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강. 고난이도 확률문제
추천글 : 【통계학】 3강. 확률공간
1. 문제 1 [본문]
2. 문제 2 [본문]
3. 문제 3 [본문]
4. 문제 4 [본문]
문제 1. [목차]
⑴ 문제
① A : a가 동전을 n+1번 던졌을 때 앞면이 나오는 횟수에 관한 확률변수
② B : b가 동전을 n번 던졌을 때 앞면이 나오는 횟수에 관한 확률변수
③ P(A > B)?
⑵ 해설
① A* : a가 동전을 n번 던졌을 때 앞면이 나오는 횟수에 관한 확률변수
② B* : b가 동전을 n번 던졌을 때 앞면이 나오는 횟수에 관한 확률변수
③ P(A* > B*) = P(A* < B*)
④ P(A* > B*) + P(A* = B*) + P(A* < B*) = 1
⑤ P(A > B) = P(A > B | A* > B*) + P(A > B | A* = B*) + P(A > B | A* < B*)
○ P(A > B ∩ A* > B*) = 1
○ P(A > B ∩ A* = B*) = 1/2
○ P(A < B ∩ A* < B*) = 0
⑥ P(A > B) = P(A* > B*) + 1/2 P(A* = B*) = 1/2 (P(A* > B) + P(A* = B*) + P(A* < B*)) = 1/2
⑶ 주석
① 대수적으로 계산하는 것은 까다로움
문제 2. 베이즈 정리 [목차]
⑴ 전제
① 어떤 제약회사가 자사의 신약이 0.8의 확률로 기억력에 효과가 있다고 주장
② 피험자 20명을 대상으로 기억력 검사를 실시
③ 신약이 효과가 있는 경우 항상 검사 점수가 증가
④ 신약이 효과가 없는 경우 0.5의 확률로 검사 점수가 증가
⑤ 신약이 효과가 없는 경우 0.5의 확률로 검사 점수가 감소
⑥ 검사 결과 20명 중 16명의 점수가 증가
⑵ 정의
① M : 기억력이 좋아지는 사건
② N : 기억력이 변화없는 사건
③ S : 검사 점수가 증가하는 사건
④ T : 검사 결과 20명 중 16명의 점수가 증가하는 사건
⑤ F1 : 제약회사의 주장이 맞는 사건
⑥ F2 : 제약회사의 주장이 틀린 사건
⑶ 문제 1. P(T | F1) : 제약회사의 주장이 사실인 경우 해당 결과가 나올 확률
① 접근 1.
② 접근 2.
⑷ 문제 2. P(T | F2) : 제약회사의 주장이 틀린 경우 해당 결과가 나올 확률
⑸ 문제 3. P(F1 | T) : 검사를 진행한 후 제약회사의 주장이 맞는 확률
⑹ 문제 4. P(M | T) : 검사를 진행한 후 제약회사의 신약으로 기억력이 좋아질 확률
문제 3. 결합확률분포 [목차]
⑴ 문제
① 원점에서 시작하여 길이가 ℓ km인 해변이 존재
② 임의의 한 지점을 선택
③ 원점에서 해당 지점까지의 구간 중 임의의 한 지점을 선택
④ Y : 최초 선택 지점과 원점으로부터의 거리
⑤ X : 최종 선택 지점과 원점으로부터의 거리
⑵ p(x)
문제 4. [목차]
⑴ 문제
① X : n명의 사람들의 모자를 모두 모아 임의로 분배 시 제대로 돌려받은 사람 수
② E(X), VAR(X)를 구하여라.
⑵ 발상의 전환
① Xi : i번째 사람이 자신의 모자를 제대로 돌려 받으면 1, 그렇지 않으면 0
② X = X1 + ··· + Xn
⑶ E(X)
① 핵심 : E(Xi) = 1/n
② 해석 1. 경우의 수 접근
③ 해석 2. i번째 사람이 최초로 추출한 때나 그렇지 않은 때의 기댓값은 대칭성에 의해 일정
⑷ VAR(X)
입력: 2019.07.04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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