관계를 추구하지만, 풍부한 정서의 전달이 목적인 시어에서는 1 : 다(多)의 의미관계를 추구함

○ 정확한 의미의 해석을 거부하는 시어의 다의성은 시의 의미와 정서를 풍부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 

④ 환기성

○ 시어는 언어가 지시하는 단순한 정보나 사실의 전달보다는 특정한 정서를 환기시키는 특성을 가짐 

⑤ 시어와 일상어의 비교

 

  시어 일상어
관계 시인이 일상어에 자신만의 특별한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시어가 됨
시어와 일상어가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은 아님 
의미 언어의 내포적 의미 언어의 외연적 의미
기능 운율, 이미지, 분위기, 정서, 의미 등을 형성하는데 기여함 정보 전달
특징 1. 심상, 어조 등의 형성을 중시함
2. 도치법, 반복법, 점층법 등의 표현 방법에 의하여 긴장과 대립의 구조를 가짐
3. 시적 효과를 위하여 어법, 어휘 등에 대해 파격이 허용됨 (시적 허용)

Table. 1. 시어와 일상어의 비교

 

 

4. 시의 내용적 요소 [목차]

요소 1. 주제를 형상화하기 위해 작품 속에 동원된 모든 글감들 (소재, 제재)

요소 2. 시를 통해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중심 생각이나 정서(주제)

요소 3. 심상 

 

 

5. 시의 갈래 [목차]

⑴ 형식에 따른 갈래

① 정형시 

 운율의 제한을 지닌 일정하고 고정적인 형식의 시

○ 예 : 서양 문학의 소네트(sonnet), 중국의 한시, 향가, 시조 등

② 자유시  

특정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형태의 시

○ 현대시는 거의 대부분 자유시에 해당함

산문시

○ 시행의 구분 없이 산문처럼 문단만을 나누거나 계속 잇달아 쓴 시

○ 예 : 주요한 불노리」, 박두진  

⑵ 내용에 따른 갈래

① 서정시

○ 시인의 주관적인 정서와 감정을 표현한 시

② 서사시

○ 신화나 역사, 영웅들의 이야기 등 사건을 객관적인 운문으로 읊은 시

○ 예 : 호머 「일리아드」, 「오디세이아」, 밀턴 「실락원」, 이승휴 「제왕운기」, 이규보 「동명왕편」, 김동환 「국경의 밤

③ 극시

○ 사건의 전개를 대화 형식으로 쓴 시

○ 운문으로 된 희곡이라 할 수 있음

○ 예 : 셰익스피어 「햄릿」, 괴테 「파우스트」

④ 주지시

○ 지적인 내용의 시 

주제에 따른 갈래

 주정시 : 인간의 감정이나 정서를 주된 내용으로 한 시

 주지시 : 인간의 지적인 면을 주된 내용으로 한 시

 주의시 : 인간의 의지적인 측면을 주된 내용으로 한 시 

 

 

6. 시의 기법 [목차]

⑴ 개요

① 시는 본질적으로 비유적 : 대상과 사물에 대한 일상적이고 진부한 접근을 거부하고 언어를 낯설게 사용함으로써 대상과 사물에 대한 진실에 접근하는 노력 

② 시에서의 언어 사용은 일종의 '낯설게 하기'라고 할 수 있음

③ 리차드(I. A. Richards)에 의하면, 시적 말하기는 일상적·과학적 '진술'이 아닌 가진술

⑵ 일반적 방법

① 운율을 살려서 씀

② 적절한 비유와 상징의 방법을 사용

③ 변화주기와  강조하기의 방법을 사용

④ 일상 언어를 갈고 다듬어서 미적 효과와 정서적 의미를 불러 일으킴

⑶ 비유(比兪)

① 본래 나타내고자 하는 대상(원관념)을 다른 대상(보조 관념)에 빗대어 나타내는 표현기법

② 두 대상 사이의 유사성을 기반으로 성립

종류 1. 은유법

○ 원관념과 보조관념을 직접적으로 연결시키지 않고 'A(원관념)는 B(보조관념)이다' 또는 'B인 A'의 형식으로 기술됨

○ 두 사물이 동일한 것처럼 (동일성)

○ 예 : 구름은 하늘을 헤엄쳐 다니는 고래, 내 마음은 호수요 

종류 2. 직유법

○ 'A는 B와 같다', 'B 같은 A', '~인 듯'의 형식으로 연결어를 사용해서 원관념을 보조관념에 직접적으로 연결시키는 표현 방법

○ 마치, 흡사, ~양 하다 등의 표현을 써서 유사성을 비김

○ 예 : 초승달처럼 웃는 기와 

종류 3. 의인법

○ 사람이 아닌 대상을 사람처럼 빗대어 나타내는 방법

○ 예 : 바람의 손이 풀꽃의 여린 어깨를 만져준다 

종류 4. 활유법

○ 살아 있지 않은 대상을 살아있는 것처럼 표현하는 방법 (의인법 포함)

○ 예 : 어둠은 새를 낳고, 돌을 낳고, 알을 낳는다 

종류 5. 풍유법

○ 속담이나 격언을 이용하여 본 뜻은 숨기고 비유하는 말만으로 암시하는 방법

종류 6. 대유법

○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그 대상의 한 부분으로 대표하여 나타내거나 그 대상의 속성으로 대표하여 나타내는 방법

6-1. 제유법

○ 같은 종류의 사물 중에서 어느 한 부분으로서 전체를 알 수 있게 나타내는 방법

6-2. 환유법

○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과 관계 있는 사물이나 그 대상의 속성으로 나타내는 방법

○ 예 : 펜은 칼보다 강하다 

⑷ 상징(象徵)

① 개요

○ 표현하고자 하는 추상적인 사물이나 관념 또는 사상을 구체적인 사물, 즉 보조관념으로 대신하여 나타내는 방법

○ 눈으로 볼 수 없는 세계를 볼 수 있는 세계, 물질 또는 형태의 세계로 나타내는 것

○ 원관념이 드러나지 않은 채 보조 관념만으로 진술된다는 점이 비유와 다름

○ 어떤 사물 자체의 이미가 유지되도록 하면서 다른 포괄적 의미까지 지니게 하는 표현법 

② 특성

○ 암시성 : 대상의 유사성에 근거하지 않으므로 직접 드러내지 않고 은근히 암시

○ 다의성 : 하나의 상징이 여러 가지 의미를 드러냄
○ 문맥성 : 전후 문맥의 영향을 받아 의미가 해석됨 

③ 종류

관습적 상징 (고정적, 사회적, 제도적 상징)

○ 일정한 세월을 두고 사회적 관습에 의해 공인되고 널리 보편화된 상징

○ 예 : 십자가 → 기독교, 비둘기 → 평화, 면사포 → 결혼 

○ 개인적 상징 (창조적, 문화적 상징)

○ 관습적 상징을 시인의 독창적 의미로 변용시켜 문화적 효과를 얻는 상징

예 1. 윤동주의 '십자가' → 윤동주 자신의 희생 정신

예 2. 한용운의 '임' → 연인, 절대 진리, 조국 등

예 3. 한하운의 '파랑새' → 자유

예 4. 윤공강의 '해바라기' → 정열, 희망, 의지

○ 기호적 상징 

○ 약속에 의한 기본적 상징 

○ 예 : 문장 부호, 교통 신호

인류의 역사를 통하여 수없이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수없이 되풀이 되는 원초적 이미지로서의 상징

예 1. 물 → 풍요, 생성, 창조

예 2. 강물 → 죽음, 영원

⑸ 변화법(變化法)

① 문장이 단조롭고 평범하게 흘러가지 않도록 표현 방법에 변화를 주어 새로운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글의 뜻을 인상 깊게 하기 위한 방법

종류 1. 반어법

○ 표현한 것과 표현 의도가 정반대로 진술된 표현

○ 반어가 사용된 표현에는  긴장, 대조, 갈등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음

○ 예 :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종류 2. 역설법

○ 겉으로 보면 명백히 모순되고 어긋나는 말이거나 이치에 닿지 않는 듯한 표현 속에 어떤 진실을 담고 있는 진술 방식

예 1. 나는 아직 기다리고 있을 테요. 찬란한  슬픔의 봄을

예 2.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종류 3. 도치법

○ 정상적인 언어 배열 순서를 바꾸어 놓음으로써 강한 인상을 주려는 표현 방법

○ 즉, 주어, 서술어 등의 배열 순서를 바꿈

○ 예 : 손을 대도 데지 않는다. 그 불은 

종류 4. 설의법

○ 분명한 결론을 의문형으로 만들어 독자가 결론을 내리게 함으로써 문장에 변화를 주고 더 큰 효과를 얻으려는 표현 방법

○ 예 : 가난하다고 해서 사랑을 모르겠는가 

종류 5. 문답법

○ 독자들이 글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생동감을 느낄 수 있도록 스스로 묻고 답하는 표현 방법

○ 예 : 아희야, 무릉이 어디오, 나난 옌가 하노라

종류 6. 인용법

○ 다른 사람의 말, 시문 등을 빌려 내용을 전달하는 표현 방법 

종류 7. 돈호법

○ 사물을 부르는 형태로써 주의를 환기시키고 변화를 주는 표현 방법

○ 예 : 아이야, 우리 식탁엔 은쟁반이 / 하이얀 모시 수건을 마련해 두렴 

종류 8. 대구법 

○ 가락이 비슷한 어구를 짝지어서 대립과 병렬의 운치를 주는 표현 방법

○ 유사하거나, 관련된 사실을 짝을 지어 표현하는 방법

○ 비슷한 어조에서 짝지어 표현

○ 예 : 뜰에는 반짝이는 금모래 빛 / 뒷문 밖에는 갈잎의 노래 

⑹ 강조법(强調法)

① 개요

과장, 반복 등을 통해 어떤 사실이나 정서를 강조하여 드러내는 표현 방법

○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사실, 정서)을 보다 강렬하고 인상 깊게 드러내기 위해서 다양한 표현 방법을 통해 뜻을 한층 더 강하고 뚜렷한 인상을 드러내며 절실하게 나타내는 표현 방법 

종류 1. 과장법

○ 어떤 사물이나 사실을 표현할 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 실제보다 훨씬 크거나 작게, 또는 많거나 적게 나타내는 표현 방법

○ 예 : 잡채 같은 파도, 삼백 예순 날 하냥 섭섭해 우옵내다

종류 2. 반복법

○ 같거나 비슷한 말이나 어구, 문장 등을 되풀이하여 흥을 돋우거나 뜻을 강조하는 표현 방법

○ 예 : 산에는 꽃 피네 / 꽃이 피네 / 갈 봄 여름 없이 / 꽃이 피네 

종류 3. 억양법

○ 먼저 치올리고 마음에 꺾어 누르든지, 먼저 누르고 나중에 치올리든지 하여 글의 뜻을 인상 깊에 강조하는 표현 방법

○ 예 : 얼굴은 예쁜데, 마음씨가 곱지 못하다

종류 4. 영탄법

○ 강력한 의지와 고조된 감정을 감탄사, 감탄격 조사, 감탄격 어미 등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방법

○ 예 : 꽃이 피네, 나흘째밖에 아닌지 모르겠구나!

종류 5. 점층법(점강법)

○ 내용을 한 단계씩 높이거나, 낮추어 의미를 강조하는 표현 방법

○ 예 : 수신제가치국평천하 

종류 6. 미화법

○ 아름답지 못한 것을 아름답게 표현하는 방법

○ 예 : 양상군자 → 도둑, 화장실 → 변소 

종류 7. 대조법

○ 상대되는 사물이나 사실을 서로 맞세워 선명한 인상을 주는 방법

예 1.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예 2. 무기의 힘은 세나 길지 못하며, 문필의 힘은 여리나  길다 하겠다 

종류 8. 열거법

○ 같거나 유사한 사실을 나열하는 표현 방법

○ 예 : 정치, 경제, 문화 등 제 분야 ···, 부침개며, 나물이며, 강정이며, 수정과를 차려 내셨다 

종류 9. 연쇄법

○ 앞의 말의 끝을 따서 뒷말의 머리를 삼는 표현 방법

예 1. 큰 고기는 중간치 고기를 잡아먹고, 중간치 고기는 작은 고기를 잡아 먹으면서 ···

예 2. 닭아 닭아 우지 마라, 네가 울면 날이 새고, 날이 새면 나 죽는다

예 3. 생각이 말을 낳고, 말이 또한 생각을 낳는다 

종류 10. 비교법

○ 상대적인 다른 사실을 가져 와서 비교하는 표현 방법

○ 예 : 거룩한 분노는 종교보다 깊고, 불 붙는 정열은 사랑보다 강하다 

종류 11. 중의법

하나의 말 속에 둘 이상의 뜻을 넣어 표현하는 방법

○ 예시

병든 사자 : 병든 사자, 과거에 위대했던 인물 또는 국가

강물 : 진주의 남강 물결, 역사

명월 : 밝은 달, 황진이

벽계수 : 시냇물, 선비

직렬적 구조, 병렬적 구조

⑻ 이중시점

⑼ AABA 구조

① 정의 : A 구절을 반복하다가 다음 구절에 변화를 준 B 구절을 삽입한 뒤 다시 A 구절을 반복하는 율격 구조

② 예시

살어리 살어리랏다 청산에 살어리랏다

접동 접동 아우래비 접동 - 김소월, '접동사'

가시리 가시리잇고 버리고 가시리잇고 - '가시리'

형님 온다 형님 온다 분고개로 형님 온다 - '시집살이 노래'

나는 왕이로소이다 나는 왕이로소이다 어머님의 가장 어여쁜 아들 나는 왕이로소이다 - 홍사용, '나는 왕이로소이다' 

⑽ 감정 대위법

① 정의 : 서로 상반된 정서나 이미지를 나열하여 제시함으로써 감정을 절제하여 표현함 

예 1. 차고 슬픈 것 

○ [슬픈 감정] ← 대위(절제) → [차가움]

○ 슬픈 감정에 차가움이라는 이미지가 더해지면서 북받쳐 오르는 슬픔이 차분하게 가라앉는 느낌을 주며 이를 통해 감정의 절제를 느끼게 됨  

예 2. 외로운 황홀한 심사

○ [외로움] ← 대위(절제) → [황홀함]

○ 시적 화자는 죽은 아이를 그리워하며 외로움을 느끼는 한편 아이의 영상을 떠올리며 황홀함을 느끼기도 한다고 말하여 외로움의 감정을 절제하여 드러냄  

 

 

7. 시의 화자 [목차]

⑴ 특징

① 일반적으로 서정시의 화자는 '나' : 서정시는 '나'의 독백 형식을 취하는 것

② 서정시에서 화자와 작가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님

○ 현대시에는 흔히 화자와 작가를 구별함 

③ 서정시의 화자는 시의 제재나 독자에 대해 일정한 목소리나 태도를 취하도록 창조된 허구의 자아

④ 시의 화자 = 작가의 탈 = 제2의 자아 = 극적인 자아 = 시의 서정적 자아 

⑵ 시적 화자의 정서

① 화자가 바라보는 대상이나 화자에 의해 나타나게 된 시적 화자의 감정 

⑶ 시적 화자의 태도

① 화자가 처한 상황이나 바라보는 대상에 대해 겉으로 드러나는 생각이나 감정

② 예 : 반성적, 긍정적, 동경적, 비판적, 의지적, 예찬적, 절망적 등

⑷ 기능

① 시의 통일성을 살려 나가는 역할

② 시의 배경 묘사를 담당하는 역할

③ 등장인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

④ 시 속의 시간을 요약해주는 역할

⑸ 시적 대상

① 시 속의 화자가 바라보는 구체적인 사물, 또는 시의 소재나 제재가 되는 관념이나 사물, 심지어 청자도 가리킴

⑹ 시적 상황

① 시의 화자나 시적 대상이 처해 있는 형편이나 처지, 분위기, 정황 등을 의미함 

 

 

8. 시의 어조 [목차]

⑴ 개요

① 작품의 제재나 독자에 대한 시적 화자의 목소리나 태도를 지칭하는 말

② 세계를 향한 시인의 태도 표명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음 

⑵ 예시 : 다음 예시는 말하는 이의 여성적 어조와 태도를 지니고 있음

① 가시리 가시리 잇고 / 버리고 가시리 잇고 → 원망

② 날러는 어찌 살라 하고 / 버리고 가시리 잇고 → 슬픔

③ 잡사와 두어리마나는 / 선하면 아니 올세라 → 체념 

④ 설온 님 보내옵나니 / 가시는 듯 돌아오소서 → 기원 

⑶ 특징

① 시의 느낌, 분위기 (정조), 시상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창조하기도 함

② 시의 주제와 밀접한 관련을 가짐

③ 선택되는 시어와 서술어의 의미에서 드러남

④ 정서 변화에 따라 어조 변화도 드러남 

⑷ 여성적 어조

① 이육사, 유치환, 김광섭 등 몇몇 시인을 제외하고는 한국의 서정시들은 대체로 여성편향적 목소리를 취함

② 이는 우리 보편적 민족 정서라 할 수 있는 비애와 한의 정서를 드러내는 데 남성의 목소리보다 여성의 목소리가 더 효과적이기 때문임

③ 특징 : 경어체의 사용, 소극적 태도 

 

 

9. 시의 해석 [목차]

⑴ 표현론적 관점 : 내용, 일반적인 감상

⑵ 효용론적 관점 : 우리에게 어떤 효과, 교훈을 주는지

⑶ 절대론적 관점 : 작품 내재적 관점. 문법적인 부분을 검토

⑷ 반영론적 관점 : 어떻게 세상에 반영된 작품인지

① 예 : "홍길동전은 한국 최초의 한글 소설이다"

 

 

10. 종류 1. 삽입시 [목차]

⑴ 특징

① 실제 시인의 작품을 삽입함으로써 작품에 사실감을 부여함

② 산문 속에 운문을 삽입함으로써 산문 위주의 단조로움을 피함

③ 서술자가 과거를 회상하는 매개체가 되어 자연스럽게 외화에서 내화로 전환하게 함

④ 인물이나 배경, 전개된 사건 양상의 유사성으로 인해 앞으로 전개될 내부 이야기를 암시함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여운을 느끼게 하여 그리움의 정서를 강화함

예 1. "그 / 여자 / 네 / 집"에서 한 글자를 한 행으로 처리한 의도

① 화자의 그리움을 강조함

② 감동의 여운을 지속시킴

③ 형식의 단조로움을 극복함 

예 2. "생각하면, 생각하면, 생. 각. 을. 하. 면 ···"

① 생략을 통해 여운을 형성함

② 반복을 통해 그리움을 강조함 

 

 

11. 종류 2. 시조 [목차]

⑴ 개요

① 고려 말에서 조선 초에 이르는 기간에 정제되어 지금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생명력을 유지해 온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 시가

② 시조라는 명칭은 조선 영조 때의 가객 이세춘이 사용한 '시절 가조'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말은 '당시의 유행하던 노래'라는 뜻 

⑵ 시조의 기본 형식

① 3장 6구 45자 내외, 4음보의 율격의 기본 형식이 있음

② 음보별 자수는 1~2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종장 첫 구의 처음 3음절은 반드시 지킴

초장 : 3(4) - 4 - 3(4) - 4. 4음보

중장 : 3(4) - 4 - 3(4) - 4. 4음보

종장 : 3* - 5(6) - 4 - 3(4). 4음보. 「3 - 5(6)」 부분을 전구, 「4 - 3(4)」 부분을 후구라 함  

⑶ 형태에 따른 종류

① 평시조 : 기본 형식의 단형시조

② 엇시조 : 종장을 제외한 나머지 구 중 어느 한 구의 길이가 늘어난 시조

③ 사설시조

○ 종장의 첫 구를 제외한 나머지 구 중, 두 구 이상의 길이가 늘어난 시조

○ 특히 중장의 길이가 무제한으로 길어진 장형시조 

④ 연시조 : 2수 이상의 평시조가 묶여 한 편을 이룬 시조 (↔ 단시조)

⑷ 시대에 따른 종류

고시조

○ 정의 : 갑오개혁(1894년) 이전까지 지어진 시조

○ 성격 : 노래 가사의 일종으로 발달. 일정한 전문 작가가 없이 많은 사람들에 의해 지어짐

○ 형식

○ 제목이 없고 고사의 인용이 많음

○ 장별 배형의 3행 형식

○ 상투어 및 한자어의 사용 빈번

○ 단형의 간결성 (평시조 중심)과 음악성 중시 

○ 내용 : 풍류적, 관념적, 유교적 성격, 자연 친화적 주제, 명료한 주제 의식

○ 종류 : 평시조, 엇시조, 사설시조 

현대시조

○ 정의 : 갑오개혁 이후부터 지어진 시조

○ 성격 : 노래의 가사가 아니라 명확히 시라는 의식 하에 쓰여짐. 일정한 작가(시인)들이 지음

○ 형식

○ 제목이 있으며, 현대시적 기교 발달

○ 개성적인 시어 및 고유어 사용

○ 구별 배행, 양장 시조, 장별 배행 등 다양한 형식

○ 고시조의 율격 계승

○ 음절 수의 대담한 파격을 이룸

○ 이미지 중심 

○ 표현

○ 시어의 자연스러운 호흡 중시

○ 다양한 표현 방법을 사용하여 개성적이고 참신한 이미지 제시

○ 현대시의 표현 방법을 원용하여 긴밀한 구조를 이루며 회화성 중시 

○ 내용

○ 탐미적·지성적·개성적 성격

○ 관조적, 사색적

○ 복잡한 현대인의 생활 반영

○ 암시적이고 다양한 주제

○ 자아의 내적 감상과 심리, 내면 세계 묘사 

○ 종류 : 평시조(단형시조)가 주종을 이루며 연시조가 성행함 (장형의 복잡성 중시) 

⑸ 예시 1

이런들 어떠하면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이 얽혀진들 그 어떠하리

우리도 이와 같이 얽혀 백 년까지 누리리라 

⑹ 예시 2

어버이 살아신제 섬길 일람 다하여라

지나간 후이면 애닮다 어찌하랴

평생에 고쳐못할 일이 이뿐인가 하노라 

 

입력: 2023.02.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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