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ntact English

【스페인어 문법】 5강. 동사 Verbo

 

5강. 동사 Verbo

 

추천글 : 【스페인어】 스페인어 목차


1. 동사의 기능과 종류 [본문]

2. 동사의 시제 tiempo verbal [본문]

3. 지각동사 verbos de percepción [본문]

4. 'Me gusta' 구조의 동사 [본문]


 

1. 동사의 기능과 종류 [목차]

⑴ 동사의 기능

① 동사는 외부 세계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생물과 사물의 행동, 변화 등을 지시하는 데 사용된다.

② 동사는 주어의 인칭과 수, 그리고 법 modo, 시제 tiempo, 태 voz 등에 따라 형태가 변한다. 따라서 어떤 동사가 어떤 현상을 나타낼 때는 그 인칭과 시제가 한정된 범위 내에서 발생된 현상을 표현하는 것이다.

⑵ 동사의 종류

① 연계동사 copulativos : 영원·지속적이거나 잠정적인 성격을 나타낸다.

María es simpática. 마리아는  상냥하다.

② 타동사 transitivos와 자동사 intransitivos

○ 행동을 표현하고 이 행동이 다른 사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때 이를 '타동사'라고 한다. 이와는 달리 행동이 그 행위자인 주어 자신에 머무르고 다른 목적물을 향하지 않을 경우, 이를 '자동사'라 한다.

Yo estudio español en la universidad. 나는 대학에서 스페인어를 공부한다. (타동사)

Yo nací en Madrid. 나는 마드리드에서 태어났다.

○ 경우에 따라 타동사가 자동사로 사용되기도 한다.

Yo estudio mucho diariamente. 나는 매일 열심히 공부한다.

③ 상황동사 verbos de estado : 어떤 대상이 지속적인 상황이나 상태에 관련되어 있을 때 이를 '상황동사'라고 한다.

Catalina vive en Barcelona. 까딸리나는 바르셀로나에 살고 있다.

Mi hijo está en casa. 나의 아들은 집에 있다.

④ 재귀동사 verbos reflexivos

○ 동사와 주어, 목적어가 일치할 때, 즉 동사의 행위가 그 행위자 자신에게 돌아갈 때 이를 '재귀동사'라 한다. 이 재귀동사는 대명사를 동반한다.

Te acuestas a las diez. 너는 10시에 잠자리에 든다.

○ 스페인어의 많은 동사들이 재귀형을 갖고 있다. 그리고 이외의 다른 morirse, irse, marcharse 등과 같은 자동사와 상황동사 등도 재귀형을 취한다.

⑤ 상호동사 verbos recíprocos : 상호동사의 특징은 주어가 둘 이상이고, 각 주어는 다른 주어에 그 행위를 가하는 동시에 다른 주어로부터 행위를 받는다는 점이다. 즉 행위를 동시에 주고받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 상호동사는 mutuamente, recíprocamente, uno a otro, ambos 등과 같은 부사의 사용을 통하여 그 표현을 강조하기도 한다.

Ambos se odian. 그 두 사람은 서로 미워한다.

⑥ 단인칭동사 verbos unipersonales : llover, lloviznar, helar, relampagnear, nevar, amanecer, anochecer, tronar 등과 같은 동사는 날씨, 기후를 표현하는 동사로 항상 3인칭 단수가 사용된다.

Hoy ha llovido mucho. 오늘 비가 많이 내렸다.

⑦ 조동사 verbos auxiliares

 ○ 동사의 변화에 있어서 다른 동사의 시제 구성에 보조 역할을 하는 동사를 조동사라 한다. 엄밀하게 말하면, 스페인어의 조동사는 haber와 ser인데, 이외에 조동사로 사용될 수 있는 동사는 estar, tener, dejar, quedar, llevar 등이 있다.

Ya ha salido. 그는 이미 나갔다.

○ haber는 능동태의 복합시제 구성에 사용되고 ser는 수동태에 사용된다.

 

 

2. 동사의 시제 tiempo verbal [목차]

⑴ 실제의 시간과 문법상의 시제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화자의 감정도 시제의 선택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Deseaba peirle un favor. 당신께 부탁이 좀 있습니다만. (시제는 불완료과거, 실제는 현재)

Por poco me caigo. 나는 하마터면 넘어질 뻔했다.

⑵ 직설법 현재 presente de indicativo : hablar;hablo-hablas-habla-hablamos-habláis-hablan, comer;como-comes-come-comemos-coméis-comen, vivir;vivo-vives-vive-vivimos-vivís-viven

① 현재의 사실

El niño duermo. 아이는 자고 있다.

② 습관적 사실

Me levanto a los seis. 나는 6시에 일어난다.

③ 불변의 사실

El sol sale por el este y se pone por(en) el oeste. 태양은 동족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

④ 미래로의 전용(근미래)

En marzo entro en la universidad. 3월에 나는 대학에 입학할 것이다.

⑤ 과거로의 전용 : 과거의 사실을 생생하게 나타냄으로써 독자는 심리적으로 과거로 이끌려 간다. 이것을 '역사적 현재 presente histórioco'라고 한다.

Colón descubre América en 1492. 콜롬버스는 1492년에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다(했다).

⑥ 명령형의 대용

Si viene alguien, me avisas. 만일 누군가 오면 알려주게.

⑦ 스페인어와 한국어 시제의 차이

○ 스페인어의 시제 : 스페인어의 현재형은 부사를 사용해서 세 종류의 시제로 사용할 수 있다.

¿Qué clase de libros lees? 너는 무슨 종류의 책을 읽고 있니? (현재)

¿Qué lee ahora? 그는 지금 무엇을 읽고 있습니까? (현재 진행)

Bajo en un momento. 곧 내려갈게. (미래)

○ 한국어는 과거형을 자주 사용한다.

⑶ 불완료미래 futuro imperfecto : 의지미래, 명령미래, 단순미래로 구분, hablar;hablaré-hablarás-hablará-hablaremos-hablaréis-hablarán, comer;comeré-comerás-comerá-comeremos-comeréis-comerán, vivir;viviré-vivirás-vivirá-viviremos-viviréis-vivirán 

미래의 행위·상황

Mañana visitaré a mis abuelos. 나는 내일 조부모님을 방문할 것이다.

② 현재의 추측

La salida es a los dos. 출발은 2시입니다. (확신)

La salida será a los dos. 출발은 2시일 겁니다. (추측)

③ 명령·금지

No matarás. 살생하지 말지어다.

④ 의문·감탄

¿Será posible lo que me cuentas? 네가 말하는 것이 도대체 있을 수 있는 일이야?

⑤ 미래는 'ir a + inf.'의 가까운 미래로 바꿀 수 있다. 단, 'ir a + inf.'보다 불완료미래가 더 강한 의지를 표현한다.

⑥ 의무나 확실하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등을 말할 경우에는 현재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⑦ 조건절(si)에서는 미래시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⑧ cuando 절의 내용이 미래일 경우에는 접속법을 사용한다.

Cuando llegues a Madrid, busca un hotel bueno. 마드리드에 도착하면 좋은 호텔을 찾아라.

⑷ 미래완료 futuro perfecto : hablar;habré-habrás-habrá-habremos-habréis-habrán

① 미래의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그때까지 완료되었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Cuando lleguéis, habremos cenado. 너희들이 도착할 때면 우리들은 저녁 식사를 마쳤을 것이다.

완료를 추측한다. (즉, 현재완료의 내용을 추측한다고 보면 된다.)

¿Ya habrán llegado a Madrid? 그들은 이미 마드리드에 도착했을까?

③ 내용이 미래뿐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과거나 현재에 모두 적용된다.

¿Mi padre habrá llegado ayer(hoy) a  Madrid. 나의 아버지는 어제(오늘) 마드리드에 도착하셨을 것이다.

⑸ 직설법 가능 potencial de indicativo : 직설법 가능; hablar;hablaría-hablarías-hablaría-hablaríamos-hablaríais-hablarían, 직설법 가능완료;hablar;habría-habrías-habría-habríamos-habríais-habrían

① 일종의 미래이며 직설법의 범주에 속한다.

② 직설법 가능의 동사 형태는 동사의 어미에 -ía, -ías, -ía, -íamos, -íais, -ían이 첨가되어 형성된다.

과거에서 본 미래

Dice que vendrá. (현재-미래) 그는 올 것이라고 말한다.

Dijo que vendría. (과거-과거에서 본 미래) 그는 올 것이라고 말했다.

④ 과거를 추측

Serían las diez. 10시였을 것이다.

⑤ 직설법 가능의 완료형은 과거에서 본 미래완료

Creí que habría sido por simple tacañería. 그것은 단순한 인색 때문에 그렇게 되었을 것이라고 나는 생각했다.

⑥ 미래완료와 가능완료의 차이

○ 미래완료 : 현재완료의 내용을 상상한다.

Ya te habrá dicho eso. (지금은) 그가 그것을 너에게 말했을 거야.

○ 가능완료 : 과거에 완료된 내용을 상상한다.

Ya te habría dicho eso. (그때는) 이미 그가 그것을 너에게 말했을 거야.

⑦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다.

Yo no iría. 나는 가지 않을지도 몰라.

⑧ 가정문의 귀결절에 사용한다.

Si tuviera mucho dinero, compraría un coche nuevo. 만일 내가 돈이 많이 있다면 새 차를 살 텐데.

⑨ 완곡표현에 사용된다.

Deseo hablar con usted. 당신과 얘기하고 싶습니다.

Deseaba hablar con usted. 당신과 얘기 좀 하고 싶습니다만.

Desearía hablar con usted. (정중함이 한층 더 강하다) (현재)

⑹ 현재완료 pretérito perfecto : haber;he-has-ha-hemos-habéis-han

① 경험

He estado en Madrid. 나는 마드리드에 두 번 가본 적이 있다.

② 결과

La industria ha progresado mucho. 공업은 많이 발달했다.

③ 완료

가까운 과거에 일어난 사건·행위에 자주 사용된다.

¿Has escrito la carta? 편지를 썼니?

○ 화자의 입장에서 아직 끝나지 않은 하나의 시간 단위 내에서 행위가 완료된 경우를 말한다. ahora, hoy esta mañana, en estos últimos días, esta semana, este mes, este año, este siglo 등과 함께 사용된다. 시간적으로 오래 전의 과거에 일어난 행위일지라도 화자의 심리적 현재에 연결되어 현재완료로 표현하는 것이다. 

④ 계속

Ha sido siempre optimista. 그는 항상 낙천주의자였다.

⑤ 현재완료에 관련된 표현

○ 앞의 '계속'의 예문에서는 부사 siempre에 의하여 겨우 현재와 관계를 맺지만 스페인어의 현재완료는 과거의 일종이므로 과거에 일어난 행위가 현재에도 역시 계속되고 있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그런 경우에는 '현재' 또는 '현재진행형'을 사용한다.

○ 어떤 경우에는 과거 pretérito indefinido와 현재완료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Mi padre ha muerto hace tres años. = Mi padre murío hace tres años.

나의 아버지는 3년 전에 돌아가셨다. 

○ 'tener + 과거분사 + algo' : ~을 ···해 두었다, 이 문형은 행위의 결과를 현재에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며 haber보다 계속성이 강하다. 이 경우에 과거분사는 직접목적어의 성·수에 일치한다.

Ha escrito dos cartas. 그는 편지를 두 통 썼다.

Tiene escritas dos cartas. 그는 편지 두 통을 써 놓고 있다.

⑺ 과거완료 pretérito pluscuamperfecto : haber;había-habías-había-habíamos-habíais-habían

과거의 어떤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 발생한 행위·시간(대과거)을 표현할 때 사용된다.

Les había dicho que no íbamos. 우리는 가지 않는다고 그들에게 말했었다.

② 직전과거로의 전용

Apenas habíamos salido (hubimos salido), entró él. 우리들이 떠나자마자 그가 들어왔다.

③ 가정문의 귀결절에서 가능완료를 대신하기도 한다.

De haber estado allí, la había visitado. 만일 그녀가 거기 있었더라면 그녀를 방문했으련만.

④ después de que ~의 뒤에는 과거, 과거완료 모두 사용할 수 있다.

Vinieron después de que cenamos. = Vinieron después de que habíamos cenado.

우리들이 저녁을 먹은 후에 그들이 왔다.

⑻ (부정)과거와 불완료과거

① 과거 pretérito indefinido : hablar;hablé-hablaste-habló-hablamos-hablasteis-hablaron, comer;comí-comiste-comió-comimos-comisteis-comieron, vivir;viví-viviste-vivió-vivimos-vivisteis-vivieron

② 불완료과거 pretérito imperfecto : hablar;hablaba-hablabas-hablaba-hablábamos-hablabais-hablaban, comer;comía-comías-comía-comíamos-comíais-comían, vivir;vivía-vivías-vivía-vivíamos-vivíais-vivían

③ 행위나 사건의 끝이 있으면 부정과거를 사용하는 반면, 행위나 사건의 끝이 없는 경우에는 불완료과거를 사용한다.

Su hijo murió anoche. 그의 아들이 어젯밤 죽었다.

Su hijo moría anoche. 그의 아들이 어젯밤 죽어가고 있었다.

④ 불완료과거와 (부정)과거 : '진행'의 과거와 '완료'의 과거

⑤ 과거의 동시 진행

Mientras comíamos, él estudiaba. 우리들이 식사하고 있을 때 그는 공부하고 있었다.

⑥ 과거의 습관

Cuando vivía en Cuba, iba a la playa. 쿠바에 살고 있었을 때 해변으로 가곤 했지.

⑦ 과거에서 본 현재

Dijo que estaba ocupado. "나는 바쁘다(estoy ocupado)"라고 그는 말했다.

⑧ 상황 설명·설정

Hasta aquí podíamos llegar. 우리는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가능성)

Yo era el papá y tú eras la mamá. (소꿉장난에서) 나는 아빠가 되고 너는 엄마가 되는 거야.

⑨ (부정)과거에는 시간·횟수 등이 제한이 있다.

Jugó en dos partidos de fútbol. 그는 축구 시합에 두 번 나갔다. (횟수)

Jugaba al fútbol cuando era joven. 그는 젊었을 때 축구를 했다. (횟수 불확실)

Mi perro brincaba. 나의 개가 깡충깡충 뛰고 있었다.

Mi perro brincó. 나의 개가 깡충 뛰었다. (한 번만 뛰었다.)

⑩ 불완료과거는 완곡표현에 사용된다.

Quería pedirte un favor. 너에게 부탁이 하나 있는데.

⑪ 가정문의 귀결절에서 '가능' 대신에 사용된다.

Si tuviera dinero, compraba esta casa. 만약 돈이 있다면 이 집을 살 텐데.

⑫ 두 종류의 과거진행 : 두 형태 모두 과거진행을 나타내지만 끝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른다.

Estuve trabajando allí hasta ayer. 나는 어제까지는 거기에서 일하고 있었다.

Estaba trabajando allí en aquel momento. 나는 그때는 거기에서 일하고 있었다.

⑬ 불완료과거와 함께 사용되는 부사 : siempre, antes, de vez en cuando, habitualmente, ordinariamente, cada mañana(tarde), todos los años, todos los domingos, siempre que

⑭ (부정) 과거와 불완료과거에 의하여 의미가 달라지는 동사 : conocer, saber, querer, poder, tener, estar, haber, tener que + inf.

Lo conocíamos. 우리들은 그를 알고 있었다.

Lo conocimos. 우리들은 그를 알게 되었다. (만났다)

⑮ 사용시제에 제한이 있는 동사 : 시간과 관련된 동사로 주로 현재와 불완료과거로만 사용되고 (부정) 과거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 시간을 말하는 ser

Eran las nueva. 9시였다.    Era la Nochebuena. 크리스마스 이브였다.

○ 시간을 말하는 llevar

El fuego llevada apagado doce horas. 불이 꺼지고 12시간이 지나고 있었다.

○ 시간을 도입하는 hacer

Hacía una hora que escribíamos cuando el profesor entró. 

교수가 들어왔을 때 글을 쓴지 1시간이 되었었다.

○ 나이를 말하는 tener

Me casé cuando tenía veinticuatro años. 나는 24살이었을 때 결혼했다.

○ acabar de + inf.

Acababa de llegar. 방금 막 도착했었다.    Se acabó. 끝나 버렸다.

○ soler + inf. (곧잘 ~하곤 하다), acostumbar a + inf.

Cenaban a los diez. 그들은 10시에 저녁식사를 하곤 했다.

Solían cenar a las diez. 그들은 곧잘 10시에 저녁식사를 하곤 했다. (습관을 강조)

Acosumbraba a venir los sábados. 그는 항상 토요일마다 오곤 했다.

⑼ 직전과거 pretérito anterior : haber; hube-hubiste-hubo-hubimos-hubisteis-hubieron

Tan pronto como hubo comido, salió. Tan pronto como comió, salió.

그는  식사하자마자 나갔다.

① 과거의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그 직전에 발생한 행위와 시간을 표현

② '~하자마자'를 의미하는 apenas, no bien, así que, luego que, tan pronto como, en cuanto 등과 같은 접속사 뒤에 사용

③ 현대 스페인어에서 거의 직전과거는 사용되지 않고 그 대신 주로 직설법 과거가 사용

 

 

3. 지각동사 verbos de percepción [목차]

⑴ 지각동사의 문형

① 지각동사 + inf. + O (a + 사람) : O가 ~하는 것을 보다·듣가

Vimos llegar los helicópteros. 우리들은 헬리콥터가 도착하는 것을 보았다.

Oímos cantar a Susana. 우리들은 수사나가 노래하는 것을 들었다.

② 지각동사 + O (a + 사람) + inf. : ①과 같지만 ①보다는 덜 사용됨

Vi un perro correr. 나는 개 한 마리가 달리는 것을 보았다.

③ 지각동사 + O (a + 사람) + 현재분사 : O가 ~하고 있는 것을 보다·듣가

 Veo a un hombre nadando. 나는 남자 한 명이 수영하고 있는 것을 본다.

○ 'V + 현재분사 + O'의 형태도 생각할 수 있지만 현재분사가 주어에 걸려 '하면서 보다·듣다'라고 해석되기 쉬우므로 이 형태는 피해야 한다.

 목적어가 대명사일 때는 어순이 바뀐다.

○ 목적대명사 + 지각동사 + inf.

Las vi correr. 나는 그녀들이 달리는 것을 보았다.

○ 목적대명사 + 지각동사 + 현재분사

Los descubarió robando. 그는 그들이 도둑질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 ¿의문대명사 + 지각동사 + inf.?

¿A quién vio entrar? (당신은) 누가 들어오는 것을 보았습니까?

○ 목적대명사 + 지각동사 + inf. + 목적대명사

Se paró cuando me oyó llamarle. 그는 내가 부르는 소리를 듣자 멈추었다.

⑤ 지각동사 + O (a + 사람) + que + V2

Vi a los hombres que estaban leyendo. 나는 그 남자들이 독서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⑥ 지각동사 + inf. (무인칭의 inf.)

Habrás oído hablar mal de él. 그에 대해 욕하는 것을 너는 들었을 것이다.

Oímos cantar esa canción en Inglaterra. 영국에서 그 노래를 부르는 것을 우리들은 들었다.

⑵ 지각동사의 무인칭 문장

① se + 지각동사 + inf. + a ~ : 무인칭이기 때문에 지각동사는 항상 3인칭 단수 형태가 된다.

Se oye cantar a los pájaros. 새들이 노래하는 것이 들린다.

② se + 지각동사 + a ~ + 현재분사

○ 지각동사가 ver일 때는 se + ve의 사이에 대명사(le, la, etc.)가 들어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것은 재귀대명사로 오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Se la vio a María jugando. 마리아가 놀고 있는 것이 보였다.

③ se + le(os) + 지각동사 + inf. (또는 현재분사)

Se les oye cantar. 그들이 노래하는 것이 들린다.

④ se + 지각동사 + que + V2

Se oye que está cantando María. 마리아가 노래하고 있는 것이 들린다.

⑶ 지각동사의 구문적 특성

① 지각동사는 두 개의 목적어를 동반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Vi a María aparecer. Vi aparecer a María. 나는 마리아가 나타나는 것을 보았다.

② 부정사와 현재분사를 사용한 형태는 부정사가 보어가 되는 사역·명령 등 '의지의 동사'의 경우와 같은 형태를 이루게 된다. 즉, '목적대명사 + V + inf.'의 문형을 구성한다.

La hice callar. 나는 그녀를 조용히 시켰다. (의지의 동사)

La oí cantar. 나는 그녀가 노래하는 것을 들었다. (지각동사)

③ 부정사를 사용하는 형태와 현재분사를 사용하는 형태 중 어느 것을 사용해도 좋지만 그 차이는 다음과 같다.

○ 부정사 : 지각 당하는 행위, 즉 부정사를 강조

La vi llorar. (울고 있는 행위를 강조)

○ 현재분사 : 목적어, 즉 현재분사의 행위자를 강조

La vi llorando en el rincón. (울고 있는 그녀를 강조)

④ 현재분사를 사용한 표현은 순간적 동작에는 사용할 수 없다. 이 경우에는 부정사를 사용한다. 그 이유는 부정사는 즉시 끝나는 동작뿐만 아니라 반복성이 있는 내용에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Le vi cerrado los ojos. (X),    Le vi cerrar los ojos. (O)

⑤ 지각동사의  시제가 불완료과거이면 부정사의 내용은 반복성을 갖는다.

La veíamos llegar tarde todos los días. 우리들은 그녀가 매일 늦게 도착하는 것을 보곤 했다.

⑥ 부정사와 현재분사가 목적어를 수반하는 경우가 있다.

Oyó cantar esa jota a Juan

⑦ 목적어가 대명사일 때는 어순이 바뀐다.

Oí a los estudiantes cantar la serenata. Les oí cantar la serenate.

나는 그들(학생들)이 세레나데를 부르는 것을 들었다.

⑧ 지각동사가 부정사로 다른 주동사의 목적어가 될 경우가 있다.

Quiero ver salir el sol. 나는 해가 뜨는 것을 보고 싶다.

 

 

4. 'Me gusta' 구조의 동사 [목차]

⑴ me가 직접목적어인 경우

① Me + V + S

○ S는 ~하다 ('나'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divierte 즐겁다, entristece 슬프다, interesa 재미있다, molesta 귀찮다, maravilla 훌륭하다, extraña 이상하다, desagrada 불쾌하다

○ 나에게는 S가 ~하다 : importa 중요하다, preocupa 걱정되다

○ 나는 S에 ~하다 (주어와 목적어가  서로 바뀐다.) : sorprende 놀라다, contenta 만족하다, admira 감탄하다, entusiasma 감격하다

○ 주어가 사람인 경우에도 우리말과는 어느 정도 표현의 차이가 있다.

Me cansa ese hombre. 지긋지긋한 녀석이다. (그 남자는 나를 지치게 한다.)

Aquí me tienes. 나 여기에 있어. (너는 여기에 나를 갖고 있다.

② Me + V + inf. : 주어가 부정사이기 때문에 동사는 항상 3인칭 단수형이다.

Me agrada estar aquí. 여기에 있으니 기쁘다.

③ Me + V + que + 접속법 : 주어는 que절이기 때문에 동사는 항상 3인칭 단수형이 된다.

Me entristece que se marche por tanto tiempo. 그토록 오랫동한 헤어진다는 것은 괴롭다.

④ Me + V + 보어 + (+S) : 나를 보어(형용사)의 상태로 하다

Me tiene completamente loco. 나는 완전히 그녀에게 빠져 있다.

me가 간접목적어인 경우

① Me + V + S

Me ha tocado la lotería. 나는 복권에 당첨되었다.

② Me + V + inf. : 부정사가 주어이기 때문에 동사는 항상 3인칭 단수형이 된다. 그리고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는 간접목적어 me이다.

Le conviene vivir en el campo. 그에게는 시골에서 사는 것이 좋다.

③ Me + V + que + 접속법

Me choca que no esté aq todavía. 그가 아직 여기에 없다는 것은 이상하다.

④ Me + V + C : 주어를 동반하지 않은 막연한 경우(동사는 3인칭 단수형)와 주어가 확실한 경우가 있다.

Me parece bien, (나는) 좋다고 생각한다.     Me es fácil. 나에게는 쉽다.

¿Cómo le va? - Me va bien. (생활이) 어떻습니까? (나는) 좋습니다.

⑤ Me + V + C + inf. : 부정사가 주어이기 때문에 동사는 3이칭 단수형이 된다.

Me iresulta difícil jugar al tenis.

⑥ Me + V + C + que + 접속법 : que절이 주어이고 동사는 3인칭 단수형이 된다.

Me parece bien que te diviertas, pero me parece mal que no estudias.

네가 즐기는 것은 좋지만 공부하지 않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⑦ Me + 단인칭 동사 : 단인칭 동사란 ser, bastar, venir, convenir, importar, parecer, haber, hacer 등과 같은 동사를 말한다.

Me baste. (나는) 충분하다.    No me importa. (나는) 상관없다.

⑧ Me(간접목적어) + V + O(직접목적어) : 이 문형에서 문법적 주어는 전치, 후치 다 된다. 문법적으로는 '~에게 ···를 ~하다'의 형태인데 우리말의 논리에는 맞지 않으며 문법적 주어가 어느 것인가가 문제가 되는 형태이다.

Esta tarde me pedía el cuerpo agua. 오늘 오후는 물이 매우 마시고 싶었다. (몸이 나에게 물을 요구했다.)

Este paseo me ha abierto el apetito. 이 산보엔 나는 식욕이 났다. (산보가 나에게 식욕을 열었다.)

⑨ Me + da : 관용적 표현

Me da miedo. 나는 무섭다.

Esa música me da dolor de cabeza. 그 음악에 나는 머리가 아프다.

La música me da ganas de bailar. 음악을 들으면 춤추고 싶어진다.

⑶ se + me + V + S (무의지의 se)

Se me olvidó su nombre. 나는 그의 이름을 잊었다.

se + me + V + inf.

Se me olvidó devolverle el dinero. 나는 그에게 돈을 돌려주는 것을 깜빡 잊었다.

② se + me + V + que

Se me figura que no es tan rico como aprenta. 그가 겉보기만큼 부자가 아닌 것 같이 생각된다.

⑷ se + le + V (무인칭의 se)

 

입력: 2018.08.11 2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