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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6강. 분류 알고리즘

 

6강. 분류 알고리즘(classification algorithm)

 

추천글 : 【알고리즘】 알고리즘 목차


1. 개요 [본문]

2. 종류 1. linear classificer [본문]

3. 종류 2. K-nearest neighboring alrogithm [본문]

4. 종류 3. 결정 트리 [본문]

5. 종류 4. 베이스 분류기 [본문]

6. 종류 5. 도메인 적응 분류 [본문]

7. 종류 6. 딥러닝 기반 분류 [본문]


a. Github (R, Python)  

b. Calibrated Classification Model


 

1. 개요 [목차]

⑴ 정의

 y ~ X  (단, | { y } | <  )

② supervised algorithm에 속함 

calibrated classification model

 

 

2. 종류 1. linear classifier [목차]

⑴ 개요

 비선형 회귀분석을 이용

단점 1. linear classifier는 클래스 별로 오직 하나의 템플릿만 학습할 수 있음

단점 2. linear classifier는 decision boundary 중 오직 linear decision boundary만을 구현할 수 있음

 (참고) 초평면(hyperplane) : 다중회귀를 나타낸 3D 이상의 차원의 표면

1-1. SVM(서포트 벡터 머신, support vector machine) 

① 정의 : 고차원 혹은 무한 차원의 공간에서 margin을 극대화하는 최적의 초평면(MMH, maximum margin hyperplane; 최대 마진 초평면)을 설정하여 점들을 두 종류로 분류하는 기법

 

Figure. 1. SVM과 초평면

 

② 서포트 벡터가 여러 개일 수 있음 : 초평면을 여러 개로 설정하면 점들을 여러 집합으로 분류할 수 있음

③ 선형으로 분리가 불가능한 분류 문제에는 전차원 공간을 고차원 공간으로 매핑하여 분류가 가능함

④ 장점 : 자주 사용되던 방법 → 연구가 잘 돼 있음. 다른 모형보다 과대 적합(overfitting)에 강함. 정확성이 뛰어남

⑤ 단점 : 테스트 셋을 제공해야 하는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 다른 모형에 비해 속도가 느림

⑥ SVM에서 사용되는 커널

○ 선형 커널 : 기본 유형의 커널이며 1차원이고 다른 함수보다 빠름

○ 다항 커널 : 선형 커널의 일반화된 공식이며, 효과성과 정확도 측면에서 효율이 적어 선호하지 않음

○ 가우시안 커널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커널이며, 데이터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는 경우 활용됨

○ 가우시안 RBF 커널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커널이며, 비선형 데이터가 있는 경우에 일반적으로 활용됨

○ 시그모이드 커널 : 인공신경망에서 선호도는 커널로서 인공신경망의 다층 퍼셉트론 모델과 유사함

⑦ R에서의 구현

 

## data
print(head(iris))

## training
library(e1071)
train <- sample(1:150, 100)
sv <- svm(Species ~., data= iris, subset = train, type = "C-classification")

## testing
pred = predict(sv, iris[-train, ])
print(head(pred))

## review 
tt <- table(iris$Species[-train], pred)
print(tt) # confusion matrix

 

1-2. nu-SVM

1-3. probability regression model : LPM, probit, logit 등 

① R 코드 

 

## R code

# Train the logistic regression model
model <- glm(species ~ ., data = x_train, family = binomial())

# Predict probabilities
prob_estimates <- predict(model, x_test, type = "response")

 

 

3. 종류 2. K-nearest neighboring algorithm (K-NN) [목차]

⑴ 개요

K개의 가장 가까운 training data point들로부터 주어진 test data point를 labeling하는 방법

예시 : 유튜브 추천 시스템

③ 5차원을 넘어가면 잘 작동을 하지 않음

step 1. 데이터 로딩 및 아키텍처 설계

 

import numpy as np
import tensorflow as tf

class NearestNeighbor(object):
    ...


(Xtr, Ytr), (Xte, Yte) = tf.keras.datasets.mnist.load_data()

print(Xtr.shape) # (60000, 28, 28)
print(Ytr.shape) # (60000,)
print(Xte.shape) # (10000, 28, 28)
print(Yte.shape) # (10000,)

Xtr_rows = Xtr.reshape(Xtr.shape[0], 28*28)
Xte_rows = Xte.reshape(Xte.shape[0], 28*28)

print(Xtr_rows.shape) # (60000, 784)
print(Xte_rows.shape) # (10000, 784)

nn = NearestNeighbor()
nn.train(Xtr_rows, Ytr)

Yte_predict = nn.predict(Xte_rows, 'L2')
print ('accuracy: %f' + str(np.mean(Yte_predict == Yte)) )

# L1 : accuracy = 47.29%
# L2 : accuracy = 27.24%
# dot : accuracy = 9.9%

 

step 2. NN 클래스 설계

 

class NearestNeighbor(object):
    def __init__(self):
        pass

    def train(self, X, Y):
        self.Xtr = X
        self.Ytr = Y

    def predict(self, X, dist_metric='L2'):
        num_test = X.shape[0]
        Ypred = np.zeros(num_test, dtype = self.Ytr.dtype)
        
        for i in range(num_test):
            if dist_metric=='L1': ## L1 distance
                distances = np.sum(np.abs(self.Xtr - X[i, :]), axis = 1) 
            elif dist_metric=='L2': ## L2 distance
                distances = np.sum(np.square(self.Xtr - X[i, :]), axis = 1) 
            elif dist_metric=='dot': ## dot distance
                distances = np.dot(self.Xtr, X[i, :])
            
            min_index = np.argmin(distances)
            Ypred[i] = self.Ytr[min_index]
            
            if i%100 == 0:
                print(i)
        return Ypred

 

① train 단계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계에 불과함

요인 1. 거리 함수의 설계

거리 함수(distance function, metric) : 거리를 정의

 

 

1-1. L1 distance

 

1-2. L2 distance :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한 유클리드 거리 (표준)

 

 

1-3. p-norm

 

 

1-4. dot product

1-5. KL 거리(Kullback-Leibler divergence)

1-6. 기타 거리함수

L1 distance와 L2 distance에 의한 결과는 유사함 : L1 38.6 %, L2 35.4 %

요인 2. 1-NN vs k-NN

○ k가 증가함에 따라 각 영역의 가장자리가 부드러워짐

○ k가 너무 작으면 robust하지 않아 outlier나 노이즈에 반응하여 labeling하는 문제가 있음

○ k가 증가함에 따라 ambiguous한 region이 나타남

step 3. hyperparameter tuning : 여러 k 값을 시도해 보고 가장 좋은 결과를 내는 k 값을 고르면 됨

 

Xval_rows = Xtr_rows[:1000, :] # take first 1000 for validation
Yval = Ytr[:1000]
Xtr_rows = Xtr_rows[1000:, :] # keep last 59,000 for train
Ytr = Ytr[1000:]

validation_accuracies = []
for k in [1, 3, 5, 10, 20, 50, 100]:
    nn = NearestNeighbor()
    nn.train(Xtr_rows, Ytr)
    Yval_predict = nn.predict(Xval_rows, k = k)
    acc = np.mean(Yval_predict == Yval)
    print 'accuracy: %f' % (acc,)
    validation_accuracies.append((k, acc))

 

step 4. 개선

단점

○ 픽셀 레벨에서 KNN을 쓰면 그 유사성 개념이 진실한 유사성이라 할 수 없어 퍼포먼스가 뛰어나지 않음

○ test time이 매우 느림

차원의 저주 : 차원이 증가할수록 example들 간의 같은 거리를 유지하기 위한 데이터 수가 기하학적으로 증가

○ example들 간에 너무 sparse하면 너무 대충 분류하게 되는 결과가 초래됨

② 개선사항

데이터의 정규화 : 평균이 0, 표준편차가 1이 되도록 하는 과정

차원 축소 : PCA, NCA, random projection 등

cross-validation : computationally expensive. 3-fold, 5-fold, 10-fold cross-validation이 자주 사용됨

approximate nearest neighboring : 정확성은 감소하고 속도는 빨라짐 (예 : FLANN)

③ 위와 같은 개선사항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거의 사용되지 않음

2-1. mutual nearest neighboring algorithm

⑺ K-NN과 K-평균 군집화의 비교

 

항목 K-NN K-평균 군집화
유형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k의 의미 근접한 이웃의 수 클러스터의 수
최적화 기법 cross validation, 혼동행렬 엘보우, 실루엣 기법
활용 분류 클러스터링

Table. 1. K-NN과 K-평균 군집화의 비교

 

 

4. 종류 3. 결정 트리(decision tree) [목차]

⑴ 개요

① 주어진 입력값에 대하여 출력값을 예측하는 모형으로 단일나무와 회귀 나무 모형이 있음

② 분석의 대상을 분류함수를 활용하여 의사결정 규칙으로 이루어진 나무 모양으로 그리는 기법

③ 부모 마디의 순소도에 비해서 자식 마디들의 순수도가 증가

④ 계산 결과가 의사결정나무에 직접적으로 나타남

⑤ 연속형 변수를 비연속적인 값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분리의 경계점 근방에서 예측 오류가 큰 단점이 있음 

3-1. 단순한 결정 트리

개요

장점 1. 주어진 데이터에 대한 표현력(expressivity)이 좋음

장점 2. 해석 가능하고 빠름

장점 3. 다음 데이터를 쉽게 처리할 수 있음 : categorical, mixed data, missing data, multiple classes

단점 : overfitting 가능성

용어

○ root node

○ internal node (node) : attribute에 대한 조건문을 형성하는 노드

○ branching : internal node에서 갈라져 나온 가지로 attribute value에 의해 결정

○ leaf node (terminal node, decision node) : 아웃풋 (class assignment)

결정트리의 학습

조건 1.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을 것
조건 2. 오캄의 면도날(Occam's Razor) 이론 : the simplest is the best
조건 3. complexity는 depth에 의존함
○ 가장 작고 심플한 결정 트리를 학습시키는 것은 NP complete 문제 (Hyafil & Rivest (1976))
greedy heurisitic으로 결정 트리를 학습시킬 수 있음

 

### BuildTree (D): Greedy training of a decision tree ###
# Input: A data set D = (X, Y).
# Output: A decision tree.

if LeafCondition(D) then
    fn = FindBestPrediction(D)
else
    jn, tn = FindBestSplid(D)
    DL = {(x(i), y(i)) :  x(i)_(jn) < tn} and
    DR = {(x(i), y(i)) :  x(i)_(jn) ≥ tn}
    leftChild = BuildTree(DL)
    rightChild = BuildTree(DR)
end if

 

단계 1. score all splits

단계 2. information gain이 최대가 되는 조건을 greedy하게 찾음

단계 3. 그 조건으로 데이터셋을 구분하고 각 서브트리에서 단계 1, 단계 2를 recursive하게 수행

단계 4. stopping criteria

④ R 코드

 

## R code

library(rpart)

# Train the decision tree model
model <- rpart(species ~ ., data = x_train, method = "class")

# Predict probabilities
prob_estimates <- predict(model, x_test)

 

응용 1. pruning

응용 2. information gain ratio

3-2. bagging (bootstrap aggregation)

정의 : 복원추출을 하여 얻은 서로 다른 데이터셋에 대한 분류 결과를 투표로 결정하는 것

 

출처&nbsp; : &nbsp;Statistics Explained 2nd edition-Steve McKillup-Cambridge-2012

Figure. 2. bagging 모식도 ]

 

② 부트스트랩 : 한 번 시작되면 알아서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으로 결정 트리에 국한하지 않음

 

 

장점 1. 트리와 같은 불안정한 과정의 분산을 줄여 예측력을 높임

장점 2. 결정 트리의 경계를 smoothing 시킴

3-3. 랜덤 포레스트(random forest)

정의 : 각 sub-dataset에서 m개의 feature를 뽑아 bagging에 활용하는 것

○ 예시 : 매번 학습할 때 도시, 인구수, 소득평균, 신생아수, 신혼가정 수 등 여러 피쳐 중 랜덤한 정보만 가져와 학습

특징 1. de-correlating : 일부 feature만을 사용함으로써 각 sub-dataset의 개성을 높임

특징 2. 각 sub-dataset에서 뽑히지 않은 나머지 데이터셋은 out-of-sample error를 validation할 때 사용할 수 있음

퍼포먼스 : random forest > bagging > decision tree

○ 정확도 : Adaboost와 같거나 높음

○ robustness : outlier와 노이즈에 대해 상대적으로 robust함

○ 속도 : bagging, bossting보다 빠름

○ 간단하고 쉽게 parallelized될 수 있음

○ 현재 분류 알고리즘 연구에서 가장 퍼포먼스가 뛰어남

⑤ R 코드

 

## R code

library(randomForest)

# Train the random forest model
model <- randomForest(species ~ ., data = x_train)

# Predict probabilities
prob_estimates <- predict(model, x_test, type = "prob")

 

3-4. C4.5와 C5.0

① 호주의 연구원 J. Ross Quinlan에 의하여 개발

② 초기 버전은 ID 3(iterative dichotomizer 3)로 1986년에 개발

③ 가지치기를 사용할 때 학습자료를 사용

④ 종속변수가 이산형이며, 불순도의 척도로 엔트로피 지수(entropy index) 사용

3-5. CHAID

① 카이제곱 통계량을 사용하고, 분리 방법은 다지 분리를 사용하는 의사결정나무 알고리즘 

3-6. CART(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

① 각 독립변수를 이분화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이진 트리 형태를 형성함으로써 분류를 수행하는 방법

3-7. AdaBoost

3-8. QUEST 

 

 

5. 종류 4. 베이스 분류기 [목차]

Naïve Bayes

① 데이터에서 변수들에 대한 조건부 독립을 가정하는 알고리즘으로 클래스에 대한 사전정보와 데이터로부터 추출된 정보를 결합하고, 베이즈 정리를 이용하여 어떤 데이터가 특정 클래스에 속하는지를 분류하는 알고리즘

② 텍스트 분류에서 문서를 여러 범주(예 : 스팸, 경제, 스포츠 등) 중 하나로 판단하는 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사용될 수 있음

Bayesian network

 

 

6. 종류 5. 도메인 적응 분류(domain adaptation classification) [목차]

⑴ 개요

① 정의 : 한 도메인에서 universal knowledge를 얻어서 다른 도메인에 적용하는 것

② 한 도메인 : source domain, tangential domain 등으로 불림. 데이터셋 크기가 큼 

③ 다른 도메인 : target domain, specific domain 등으로 불림. 데이터셋 크기가 작음

④ 일반화(generalization)와의 차이점

○ 도메인 적응 분류 : source와 target의 형식, 자료구조 등이 다름

○ 일반화 : source와 target의 형식, 자료구조 등이 동일

⑵ 종류

① UDA(unsupervised domain adaptation) : target domain에 label이 없는 경우

 

출처 : 이미지 클릭

Figure. 3. UDA의 모식도]

 

○ 즉, source domain에서 얻은 feature를 target domain에 바로 적용하는 구조

② SSL(supervised domain adaptation) : target domain에 label이 있는 경우

③ SSDA(semi-supervised domain adaptation) : target domain이 label이 일부만 있는 경우

 

출처 : 이미지 클릭

Figure. 4. SSDA의 모식도]

 

과정 1. augmentation

과정 2. random logit interpolation

과정 3. distribution alignment

과정 4. relative confidence threshold

과정 5. loss function

 SOTA(state-of-the-art)인 이유 : trade-off가 있기 때문으로 링크 내 'motivation' 부분에서 확인 가능

목적함수 

domain 간 discrepancy를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함

② discrepancy 종류

MMD(maximum mean discrepancy)

○ DANN(domain adversarial neural network)

○ MCD(maximum classifier discrepency) 

응용

① divergence domain adaptation

adversarial domain adaptation

○ 생성적 대립신경망(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GAN) 

○ 정의 : 서로 경쟁하면서 학습하는 두 개의 AI 시스템 (game learning)

생성모델 : 기존 데이터의 다양한 특징을 바탕으로 학습한 지식을 활용해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

○ 판별모델 : 생성된 새로운 데이터가 기존 데이터와 얼마나 유사한지 평가

○ 생성모델과 판별모델 사이에 아이디어가 오가면서 실제와 가까운 결과를 자동으로 만들어냄

③ reconstruction domain adaptation

 

 

7. 종류 6. 딥러닝 기반 분류(deep-learning-based classification) [목차]

⑴ 딥러닝 (1부, 2부, 3부)

6-1. 1D CNN 

 

입력: 2021.12.12 11:37