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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프로세싱(Processing)

 

프로세싱(Processing)

 

추천글 : 【컴퓨터과학】 컴퓨터과학 목차


 

Basic commands □

 

1 object x = new object 새로운 객체 x 형성, 배열선언
배열선언: data[ ][ ] … [ ] x = new data[ a1 ][ a2 ] … [ an ] 
2 byte, short, int, long 정수형 변수를 지정
3 float, double 실수형 변수를 지정 
4 char 문자형 변수를 지정 



5  string 문자열 변수를 지정 
6 void 자료형이 없는 경우, 주로 함수에서 출력값이 없는 경우 사용 
7 PImage x;  x라는 image 파일 변수 지정 
8 PFont x;  x라는 폰트형 변수 지정
9 x = y,get();  자료형이 같은 x와 y에 대해 y가 가지고 있는 값을 x에 대입
10 x = abs(n)  변수 x에 n의 절댓값을 저장 
11 if(조건문){ · } 조건문이 참이면 중괄호문을 실행시킨다. (1회)
12 for(초기조건; 조건문; 변화){ · }  조건문이 참이면 중괄호문을 실행시킨다. (반복문)
13 while(조건문){ · }  조건문이 참이면 중괄호문을 실행시킨다. (반복문)
14 PI π 
15 width  창의 너비 
16 height  창의 높이 
17 mouseX  마우스의 x 좌표값 
18 mouseY  마우스의 y 좌표값 
19 frameCount  프레임 처리 수 
20 frameRate  초당 프레임 수 
21 keyPressed 키 누름 상태 확인 
22 mousePressed 마우스 누름 상태 확인 
23 pmouseX 한 프레임 전의 마우스의 x 좌표값 
24 pmouseY 한 프레임 전의 마우스의 y 좌표값 
25 x == true x의 논리값이 1인지에 대한 논리값 
26 x == false x의 논리값이 0인지에 대한 논리값 
27 key  키보드로 누른 자판의 문자값 
28 keyCode == LEFT/RIGHT/UP/DOWN  키보드로 입력된 값이 ←/→/↑/↓ 인지에 대한 논리값 
29 x.width 이미지 변수 x의 너비 
30 x.height 이미지 변수 x의 높이 
31 PImage x[ ] = new PImage[n]; 이미지 n개를 가지는 배열 x 생성
32 red(x.pixels[n])  x의 n번째 픽셀의 Red 값 
33 green(x.pixels[n])  x의 n번째 픽셀의 Green 값 
34 blue(x.pixels[n])  x의 n번째 픽셀의 Blue 값 
35 x = createFont("a", b);
/ x = loadFont("a", b);
x라는 폰트 변수에 글자체 a에 크기 b를 가지는 글자체를 생성
/불러옴 
36 cos(angle)  angle (rad)의 cos 값 
37 sin(angle)  angle (rad)의 sin 값 
38 tan(angle)  angle (rad)의 tan 값 
39 random(a, b)  a에서 b까지의 임의의 실수값 
40 map(n, a, b, x, y) [a, b] 사이의 n에 해당하는 자료값에 대해 [x, y] 범위에서 어느
pixel 값에 해당하는지를 return. 
41 millis()  특정 시점부터 현재까지의 시간 간격(ms)
42 delay(x) x ms 만큼 기다린다.
43 sq(x) x의 제곱.
44 sqrt(x) x의 양의 제곱근.

 

 □ void setup(){ · }    // 1회 실행 

 

1  size(a, b) 가로 a, 세로 b만큼의 창을 설정 
2 size(a, b, P3D 가로 a, 세러 b의 창에 3D 환경 조성. left-handed임을 유의 
3 x = loadImage("A.jpg" x라는 변수에 jpg 파일 "A"를 할당 
4 background(x)  x에 해당하는 색으로 바탕을 채색 
5 dist(x1, y1, x2, y2)  선분 (x1, y1) ~ (x2, y2)의 길이 값 
6 translate(x, y);  (x, y)를 (0, 0)으로 재지정. 원점을 기준으로 도형을 그리는 함수가 많기 때문에 필요함 
7 rotate(x);  직교좌표계의 축을 시계방향으로 x만큼 회전 
8 scale(x);  실제 크기의 x 배로 픽셀의 배율 전환 
9 x = loadStrings("A.txt" ) x라는 변수에 txt 파일 "A"를 할당 
10 x = loadFont("A.vlw" )  x라는 변수에 폰트(vlw) 파일 "A"를 할당 

 

□ void draw(){ · }     // 매 프레임마다 실행 

 

1 noCursor();  커서를 화면상에서 제거하는 코드 
2 frameRate(x);  출력 화면의 frame 수를 x로 고정(frame 수가 프린터 창에 표시됨) 
3 noFill();  도형을 그릴 때 윤곽선만 표시 
4 line(a, b, c, d);  (a, b), (c, d)를 대각선의 끝점으로 가지는 직사각형을 draw 
5 image(x, a, b);  x라는 변수에 저장된 직사각형 사진을 왼쪽 위 점으로 배치
6 ellipse(a, b, c, d);  (a, b)라는 좌표에 가로 지름 c, 세로 지름 d의 타원을 draw 
7 image(x, a, b, c, d);  x라는 변수에 저장된 직사각형 사진을 (a, b)를 왼쪽 위 점으로 가로 c, 세로 d만큼을 할당 
8 println(x);  변수 x의 값을 출력 (sketch 창 아래를 확인!)
9 println("……"); ……을 출력 (sketch 창 아래를 확인!)
10  print print는 '\n'을 미포함(↔ println), 그 외에는 모두 같음
11 textFont(x)  앞으로 쓰여질 글자는 폰트형 변수 x와 같은 글자꼴로 쓰여짐  
12 text("……", x, y);  ……를 (x, y)의 위치가 좌측 위가 되도록 위치 
13 textSize(x); 출력 문자의 크기를 x로 지정
14 textAlign(CENTER);  문자의 위치를 (x, y)가 가운데로 위치하도록 변경 
15 rect(a, b, c, d);  (a, b)를 왼쪽 위 끝점으로 가로 c, 세로 d의 직사각형을 만듦
16  rectMode(CENTER); 앞으로는 rect(a, b, c, d)가 (a, b)를 중심점으로 하여 가로 c, 세로 d의 직사각형을 만듦 
17 fill(x);  이제부터 그려지는 도형은 x(흑백)에 해당하는 색으로 채워짐 
18  fill(a, b, c);   도형을 채색할 색을 R, G, B 순서로 배정 
19 fill(a, b, c, d);  도형을 채색할 색을 R, G, B, 투명도 순서로 배정 
20 smooth();  stroke를 부드럽게 
21 quad(x1, y1, x2, y2, x3, y3, x4, y4)
 
22 noStroke(); 이제부터 그려지는 도형은 테두리가 없음
23 stroke(a, b, c)  물체 테두리에 a, b, c의 RGB 색상을 배정 
24 stroke(x);  흑백 색상으로 x
25 stroke(x, y);  흑백 색상으로 x, 투명도로 y
26 strokeWeight(x); 선의 두께를 x 만큼으로 조절 
27 strokeJoin(BEVEL/ROUND);  꼭짓점 부근이 깎인 모양 / 둥근 모양 
28 strokeCap(ROUND/SQUARE/PROJECT); 선의 끝이 둥글게 / 일직선 / 더 연장됨 
29 image(x, a, b, c, d);  x라는 이미지 변수를 (a, b)를 좌측 위 시작점으로 너비 c, 높이 d로
띄움 
30 loadPixels(); 픽셀 가져오기
31 updatePixels(); 픽셀 작업 마무리하기, "loadPixels();"와 반드시 짝을 이뤄야 함
32 pixels[x + y * width] = color(r, g, b);  로드된 이미지의 (x, y)에 대응하는 픽셀에 (r, g, b)만큼 채색 
33 arc(x, y, a, b, p, q);  (x, y)를 중심으로 가로 지름 a, 세로 지름 b의 타원 중 x축으로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q (rad)만큼 회전한 지점에서 q (rad) 만큼 반시계
방향으로 채워진 arc 도형을 생성 
34 noLoop();  draw()를 한 번만 실행 
35 lights();  3D processing에서 입체감을 살릴 때 사용` 
36 rotateX(x);  3D 도형을 원점에서 x축을 볼 때 x만큼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 
37 rotateY(x);  3D 도형을 원점에서 y축을 볼 때 x만큼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 
38 rotateZ(x);  3D 도형을 원점에서 z축을 볼 때 x만큼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 
39 pushMatrix();  3D 환경에서 draw를 개시 
40 popMatrix();  3D 환경에서 draw를 종결 

 

참고자료: https://openprocessing.org/

 

입력: 2016.03.07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