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정 : 일반적으로 가족이란, 혼인, 혈연 또는 입양에 의해서 결합된 집단. (보통 혼인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부모와 자녀가 모여서 공동생활을 해 나가는 생활 공동체이다)
-우리가 의식주를 비롯한 기본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일차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우리에게 휴식처를 제공해 준다.
-사회구성원을 낳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시킨다.
-개개인이 생활하고 보호받는 기본 공동체인 동시에, 한 사회를 유지하고 존속하기 위한 최소 단위의 공동체.
(1)가정의 변화
확대가족 => 핵가족
확대가족은 자녀가 결혼한 후에도 부모와 같이 사는 가족 형태, 주로 3대 이상 세대로 구성
-가족 수가 많기 때문에 가정 내에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가족 사이에 위계를 중시하였다.
핵가족은 부부와 그들의 미혼 자녀로 구성되는 가족형태
-가족 간에 의사소통을 통한 질서 유지를 중시한다.
-비교적 평등한 입장에서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과거에 비해 사회가 복잡하고 여러 가지 왕래가 빈번해져서 가정의 유형이 다양해졌다. 재혼가정, 한 부모 가정, 입양 가정, 다문화 가정 등 새로운 유형의 가정이 많이 생겼다. 또한 가정의 기능이 축소되었다. 한편, 과거에는 농업과 같이 변화 속도가 느린 일을 하였기 때문에 비교적 정서적으로 안정되었는데 현대인들은 급변하는 세계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가정의 정서적 기능이 더욱 중시되었다. 이렇게 가정은 형태가 많이 변했지만, 본질적인 기능은 변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의식주의 충족, 휴식을 통한 정서의 안정, 가정교육과 교육 등이 있다. 특히 가정교육을 통해 사랑과 정의, 양보와 공경과 같은 기본 덕목을 익히게 한다는 점도 변하지 않았다.
부부싸움
-부부간에 사이가 나빠짐
-이혼까지 갈 수 있음.
-자녀와 다른 가족 및 친척들까지 힘들어짐.
example. 맞벌이 부부의 집안일 분담문제로 인한 부부싸움
우리나라는 급속한 근대화 과정에서 현대사회에 알맞은 도덕이 제대로 정립되지 못했다.
이로 인해 부모 자녀관계에서도 도덕적 문제가 생긴다.
부모의 입장 자녀의 입장 바라는 태도 전통적인 관계로 생각하여 자녀들이 복종하기를 바람. 민주적인 입장에서 동등한 인간대우를 바람. 관계가 나빠지는 예 지나치게 보호하거나 방치하여 관계가 나빠지기도 함. 자신의 욕구를 채우지 못했을 때 관계가 나빠지기도 함.
형제자매
-서로 협동, 동시에 경쟁, 경쟁과 협력을 통한 사회생활 체험, 서로의 성장을 도움(궁극적이다.)
-이런 관계를 깨닫지 못하고 부모의 사랑이나 좋은 무건을 차지하기 위해, 커서는 재산문제나 부모를 모시는 문제 등으로 다툰다.
가족이기주의 : 자신의 가정만 중시하고, 주변 이웃들이나 지역공동체를 소홀히 대하는 태도로 어떤 가정도 홀로 살아갈 수 없기 때문에 가족이기주의는 심각한 사회문제이다.
■ 자신의 자식만 과외시킨다는 생각으로 결국 무한경쟁으로 이어져 모든 가정에 막대한 부담으로 작용
■자기 가정의 쓰레기를 줄이지 않으면 결과적으로 사회 전체의 환경을 해치게 된다.
■그 외 지나친 교육열과 입시 경쟁, 불법적인 재산 상속
■ 배려할 줄 모르는 아이를 만듦
가족간의 사이가 좋지 않은 이유
-대화가 단절되고 서로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아 사랑을 나누기 어렵기 때문.
-서로에게 책임을 묻기도 하는데, 서로의 잘잘못을 따지기 전에 자신을 돌아보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가족이 화목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먼저 돌아보고 상대를 이해시키기 위한 작은 일부터 실천해 나가야 한다.
-자신의 책임을 완수하고 상대를 잘 이해한다.
예)대화를 시도하고 편지를 보낸다.
가화만사성 : 가정이 화목하면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가정 바깥에서 힘겨운 일이 생기더라도 잘 이겨 나갈 수 있으며, 나아가 하는 일마다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
가정은 사회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어 봉사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먼저 그러면 전체 사회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들이 삶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서로 화목하게 지내는 원동력 이 되기도 한다. 또한 봉사를 통해 성숙한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
가풍 : 우리 조상들은 각 가정이 지닌 남다른 집안 분위기나 특색을 가풍이라고 불렀다. (처음부터 가풍은 갑자기 생겨나지 않는다.)
예)경주 최부잣집의 가훈
1.진사 이상의 벼슬을 절대 하지 말라.
2.재산은 1년에 1만 석 이상을 모으지 말라.
3.나그네를 후하게 대접하라.
4.흉년에는 남의 논밭을 사지 말라.
5.며느리들이 시집오면 3년 동안 무명옷을 입어라.
6.사방 100리 안에 굶어 죽는 사람이 없게 하라.
가훈을 만들고 그것을 여러 대에 추구하여 그런 가풍이 후대에 전승되어 마침내 그 집안의 특색으로 정착되는 경우가 많다.
자애 : 자녀에 대한 부모의 사랑으로 어미가 새끼를 보호하는 본능에서 출발한다.
대가를 바라지 않는 희생적이고 헌신적인 사랑이기 때문에 위대하고 거룩하다.
때때로 자애를 엄한 모습으로 표현하기도 한다.(자녀의 잘못을 덮어주거나 맹목적으로 감싸는 것은 올바른 사랑이 아니다.)
효도 : 부모에 대한 자녀의 사랑 孝 = 老 + 子
예)공자는 부모가 돌아가신 뒤 삼년상을 지내는 이유를 부모가 자식이 태어난 뒤 적어도 삼년 동안 보호함으로써 인간으로서 살아갈 수 있게 했기 때문
부모님의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해 드리고 부모의 뜻대로 행하는 것이다.
공경과 성실의 마음과 자세를 갖춰야 한다.
동아시아의 독특한 문화.
우애 : 협력하면서도 경쟁하는 형제자매가 서로 잘 지내는 것.
형제자매는 비교적 평등관계
부모와 자식은 수직, 형제자매는 수평적인 관계이다.
형제자매가 잘 지내지 않으면 슬퍼하시는 부모님의 모습을 떠올려 부모의 마음을 생각해서 우애있게 지내야 한다.
형제자매에게는 어떤 일을 하라고 권하거나 무억을 바라기보다는 서로 기쁘고 화목한 것을 우선으로 삼아야 한다.
형제자매는 운명적 관계
형은 아우를 잘 대하고 아우는 형을 공격하는 형우제공을 실천해야 한다.
가족과의 의사소통 자세 가족 간에도 상대를 존중해야 한다.(특별한 관계라고 마음대로 해선은 안된다.)
신을 겸손하게 반성해야 한다.
의사소통 때로는 잘못을 덮어줄 수도 있어야 한다.
서로 양보해야 한다.
2.노인우리나라를 수차례의 전쟁으로부터 살게해준 분이 바로 지금의 노인이다.
노인의 특징
-겉모습 : 주름이 생긴다, 몸도 쇠약해진다, 백발이 된다
-속모습 : 세계를 전체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거나 사람을 파악하는 능력, 지혜는 더욱 발달한다.
욕구가 줄어든다, 한가로운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깨달음과 경이로움을 느낀다. 지나온 삶을 평가하고 죽기 전에 무언가를 남기려고 한다.(이런 태도는 노후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고 다음 세대의 삶의 질을 높여준다.)
늙는 것은 자연스럽다.
노인문제에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바로 나 자신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옛날에는 노인은 현명했고 여러 문제도 처리해 주는 이미지였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산업사회가 발달함에 따라 그 지위를 잃었다.
노인문제 :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시회를 상실한 노인은 무력감을 느끼거나 심지어 자신이 무의미한 존재라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또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거나 가족으로부터 소외받아 고독감을 느끼는 등의 문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법을 제정하거나 노후를 대비하고 있다.
노인공경을 하는 방법
1.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인정 (반드시 도와주어야 할 대상만은 아님.)
2.노인을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차원에서 잘 예우해야 한다.
작성일: 2010.07.04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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