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시의 정의
도시란?
- 일정한 지역에서 정치, 경제, 문화 등의 중심지로 일정 규모 이상의 인구와 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
- 우리나라에서는 인구가 5만 명 이상, 2차 또는 3차 산업의 비율이 50% 이상이 종사하는 지역을 도시라고 한다.
- 도시와 촌락을 나누는 기준은 인구 규모, 산업별 종사자의 비율 등으로 그 기준이 나라마다 서로 다름.
2. 도시의 특성
- 인구가 많다. ← 일자리 多, 편의시설, 교육시설, 의료시설 多
- 지가 (地價)가 높다.
- 좁은 지역에 건물, 사람 등이 많이 모여 있다.
- 비농업종사자가 모여 있음
- 농촌의 경우 농업공업화가 있을 수 있어 항상 그런 것은 아님
- 중세 유럽의 도시는 자치도시였음
- 동양의 경우 자치도시가 없었음
3. 도시의 기능
도시의 기능은?
- 주변 지역 주민들에게 의료·금융·행정 등 공공 서비스와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 주변 지역 주민들에게 생활 중심지 기능을 수행한다.
- 2차 또는 3차 산업 활동이 활발하다. → 주변 지역에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한다.
- 다양한 문화를 만들어 내는 인간 활동의 중심지가 된다.
4. 도시적 생활양식
의미?
- 촌락과 대비되는 도시인들의 생활 모습
그 특징은?
- 생산 : 재화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
- 소비 : 재화나 서비스를 쓰는 것.
- 여가 : 영화, 미술관, 콘서트. 일종의 소비활동?
변화 : 교통/통신의 발달, 대중 매체의 영향 → 도시적 생활양식이 촌락으로 빠르게 전파된다.
- 상호보완적 : 도시와 촌락은 서로 다른 기능을 담당하며 교류를 통해 상호 보완한다. 농촌 and 도시
- 도시의 기능이 주변 촌락으로 확대하고,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시간 거리가 축소되었다. → 도시와 촌락의 구분이 약해졌다.
5. 도시화(-化)
- 도시 인구 증가 및 2/3차 산업의 비중 증가로 도시적인 생활양식이 확대
- 인구가 집중 → 도시 인구 비중이 많아짐. → 도시적 생활 양식
『 도시화율, 도시화 곡선 』
초기 : 도시화의 진행 속도가 느림, 인구 대부분 농촌 거주 (농업이 중심) / 1차 산업
가속화 : 도시화가 급속히 이루어지는 단계, 이촌향도 현상 활발 → 2차 또는 3차산업 → 도시의 인구 집중 (도시인구 급증)
※ 이촌향도 현상 : 농촌 인구가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도시로 이동하는 현상
종착 : 인구의 과잉(환경/시설/주차/주택/인구 문제) → 도시서 인구 70 ~ 80%, 인구 증가율 둔화, 일부 선진국은 역도시화 현상이 나타남
※ 역도시화 현상 :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도시의 인구가 주거 환경이 쾌적한 도시 주변의 농촌 지역으로 다시 이동하는 현상.
《개발도상국》
-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 선진국에 비해 도시화 진행 속도가 빠름
- 그래프의 기울기가 가파른 그래프 → 인구 1000만 명 이상의 거대 도시가 주로 분포
《선진국》
- 도시화가 산업 혁명 이후 시작되어 서서히 진행, 도시화율이 높음.
- 그래프의 기울기가 완만한 그래프 : 산업 혁명 가속 ×
※ 서양에는 서서히 산업혁명이 진행되었다.
※ 도시화율 : 전국 인구에 대한 도시 구역 내 거주 인구 비율
6. 우리나라의 도시화
- 수도권 : 수도와 기능적으로 연결된 생활권
ex. 서울, 경기, 인천
- 1960년대 : 경제 개발 계획 추진, 이촌향도 ⇒ 도시화가 본격적으로 급격히 진행, 서울 인구 집중
- 1970년대 : 위성도시 조성 ⇒ 수도권의 확대
- 1980 ~ 1990년대 : 도시로의 인구 집중 ⇒ 포화 ⇒ 주변의 지역(위성도시)으로 인구, 기능을 분산(역도시화).
ex. 분당, 과천, 안산
- 2000년대 : 도시화율 90%로 전체 인구의 4분에 3이상이 도시에 거주한다.
- 도로망의 확산(통로권의 확대) 덕분에 이루어졌다.
- 모든 면에서 중심지 역할을 하며 많은 일자리와 문화적 혜택 제공, 농경지와 삼림 면적의 감소 초래
7. 도시의 범세계적 발달
산업혁명 이전 (봉건시대)에는?
- 도시 : 소비, 정치적 중심지 vs 촌락 : 생산
↳ 이분화라고 한다.
산업혁명 이후에는?
- 도시 : 소비 + 생산 (산업에 따라)
각 시대별 도시 간략히
- 고대도시 : 정치적 중심지, 군사적 요충지 기능
- 중세도시 : 상업 도시 발달
- 근대도시 : 공업 도시 발달
- 현대도시 : 생산과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기능의 복합 기능 도시 발달, 첨단 산업 도시 발달, 세계 도시의 발달
8. 현대 도시의 특징
산업 경쟁력이란?
- 산업 ↓ ⇒ 일자리 ↓ ⇒ 실업자 ⇒ 세금 수입 ↓ ⇒ 치안, 위생, 각종 시설 ↓ ⇒ 도시 ↓
ex. 디트로이트, 사북(태백)
- 사북은 연탄 사용의 감소로 한때 지는 도시였다.
- 기존 도시 vs 새로운 도시
기존 도시 |
→ |
New |
|
제조업 |
지식, 정보 |
||
⇒ |
획일적 도시 |
도시 상품화 |
|
Ex. |
두바이, 빌바오는 대표적 상품도시 |
9. 도시의 구조
지역분화?
- 도시가 규모가 커지면서 같은 종류의 기능들이 서로 모여 상업 및 업무 지역, 공업 지역, 주겨 지역 등이 형성되는 현상
- 원인 : 지대, 지가, 지불 능력 or 접근성
- 도심 : 도시 중심부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높음, 땅값이 비쌈, 각종 행정 기관/회사/고층 건물이 밀집되어 중심 업무 지구 (상업지구) = (CBD : Central Bussiness District) 형성, 인구 공동화 현상
- 집심현상 : 도시로 인구 집중 ↔ 이심현상
- 인구공동화 : 밤/ 사람 X, 낮/ 사람 O
- 부도심 : 도심과 주변 지역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에 형성, 도심의 기능 분담 (주로 주거, 여가, 공업)
ex. 홍대신출, 여의도, 잠실, 청량리 등
- 주변지역(외곽지역) : 쾌적한 환경, 넓은 토지가 필요한 대규모 주택 단지/학교/큰 공장 등이 위치
- 개발제한 구역 (green belt) : 도시의 지나친 확대를 막고 녹지 공간 확보를 위해 설정.
- 위성도시 : 대도시의 주변에 위치하여 기능의 일부를 분담하는 도시
10. 각종 도시 현상?
- 경제 ↑ → 쾌적한 환경, 지가 ↑ → 외곽으로 주거지 go!
1) 저급주택지 : 저소득층 거주, 집값이 싸고 일터와 가까워 교통비의 부담이 적은 지역,
도심과 가까운 오래 되고 낡은 주택, 도심 내 주택, 공장 지역 주변
2) 고급주택지 : 고소득층 거주, 교통/소비 활동 등이 편리한 지역, 주거 환경이 쾌적한 지역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외곽지역, 도시 외곽, 쾌적한 환경, 계획적
- 도심 내 무질서한 시가지 → 도심 재개발 → 도시 재활성화
ex. 뉴타운 사업
- 도시재개발 : 노후화된 시가지를 전체 도시의 공간 구조에 적합하도록 도시환경을 계획적으로 개선하는 것.
11. 도시문제
- 도시 문제의 근본적 원인 : 좁은 면적에 지나치게 많은 인구와 시설 집중
- 지역에 따른 다른 도시 문제
선진국 : 차량 증가로 인한 교통 시설 부족, 교통 혼잡 문제, 도시 내부 시설의 노후화, 범죄 문제, 노숙자 발생 문제
개발 도상국 : 주택, 도로 등 기반 시설 부족, 무허가 주택과 빈민촌의 형성
여러 도시 문제와 해결 방안?
- 교통문제 : 교통량의 증가 → 교통 혼잡, 대중 교통 시설 부족, 주차 공간 부족
해결 방안 : 도로 정비, 주차 공간 확보, 대중 교통 시설의 확충, 요일제 운영
- 주택 문제 : 도시의 인구 증가 → 주택 부족, 집값 상승, 불량 주택의 증가
해결방안 : 공공 주택 건설, 신도시 건설을 통한 인구 분산, 도시 재개발 → 주택 공급
- 환경 문제 : 대기/수질/토양 오염 문제, 쓰레기 문제
해결방안 : 분리수거를 통한 자원 재활용, 폐수 및 대기 정화 시설 설치, 청정 연료의 보급 확대, 친환경 도시 개발, 나무 심기, 하수도 시설 정비, 대중교통 또는 자전거 이용
- 사회문제 : 일자리 부족, 범죄, 빈곤, 노숙자 문제
해결 방안 : 일자리 창출, 사회 보장 제도 확충
도시 문제의 근본적 해결 방안?
-도시로 집중된 인구와 각종 시설들을 지방으로 분산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친환경 도시 개발 (예: 독일의 프라이부르크, 브라질의 쿠리치바)
- 친환경 도시 & 생태도시 : 지연과 인간의 공존을 중요시 한다. (예: 자전거 타기)
개인 : 건강, 기름절약
사회 : 대중교통 활성화, 환경오염 X
작성일: 2010. 09. 18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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