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친구
- 자신의 깊은 마음까지 나눌 수 있는 사람
- 깊은 사귐이란 사귀는 기간이 길고 짧은 것이 아닌 사귐의 정도가 싶음을 의미한다.
(1) 진정한 친구
- 정신적이고 정서적인 지지가.
- 즐거운 체험을 함께하는 사람 예)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친구가 멀리서 찾아오면 또한 즐겁지 않겠는가?
- 나를 비추는 거울: 친구는 경쟁자가 되기도 하고, 나를 충고하고 격려해 주는 사람이 되기도 하며, 때로는 나의 삶을 평가하는 잣대가 되기도 한다.
2.우정
- 삶을 지탱하는 기본 요소, 순수한 관계에서 느낄 수 있는 친밀한 감정
- 친구는 서로 인정해주고 사랑해 주는 관계이기는 하지만 운명적인 관계는 아니다.
- 우정은 이해타산적이 아니다. (순수한 마음으로 사귀어야 함.)
- 죽마고우 : 대나무로 만든 말을 다고 놀던 벗이라는 뜻으로, 어렷을 때부터 사귄 절친한 벗을 뜻함.
- 백아절현 : 백아와 종자기의 우정. 서로를 알아주고 잘 이해하며 마음까지 통하는 것(지음)
- 붕우유신 : 친구 간에는 믿음이 있다. 오륜 중 하나
- 관포지교 : 관중과 포숙아의 사귐. 일반적으로 포숙아만 은혜를 누린 것 같지만 낳은 사람은 어머니이지만 관중은 자기를 알아주는 이는 포숙아라고 칭찬했다.
- 단금지교 : 두 친구가 마음을 같이하면 그 예리함이 쇠와 돌을 자를 수 있다.
- 지란지교 : 같게 된 마음에서 나오는 말은 그 향기가 난초와 같이 향기롭다.
3.충고
- 친구가 잘못을 저지르거나 나쁜 길로 가면 바른 길로 충고해야 한다. 예) 선행을 하도록 권하는 것이 친구를 사귀는 도리이다. (맹자) 나의 충고가 친구의 마음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기분을 살피면서 조심스럽게 말해야 한다. 또한, 친구는 충고를 들으면 진심으로 고마워하면 수용해야 한다. 이는 친구가 자신의 진정한 마음을 담아서 忠 바른길을 알려주기 때문이다.告 친구는 지나친 경쟁보다는 협력을 통하여 발전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선의의 경쟁) 더 즐겁고 긍정적인 자극제가 된다.
4.학교에서 친구 문제 - 집단따돌림
- 학교나 학급에서 여러 학생들이 한 명 또는 소수의 학생을 의도적으로 소외시키거나 괴롭히는 현상.
- 집단따돌림으로 인해 심리적, 육체적으로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때에는 집단따돌림 행위를 단순한 장난이 아닌 범죄행위로 보아 학생들이 법적인 책임까지 지기도 한다. 집단따돌림이 기본적 권리와 인격을 심각하게 훼손시키기 때문이다.
-학교폭력 : 한교 안팎에서 학생들 간에 발생하는 폭행, 협박, 따돌림 등에 의해 신체 및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가 생기는 것을 말한다.
<바람직한 친구관계는 선을 추구하는 관계임을 명심해야 한다.>
학교폭력이나 집단따돌림은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그리고 근본적인 차원에서 당사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지나친 경쟁과 갈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친구와의 경쟁을 자신과의 경쟁으로 버꾸어 생각하는 것이 좋다. 또래집단이 누굴 괴롭히는데 나도 거기에 끼어서 의리라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참된 우정은 친구 곁에서 친구를 알아주고 믿으며, 바른 길로 나아가도록 충고하여 함께 발전하는 것임을 잊으면 안 된다.
작성일: 2010. 07. 04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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