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싱(Processing)
추천글 : 【컴퓨터과학】 컴퓨터과학 목차
□ Basic commands □
1 | object x = new object | 새로운 객체 x 형성, 배열선언 배열선언: data[ ][ ] … [ ] x = new data[ a1 ][ a2 ] … [ an ] |
2 | byte, short, int, long | 정수형 변수를 지정 |
3 | float, double | 실수형 변수를 지정 |
4 | char | 문자형 변수를 지정 |
5 | string | 문자열 변수를 지정 |
6 | void | 자료형이 없는 경우, 주로 함수에서 출력값이 없는 경우 사용 |
7 | PImage x; | x라는 image 파일 변수 지정 |
8 | PFont x; | x라는 폰트형 변수 지정 |
9 | x = y,get(); | 자료형이 같은 x와 y에 대해 y가 가지고 있는 값을 x에 대입 |
10 | x = abs(n) | 변수 x에 n의 절댓값을 저장 |
11 | if(조건문){ · } | 조건문이 참이면 중괄호문을 실행시킨다. (1회) |
12 | for(초기조건; 조건문; 변화){ · } | 조건문이 참이면 중괄호문을 실행시킨다. (반복문) |
13 | while(조건문){ · } | 조건문이 참이면 중괄호문을 실행시킨다. (반복문) |
14 | PI | π |
15 | width | 창의 너비 |
16 | height | 창의 높이 |
17 | mouseX | 마우스의 x 좌표값 |
18 | mouseY | 마우스의 y 좌표값 |
19 | frameCount | 프레임 처리 수 |
20 | frameRate | 초당 프레임 수 |
21 | keyPressed | 키 누름 상태 확인 |
22 | mousePressed | 마우스 누름 상태 확인 |
23 | pmouseX | 한 프레임 전의 마우스의 x 좌표값 |
24 | pmouseY | 한 프레임 전의 마우스의 y 좌표값 |
25 | x == true | x의 논리값이 1인지에 대한 논리값 |
26 | x == false | x의 논리값이 0인지에 대한 논리값 |
27 | key | 키보드로 누른 자판의 문자값 |
28 | keyCode == LEFT/RIGHT/UP/DOWN | 키보드로 입력된 값이 ←/→/↑/↓ 인지에 대한 논리값 |
29 | x.width | 이미지 변수 x의 너비 |
30 | x.height | 이미지 변수 x의 높이 |
31 | PImage x[ ] = new PImage[n]; | 이미지 n개를 가지는 배열 x 생성 |
32 | red(x.pixels[n]) | x의 n번째 픽셀의 Red 값 |
33 | green(x.pixels[n]) | x의 n번째 픽셀의 Green 값 |
34 | blue(x.pixels[n]) | x의 n번째 픽셀의 Blue 값 |
35 | x = createFont("a", b); / x = loadFont("a", b); |
x라는 폰트 변수에 글자체 a에 크기 b를 가지는 글자체를 생성 /불러옴 |
36 | cos(angle) | angle (rad)의 cos 값 |
37 | sin(angle) | angle (rad)의 sin 값 |
38 | tan(angle) | angle (rad)의 tan 값 |
39 | random(a, b) | a에서 b까지의 임의의 실수값 |
40 | map(n, a, b, x, y) | [a, b] 사이의 n에 해당하는 자료값에 대해 [x, y] 범위에서 어느 pixel 값에 해당하는지를 return. |
41 | millis() | 특정 시점부터 현재까지의 시간 간격(ms) |
42 | delay(x) | x ms 만큼 기다린다. |
43 | sq(x) | x의 제곱. |
44 | sqrt(x) | x의 양의 제곱근. |
□ void setup(){ · } // 1회 실행 □
1 | size(a, b) | 가로 a, 세로 b만큼의 창을 설정 |
2 | size(a, b, P3D) | 가로 a, 세러 b의 창에 3D 환경 조성. left-handed임을 유의 |
3 | x = loadImage("A.jpg") | x라는 변수에 jpg 파일 "A"를 할당 |
4 | background(x) | x에 해당하는 색으로 바탕을 채색 |
5 | dist(x1, y1, x2, y2) | 선분 (x1, y1) ~ (x2, y2)의 길이 값 |
6 | translate(x, y); | (x, y)를 (0, 0)으로 재지정. 원점을 기준으로 도형을 그리는 함수가 많기 때문에 필요함 |
7 | rotate(x); | 직교좌표계의 축을 시계방향으로 x만큼 회전 |
8 | scale(x); | 실제 크기의 x 배로 픽셀의 배율 전환 |
9 | x = loadStrings("A.txt" ) | x라는 변수에 txt 파일 "A"를 할당 |
10 | x = loadFont("A.vlw" ) | x라는 변수에 폰트(vlw) 파일 "A"를 할당 |
□ void draw(){ · } // 매 프레임마다 실행 □
1 | noCursor(); | 커서를 화면상에서 제거하는 코드 |
2 | frameRate(x); | 출력 화면의 frame 수를 x로 고정(frame 수가 프린터 창에 표시됨) |
3 | noFill(); | 도형을 그릴 때 윤곽선만 표시 |
4 | line(a, b, c, d); | (a, b), (c, d)를 대각선의 끝점으로 가지는 직사각형을 draw |
5 | image(x, a, b); | x라는 변수에 저장된 직사각형 사진을 왼쪽 위 점으로 배치 |
6 | ellipse(a, b, c, d); | (a, b)라는 좌표에 가로 지름 c, 세로 지름 d의 타원을 draw |
7 | image(x, a, b, c, d); | x라는 변수에 저장된 직사각형 사진을 (a, b)를 왼쪽 위 점으로 가로 c, 세로 d만큼을 할당 |
8 | println(x); | 변수 x의 값을 출력 (sketch 창 아래를 확인!) |
9 | println("……"); | ……을 출력 (sketch 창 아래를 확인!) |
10 | print는 '\n'을 미포함(↔ println), 그 외에는 모두 같음 | |
11 | textFont(x) | 앞으로 쓰여질 글자는 폰트형 변수 x와 같은 글자꼴로 쓰여짐 |
12 | text("……", x, y); | ……를 (x, y)의 위치가 좌측 위가 되도록 위치 |
13 | textSize(x); | 출력 문자의 크기를 x로 지정 |
14 | textAlign(CENTER); | 문자의 위치를 (x, y)가 가운데로 위치하도록 변경 |
15 | rect(a, b, c, d); | (a, b)를 왼쪽 위 끝점으로 가로 c, 세로 d의 직사각형을 만듦 |
16 | rectMode(CENTER); | 앞으로는 rect(a, b, c, d)가 (a, b)를 중심점으로 하여 가로 c, 세로 d의 직사각형을 만듦 |
17 | fill(x); | 이제부터 그려지는 도형은 x(흑백)에 해당하는 색으로 채워짐 |
18 | fill(a, b, c); | 도형을 채색할 색을 R, G, B 순서로 배정 |
19 | fill(a, b, c, d); | 도형을 채색할 색을 R, G, B, 투명도 순서로 배정 |
20 | smooth(); | stroke를 부드럽게 |
21 | quad(x1, y1, x2, y2, x3, y3, x4, y4) | |
22 | noStroke(); | 이제부터 그려지는 도형은 테두리가 없음 |
23 | stroke(a, b, c) | 물체 테두리에 a, b, c의 RGB 색상을 배정 |
24 | stroke(x); | 흑백 색상으로 x |
25 | stroke(x, y); | 흑백 색상으로 x, 투명도로 y |
26 | strokeWeight(x); | 선의 두께를 x 만큼으로 조절 |
27 | strokeJoin(BEVEL/ROUND); | 꼭짓점 부근이 깎인 모양 / 둥근 모양 |
28 | strokeCap(ROUND/SQUARE/PROJECT); | 선의 끝이 둥글게 / 일직선 / 더 연장됨 |
29 | image(x, a, b, c, d); | x라는 이미지 변수를 (a, b)를 좌측 위 시작점으로 너비 c, 높이 d로 띄움 |
30 | loadPixels(); | 픽셀 가져오기 |
31 | updatePixels(); | 픽셀 작업 마무리하기, "loadPixels();"와 반드시 짝을 이뤄야 함 |
32 | pixels[x + y * width] = color(r, g, b); | 로드된 이미지의 (x, y)에 대응하는 픽셀에 (r, g, b)만큼 채색 |
33 | arc(x, y, a, b, p, q); | (x, y)를 중심으로 가로 지름 a, 세로 지름 b의 타원 중 x축으로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q (rad)만큼 회전한 지점에서 q (rad) 만큼 반시계 방향으로 채워진 arc 도형을 생성 |
34 | noLoop(); | draw()를 한 번만 실행 |
35 | lights(); | 3D processing에서 입체감을 살릴 때 사용` |
36 | rotateX(x); | 3D 도형을 원점에서 x축을 볼 때 x만큼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 |
37 | rotateY(x); | 3D 도형을 원점에서 y축을 볼 때 x만큼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 |
38 | rotateZ(x); | 3D 도형을 원점에서 z축을 볼 때 x만큼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 |
39 | pushMatrix(); | 3D 환경에서 draw를 개시 |
40 | popMatrix(); | 3D 환경에서 draw를 종결 |
참고자료: https://openprocessing.org/
입력: 2016.03.07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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