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ntact 日本語 English

【스페인어 문법】 26강. 철자법과 발음 Ortografia y Pronunciacion

 

26강. 철자법과 발음 Ortografia y Pronunciacion]

 

추천글 : 【스페인어】 스페인어 목차


1. 스페인어의 알파벳 [본문]

2. 발음 pronunciación [본문]

3. 구두점 signos de puntuación [본문]

4. 대문자의 사용 [본문]


 

1. 스페인어의 알파벳 [목차]

 

 

2. 발음 pronunciación [목차]

⑴ B와 V

① 다른 자음 앞에서는 항상 B를 쓴다. 이런 경우에 V는 전혀 쓰지 않는다.

② M 뒤에는 항상 B를 쓴다. N 뒤에는 항상 V를 쓴다.

③ 라틴 계열의 다른 언어에서 P로 쓰는 단어와 같은 기원의 스페인어 단어는 B로 쓴다.

⑵ D

⑶ G

⑷ 음소 /g/

① 음소 /g/의 표기

② 발음

⑸ 음소 /x/

⑹ C

⑺ 음소 /k/

⑻ 음소 /θ/

⑼ X

⑽ 스페인어와 이중자음

 

 

3. 구두점 signos de puntuación [목차]

⑴ [.] 점(punto)

① 문장의 끝맺음을 나타내는 종지부로 사용되며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경우를 볼 수 있다.

○ 문장의 끝에 종지부 punto final을 찍는 poner punto

○ 점을 찍고 행을 바꾸는 punto y aparte

○ 점을 찍고 행을 그대로 계속하는 punto y seguido

② 생략 표시로 쓰인다.

D.R.A.E(Diccionario de la Real Academia Española)

③ 수의 자릿수에 쓰인다. 소수점은 [,]를 사용한다.

한국식 11,027,540.0132

스페인식 11.027.540,0132

⑵ [,] 콤마(coma)

① 콤마는 분리하는 역할을 한다.

② 삽입구의 앞뒤에 콤마를 사용한다. 자주 삽입되는 어구로 pues, en fin, en consecuencia, sin embargo, no obstante, así pues, puesto que, en efecto 등이 있다. o sea, o bien, esto es, es decir, a saber 등과 같이 '즉'에 상당하는 어구도 삽입된다.

③ 동격의 콤마

④ 종속절이 선행할 때는 주절 앞에 콤마를 사용한다.

⑤ 호격의 앞뒤에 콤마를 사용한다.

⑥ 생략한 곳에 콤마를 사용한다.

⑦ 콤마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

La señora, de Ud. espera el fallo. 그 부인은 당신에 관한 판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La señora de Ud. espera el fallo. 당신의 부인은 그 판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⑶ [:] 콜론(dos puntos)

① 편지에서 인사말 뒤나 호격에 쓴다.

② 이미 언급한 것을 예를 들어 열거하거나 설명할 때 사용한다. 이 [:]는 '즉' 또는 '다음과 같다'라고 해석한다. 기본 명제를 제시하고 그 부연적 설명, 원인, 이유, 결과 등을 말할 때 사용한다.

○ 앞에서 세부적으로 열거하고 그것을 총괄적으로 지시할 때도 사이에 [:]를 사용한다.

③ 원래의 문장을 그대로 인용할 때 콜론을 사용한다.

④ por ejemplo, verbi gracia, ahora bien, a saber, es lo siguiente 등과 같은 어구의 뒤에 자주 [:]를 사용한다.

[:]의 뒤는 소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대문자로 시작할 수도 있다.

⑷ [;] 세미콜론(punto y coma)

① 문장이 길어서 단락을 끊어야 할 때 사용된다. 큰 콤마라 할 수 있다.

② 문장과 문장을 접속사에 의존하지 않고 [;]로 연결하는 경우도 있다.

③ 내반접속사 mas, pero, aunque 등의 앞에 자주 쓰인다.

④ [:]과 교체하여 쓰는 경우가 적지 않다. 설명, 언명, 전개, 결과를 말할 때 두 가지 부호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⑸ [¿?, ¡!] 의문부호와 감탄부호(signos de interrogación y exclamación)

① 스페인어에서 의문부호와 감탄부호는 문장의 앞과 뒤에 표기한다.

② 의문부호나 감탄부호는 이미 앞에서 문장이 시작되더라도, 질문이나 감탄문이 시작되는 곳에 표기한다.

③ 짧고 계속 이어지는 의문문이나 감탄문이 여러 개 있는 경우에는 첫 번째 문장을 제외하고는 대문자로 시작되지 않는다.

⑹ (), [] 괄호(paréntesis)

① 이 부호는 언급하려는 중요한 목적 외에 우연한 자료나 명확성을 나타낸다.

② 문헌을 복사하거나 인용하면서 인용자나 어떤 원문에 빠져 있는 부연설명이나 어떤 단어나 글자를 추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 이 부호가 사용된다.

⑺ [¨] 분음부호(diéresis, crema)

⑻ ["", 《》] 인용부호(comillas)

① 언급된 말을 인용할 때 사용된다. 《》는 특별한 의미를 갖게 될 때 사용된다.

② 별명 혹은 동물이나 사물의 고유한 이름을 따로 표시하기 위하여 이 부호가 사용된다.

⑼ [-] 줄표(raya)

⑽ […] 생략부호(puntos suspensivos)

① 한 문장을 미완성으로, 의미를 완성하지 않은 상태로 두는 경우에 사용된다.

② 화자나 독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말을 중단하는 경우 생략부호로 표현되기도 하낟.

③ 열거가 완성되지 않은 채 남겨졌을 때, 생략부호와 함께 끝이 맺어진다.

 

 

4. 대문자의 사용 [목차]

⑴ 대문자를 사용하는 경우

① 마침표 뒤에 오는 첫 단어는 대문자로 시작하며, 또한 의문부호와 감탄부호 뒤에 오는 경우도 대문자로 시작하는데, 이때 그 사이에는 쉼표가 표시되지 않는다.

② 모든 고유명사, 그리고 고유명사를 대신하는 별칭이나 고유명사를 동반하는 모든 것은 대문자를 쓴다.

③ 신이나 성모 마리아를 가리키거나 대명사로써 그들을 가리킬 때 대문자를 사용한다.

④ 직위, 고관대작이나 기관의 이름을 대문자로 표기한다.

⑤ 책, 잡지, 기사, 영화, 문학작품 등의 제목의 첫 단어는 대문자로 시작한다.

⑥ 경칭이 약어로 사용될 때 대문자로 표기한다. 그러나 약어를 쓰지 않고 전부 다 표기할 때는 대문자를 사용하지 않는다.

Ud. usted 당신

⑵ 소문자를 사용하는 경우

⑶ 대문자의 악센트 부호

 

입력: 2018.09.30 2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