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망원경의 종류
추천글 :
1. 제임스 웨브 우주 망원경
⑴ 관련 자료
⑵ 슬라이드별 설명
① #1. 거대 우주망원경
② #2. 세계 최대 굴절망원경-여키스 천문대 40inch 망원경 위치: 시카고대학 여키스 천문대 구경: 40inch(101cm) 굴절망원경은 구경을 크게 하려면 길이도 길어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 경제적 이유로 인해 더 큰 망원경은 제작되지 않는다.
③ #4. 세계 최대 반사망원경-켁(Keck) 망원경 위치: 하와이 마우나케아산 구경: 10m(1.8m 36개) 같은 크기의 두 개의 망원경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두 망원경을 같이 쓰면 구경 14m 망원경의 성능을 낸다. 작은 육각형 모양의 반사경 여러 개를 조합하여 거울모양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개별 통제된다.
④ #7. 직경 30m 망원경 TMT (Thirty Meter Telescope) 하와이 마우나 케아산 정상에 설치되며 2018년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KECK'보다 반사경이 3배 크고, 해상도는 허블 우주망원경보다 12배나 높다. 지상에 설치된 망원경은 대기의 기상변화로 빛이 굴절되어 왜곡된 화상을 잡게 된다. 극도로 정밀한 화상을 처리 해야하는 만큼 이것은 큰 문제이다.( 허블 우주망원경은 바로 이런 장애를 해소하기 위해 우주로 쏘아 올린 것이다. )TMT는 대기중에 레이저광선을 쏘아 날씨에 따른 빛의 굴절과 왜곡을 측정한 뒤, 자동으로 이를 보정하는 컴퓨터 시스템으로 이 문제를 해결한다고 한다.
⑤ #9. 유럽 초대형 망원경 E-ELT(European Extremely Large Telescope) E-ELT 는 유럽 남방 천문대의 차세대 망원경으로 계획중인 망원경이다. 애초 구경이 100m인 초대형 반사 망원경을 계획하였으나 검토 과정 중 건설에 천문학적인 비용이 든다는 것을 감안하여 39m규모로 축소시켰다.
⑥ #11. 장소: 칠레 Cerro Paranal의 파라날 천문대에서 20km 떨어진 Antofagasta주의 Cerro Amazones산으로 결정 났다. 칠레에서 이 대지를 무상으로 기부함으로써 칠레는 이 망원경을 매년 관측시간의 10%를 무조건 할당받기로 하였다.
⑦ #13. 망원경의 대세는 거대망원경… 대한민국, 손가락만 빨고 있어야 하는가? 이름하여, GMT
⑧ #16. 뭐가 차세대라는걸까? 천문학이라는 과학은 관측 장비에 크게 의존할 수 밖에 없다.이런 전통은 최고의 우주 망원경이라 할 수 있는 허블 망원경에도 이어 졌다. 허블 망원경은 당시까지 어떤 망원경에서도 볼 수 없었던 선명한 영상으로 천문학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고, 어떤 과학자는 천문학은 허블 망원경 발사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야 한다고 주장하기까지 했다.
⑨ #17. 근데? 허블 망원경도 수명을 다해감에 따라 (1990년에 발사했으니 거의 20년 되간다.) 이제 새로운 시대의 망원경이 필요해졌다. 하늘에는현재 나사에서 제임스 웹 망원경이 추진 중에 있고, 지상에서는 신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거대 망원경이 계획 중에 있는데, 바로 GMT 이다.
⑩ #18. 뭐가 더 나은데? GMT는 8.4미터 구경의 반사경 일곱장을 모아서 주경을 이루게 되어 구경 24.5미터인 단일 반사경과 동일한 분해능을 갖게 된다. 거대마젤란 망원경의 집광력은 현존 최대 구경의 Keck 망원경(구경 10미터)의 집광력보다 6배가 크다.
⑪ #20. 이따구로 큰 거 만들어서 뭐할려고? 인류의 본질을 탐구하는것이다…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한 새로운 답과 의미를 찾을 수 있다. -Pat McCarthy, Director GMT 여태까지 보이던 것에는 한계가 있다. 그 강력한 해상력으로 태양계 밖의 행성들을 보다 정확히 관찰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태양계 밖의 항성들도 태양처럼 행성을 거느리고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긴 하지만 이들을 직접 관찰하기는 매우 어려웠다. 주로 간접적인 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행성의 존재를 증명해 왔지만 GMT는 보다 직접적인 결과를 보여 줄 수도 있다.
⑫ #21. 그것만으로는 약해… 달에 켜진 촛불처럼 아주 작은 빛부터 우주 먼 곳에서 별이 처음 탄생하는 순간까지 촬영할 수 있어 우주 최대 미스터리인 암흑에너지의 비밀을 풀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⑬ #22. 이건 미래에 중요해질것 같아… 이 GMT 프로젝트에는 우리나라도 2009년부터 공식 참여하고 있다. 한국천문연구원을 중심으로 국내 천문학자들이 참여해 망원경의 부경(2차 반사거울)과 적외선 분광기 등 GMT 관측기기 개발을 주도적으로 하고 있다. 한국이 각각 전체 제작 예산의 10%를 부담하면서 10%의 지분을 갖는다. 2020년 GMT가 완공되면 한국은 망원경 관측 시간 중 10%(1년 중 30일간)를 독점 사용할 수 있다.
⑭ #23. JWST JWST?? What?? James Webb Space Telescope의 약자 무슨 망원경인가? 기존의 Hubble의 뒤를 이을 차세대 망원경 실제 "차세대 우주 망원경"이라고 불렸음 James Webb이란? 나사의 제 2대 국장 이름이다. 언제 발사되는가? NASA, 유럽 우주국, 캐나다 우주국에서 공동 제작 중 2013년 6월중으로 발사 예정
⑮ #25. JWST, Infrared ray 왜 적외선인가? 먼지구름에 가려진 천체들에서 가시광선은 흡수되지만 적외선은 뚫고 나와 우리에게 도달 가능 그런 천체가 뭐가 있는가? 우리 은하의 중심부가 그러함 적외선으로 얻어지는 상은? 가시광선의 경우 왼쪽 위의 별만 간신히 보임
⑮ #27. JWST, Orbit JWST가 있는 궤도는 어떤 궤도인가? Hubble과 달리 이는 지구와 태양 사이의 중력이 안정된 곳, 곧 라그랑주 포인트 위에 놓이게 됨 그 중에서도 L2임
⑮ #29. JWST JWST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JWST는 Hubble의 뒤를 이으며 Hubble과 같이 뛰어나게 임무를 수행할 것으로 여겨진다.
2. 허블 우주 망원경
⑴ 허블 우주 망원경은 1999년에 니크모스가 떨어진 이후로 적외선을 탐지할 수 없음
⑵ 니크모스 : 근적외선 카메라 및 다중 물체분광계의 냉각제
입력: 2013.06.03 01:15
수정: 2021.12.23 12:33
'▶ 자연과학 > ▷ 일반물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리학】 빅뱅이론에서 나온 현대물리학 퀴즈들 (0) | 2016.06.25 |
---|---|
【전자기학】 3강. 맥스웰 제2법칙 (0) | 2016.06.24 |
【물리학】 물리학 실험 시 사용하는 툴 (0) | 2016.06.22 |
【물리학】 전하는 말 (0) | 2016.06.22 |
【물리학】 물리학 노트 (0) | 2016.06.22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